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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의 新디트로이트, 중동부유럽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이규남
  • 2007-04-30
  • 출처 : KOTRA

EU의 新디트로이트, 중동부유럽

- 2006년 자동차생산 전년대비 23.3% 급증, 236만대 -

- 동구권 자유화 이후 중동부유럽 자동차산업 외국인투자 200억 달러 –

 

보고일자 : 2007.4.30.

이규남 프라하무역관

knlee@kotra.cz

 

 

□ 중동부 유럽, 세계적인 자동차산업 중심지로 부상

 

 Ο 동구권의 자유화 직후인 1990년부터 헝가리에 자동차공장을 건설(1992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한 일본의 스즈키(Suzuki)를 선두로 자동차업체들의 체코,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등 중동부 유럽 국가 내 생산거점 구축이 경쟁적으로 이뤄지면서 이 지역의 중요 자동차 생산 중심지로 부상

  - 폭스바겐(Volkswagen)은 1991년 체코의 스코다(Skoda) 인수를 시작으로 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Audi)에 생산공장을 설립했으며, 피아트(Fiat)는 폴란드의 FSM을 매입하고, 르노(Renault)는 슬로베니아의 Revoz를 매입하면서 진출한 데 이어, 중동부유럽 국가들의 EU 가입 협상이 시작된 1997년 이후 대우자동차, 오펠(Opel) 등이 진출

  - 2002년 이후 중부유럽 국가들의 EU 가입이 확실해지고 완성차업체 간 원가 절감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도요타(Toyota)와 PSA가 체코에 합작생산법인인 TPCA를 설립하고, PSA 및 기아자동차가 슬로바키아에, 현대자동차는 체코에 진출하는 등 EU내 생산거점 확보를 위한 자동차업계의 대규모 투자가 집중되면서 체코와 슬로바키아를 중심으로 한 중동부유럽이 유럽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

 

중동부유럽의 주요 완성차 업체

국 가

업체명

진출연도

생산규모(천대)

 

VW/Skoda

1991

450

생산

비중

생산

증가율

비중

생산

증가율

비중

EU 전체

16,008

100.0

15,997

-0.1

100.0

16,105

0.7

100.0

EU 15개국

14,748

92.1

14,222

-3.6

88.9

13,881

-2.4

86.2

EU 신가입국

1,260

7.9

1,775

40.8

11.1

2,224

25.3

13.8

- 체 코

443

2.8

597

34.8

3.7

849

42.3

5.3

- 폴란드

523

3.3

540

3.3

3.4

632

17.1

3.9

- 슬로바키아

176

1.1

176

0.1

1.1

238

35.3

1.5

- 루마니아

n/a

-

175

-

1.1

202

15.5

1.3

- 헝가리

119

0.7

149

25.2

0.9

188

26.3

1.2

- 슬로베니아

n/a

-

138

-

0.9

115

-16.9

0.7

             자료원 : European Automotive Manufacturers Association(ACEA)

 

□ 부품업체의 진출도 급증

 

 Ο 완성차 업체들의 중동부유럽 진출확대에 따라 지난 10년간 보쉬(Bosch), 델파이(Delphi), 포레시아(Faurecia), 존슨컨트롤(Johnson Controls), 마그나(Magna), TRW 등 300개 이상의 자동차부품업체가 이 지역에 진출

  - 현재 서유럽 자동차부품업체의 33%가 중동부유럽에 공장을 보유

  - 최근 10년간 자동차부품업체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국가는 체코로 1997년부터 2005년 사이에 115건의 투자가 이뤄짐.

 

자동차부품업체의 연도별 신규투자 건수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총계

체 코

4

3

8

14

11

19

23

13

20

115

폴란드

10

12

9

5

6

7

4

12

17

82

헝가리

11

5

4

7

6

4

10

6

6

59

슬로바키아

1

2

0

5

2

2

7

17

18

54

루마니아

1

2

0

3

4

2

4

10

7

33

 

30

12

16

10

6

8

6

6

9

103

프랑스

15

1

5

10

5

9

10

21

7

83

       자료원 : Ernst & Young, “The Central and Eastern European Automotive Market, 2006.10”

 

 Ο 중동부유럽 국가 중 자동차부품 수출이 가장 많은 국가는 헝가리와 폴란드로 2004년에 60억 달러에 달해 전 세계 자동차부품 수출의 각각 3%를 점유하고 있으며 체코가 2%, 슬로바키아 1%, 루마니아 0.5%를 차지

  - 국가별로 수출에 특화돼 있는 자동차부품은 차이가 있어 헝가리와 폴란드는 엔진 및 트랜스미션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체코의 경우는 차체부품, 범퍼 등이 주요 수출품임.

 

중동부유럽 국가별 주요 자동차부품 생산

 

2004년 수출액

(십억 달러)

특화분야

헝가리

6

Engines(spark ignition & diesel), transmissions, clutches, mufflers, safety seat belts

폴란드

6

Engines(diesel), transmissions, drive axles, road wheels, shock absorbers, brake linings, mufflers, safety seat belts, radiators

 

4

Body parts, bumpers, non-driving axles, shock absorbers, brake linings, safety seat belts, radiators, lighting equipment

    자료원 : PwC, “ Automotive manufacturing in Central and Eastern Europe, 2007.2”

 

중동부유럽 진출 주요 자동차부품업체

 

주요 자동차부품 업체

 

Aisin Seiki, ArvinMeritor, Bosch, Continental, Dana, Denso, Delphi,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Magna, Siemens VDO, TRW, Valeo, Visteon

폴란드

Bosch, Delphi, Denso,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Magna, Siemens VDO, ThyssenKrupp Automotive, Toyota Boshoku, TRW, Valeo, Visteon

헝가리

ArvinMeritor, Bosch, Continental, Delphi, Denso,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Magna, ThyssenKrupp Automotive, Valeo, Visteon, ZF Friedrichshafen

슬로바키아

Bosch, Continental,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Siemens VDO, ZF Friedrichshafen

불가리아

Bosch

루마니아

Bosch, Continental, Delphi, Faurecia, Johnson Controls, Lear, Siemens VDO, ThyssenKrupp Automotive, TRW, Valeo, Yazaki

슬로베니아

Bosch, Faurecia, Johnson Controls

        자료원 : Ernst & Young, “Automotive News Europe”

 

 

정보원 : European Automotive Manufacturers Association, PwC, Ernst & Young 및 기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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