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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두바이 경전철사업 추진현황
2007-04-29 이영희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무역관

UAE 두바이 경전철사업 추진 현황 및 시사점


보고일자 : 2007.4.26.

 이영희 두바이무역관

bluesea@kotra.or.kr

 

 

□ 경전철 사업 개황

 

 ○ 2003년 3월 프랑스 SYSTRA사가 두바이 경전철 프로젝트 설계부문을 수주한 바 있으며, 이 회사 설계안 완료시점에 사전응찰 심사자격을 통과한 5개 컨소시엄 발표

  - 5개 컨소시엄 현황
Bilfinger &
 Berger(독일),Taisei Corp(일본),Six Construct(벨기에), Alstom(프랑스) Vinci(프랑스), Hochtief(독일), Consolidated Contractors international(그리스), Ansaldobreda(이탈리아), Obayashi Corp(일본), Yapi Merkezi(터키), Mitsubishi(일본), Kajima(일본), Oderbrecht(브라질), Bombardier(캐나다), Saudi Binladin Group(사우디), Seimens(독일), Dywidag(독일)

 

 ○ 최종입찰은 2005년 5월 Obayashi Corp(일본), Yapi Merkezi(터키), Mitsubishi(일본), Kajima(일본)로 구성된 DURL(Dubai Rapid Rink) 컨소시엄에서 수주했으며 계약 금액은 약 124억5000만 디람(약 34억 달러)이 이름.

  - 상기 4개사는 Mitsubishi Heavy Industries의 주도로 무인 철도운영 시스템을 기본으로하는 최첨단 시설을 시공할 계획으로 15년간 유지보수 부분에 대한 계약을 수주했으며 계약 규모는 18억 디람임.

 

□ 소요 비용

 

 ○ 두바이 경전철 사업에는 총 155억 디람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약 43억 달러에 이르는 금액으로 운영비용으로 연간 5억7000만 디람(약 1억6000만 달러)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 두바이 경전철은 폭증하는 외부 유입 인구에 따른 교통 문제를 원활히 하고 쾌적한 철도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현 두바이 제2 수장이자 UAE 재정 산업부 장관인 Sheikh Hamdan bin Rashid al Maktoum의 주도로 계획됐으며 사업 타당성조사에 4650만 디람 소요

 

□ 상세 내역

 

 ○ 총 5량으로 구성된 전철 1대 기준 최대 887명의 승객 탑승이 가능하며 일반 객실, 여성 및 유아용 객실, VIP 객실로 구성

 

 ○ 각 지하철역에는 버스 및 택시 정거장이 설치돼 대중교통 수단간의 원활한 환승을 지원할 예정이며 대중교통 수단의 부족으로 인해 증가추세에 있는 자가용 통근 직장인들을 전철 탑승으로 유인하기 위해 각 역사마다 주차장을 마련, ‘park and ride' 개념의 전철역 주변시설 투자 강화

  - 두바이로 출퇴근하는 샤자 지역 통근 시민들을 위해 최대 6000여 대 주차가 가능한 시설을 완비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두바이-샤자간 출퇴근시간 도로 정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예정

 

 ○ 무인시스템으로 운행될 두바이 경전철은 안전 문제 보완을 위해 플랫폼 스크린 도어를 설치할 예정이며 운행시간은 오전 5시에서 밤 12시 30분까지 하루 19시간 30분 운행

 

 ○ 2007년 3월 기준 현재 전체 공정의 약 60%가 이뤄졌으며 현재 공사중인 Red Line 이외에 Green, Blue, Purple 3개 노선이 신설될 예정

  - Blue 및 Purple 노선의 경우 각각 2007년 4/4분기-2011년, 2008년 4/4분기-2012년으로 추진 시기가 계획돼 있음.

 

구분

제1구간

   (Red Line)

제2구간

(Green Line)

비고

전체 구간 길이

52.1km

17.6km

총 69.7km

총 역사 수

- 지상 역사

- 지하 역사

29개

- 25

- 4

14개

- 8

- 6

총 43개

- 33

- 10

구간별 총 보유 열차

62대(대당 5량 연결)

25대(대당 3량 연결)

총 87대

전철 대기 시간

160초

90초

-

프로젝트 소요 비용

84억5000만 디람

40억 디람

총 124억5000만 디람

총 운행 소요 시간

66분

27분

-

공사 기간

2005.10-2009.9

2007-2010

-

 

□ 시사점

 

 ○ 현재 두바이를 중심으로한 시내 교통체증문제는 외부유입 외국인 노동자수의 점증과 더불어 부족한 버스노선 등으로 대표되는 대중교통수단 부재로 인해 악화돼 가고 있으며,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증가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경전철 계획이 수립, 현재 진행 중

  - 이에 따라 두바이의 높은 주택 임대율 등에 기인해 샤자 등 주변지역에서 통근하는 직장인들 대부분이 자가용을 선호해 자가용 운전자들의 원활한 전철 이용 및 환승을 위한 주차장 시설투자 부분 강화

 

 ○ 두바이뿐만 아니라 샤자, 아부 다비 등 인근지역의 경우에도 현재 전철 도입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고 있으며 두바이-아부다비간 전철 연결도 예정돼 있음.

 

 ○ 특히 샤자지역의 경우 구체적인 전철도입계획은 없으나 지역내 또는 두바이와의 연결성을 고려해 검토 중

 

 ○ 이에 UAE 경전철 도입과 관련한 유관 산업 및 품목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방안 모색 필요

 

 

자료원 : RTA, AMEINFO, Gulf News, Meed 등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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