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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식품시장의 블루오션 '개호용 식품시장'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 2007-04-28
  • 출처 : KOTRA

일본 식품시장의 블루오션, 개호용 식품 시장

- 2006년 시장규모 107억엔, 2011년 133억엔 예측 -

 

보고일자 : 2007.4.28.

김민정 오사카무역관

yurika76@kotra.or.kr

 

 

□ 일본 실버시장의 규모

 

 ○ 일본 국립사회보장 인구문제연구소의 예측에 따르면, 앞으로 일본의 총 인구는 감소하는 가운데 65세 이상의 인구는 반대로 증가해갈 것이라고 함. 2005년 일본의 65세 이상의 인구는 2500만명을 넘음(자주생활자 83% : 2075만명, 지원필요자 3% : 71만명, 개호 필요자 14% : 357만명). 또한 2030년에는 3500만명 가까이에 달하고, 총인구의 약 30%가 65세 이상이 될 것이라고 함. 3명 중 1명이 65세 이상, 50세 이상으로 실버세대의 기준연령을 낮추면 2명 중 1명이 실버세대에 해당하는 사회가 됨.

 

 ○ 이와 같은 구조변화는 일본인의 고령화에 따른 신체변화와 식사의 질을 크게 바꿔, 식생활과 이와 관련된 시장도 크게 변화시켜 갈 것으로 예측됨.

 

□ 일본의 개호용 식품시장 규모

 

 ○ 일본의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후지경제는 일본의 개호용 식품시장규모를 2006년은 107억 엔으로 전망하고, 2011년은 133억 엔으로 예측함(신장률 124%).

 

 ○ 일본 후생노동성 허가의 고령자용 식품, 일본개호식품협의회(http ://www.udf.jp/) 인정의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연하(삼켜 넘김)곤란자용 식품이 대상. 개호식은 연하장애 등으로 식사량이 감소해 생기는 영양실조나 탈수증상, 식사의 오연(모르고 잘못 삼킴)에 의한 폐렴을 막기 위해 고령자가 먹기 쉽도록 연하고 걸쭉하게 만든 식품임.

 

 ○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이 예상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부터 재택개호의 증가를 예측해 큐피(キュ), 메이지유업(明治乳業) 등이 진입함. 2000년에 개호보험법이 시행된 후에는 진입 메이커도 증가해 양판점 등에서도 취급되게 됨.

 

 ○ 2002년에는 개호용 식품 메이커에 의해 일본개호식품협의회가 설립돼 2003년에는 메이커별로 제각각이었던 연한 정도를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구분 1 – 4로 통일해, 고령자의 연하장해 상태에 맞춰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그러나 이용자가 제한돼 있는데다 인지도의 향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매장 확보에 고전하는 메이커도 많음. 고령자 급증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미소하게 증가했을 뿐임. 그러나 2006년 개호보험법 개정으로 시설개호로부터 재택개호 중시 방향이 명시된 점도 있어서 앞으로는 시판용 개호용 식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시장도 증가 추이가 전망됨.

 

 특별용도식품

 

 ○ 정의

  - 고혈압이나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자를 위해 나트륨을 줄이거나, 단백질 제한을 필요로 하는 신장질환자를 위해 단백질을 저하시킨 식품 및 유아용, 임산부용, 고령자용 등 특별 용도에 적합하다는 표시를 후생노동대신이 허가한 식품을 가리킴.(재)일본건강 영양식품협회에 따르면 2007년 3월 1일 기준으로 500개 품목이 허가 받았다고 함.

 

 ○ 허가절차

  - 특별용도식품은 보건소에 제출된 신청서류를 후생노동성이 종합적으로 검토해 허가함.

 

특별용도식품 마크

자료원 : 동경도 복지보건국(http ://www.fukushihoken.metro.tokyo.jp/) 홈페이지

 

 ○ 종류

  - ① 병자용 식품(허가기준형, 개별평가형), ② 임산부 및 수유부용 분유, ③ 유아용 조제 분유, ④ 고령자용식품, ⑤ 특정보건용 식품이 있으며, 이 중 고령자용 식품에는 저작(음식물을 씹음) 곤란자용 식품, 저작 및 연하 곤란자용 식품이 있음.

  - (재)일본건강 영양식품협회에 따르면, 고령자용 식품은 2007년 3월 1일 기준으로 25개 품목이 특별용도식품 표기 허가를 받았으며, 보다 상세하게는 저작곤란자용 식품이 14품목, 저작 및 연하곤란자용 식품 11품목이 허가를 받았음.

 

□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 정의

  - 어떤 사람이라도 먹기 쉽게 만든 개호 식품을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라고 함. 보다 구체적으로는 씹는 힘이나 삼키는 힘이 약해진 사람도 먹기 쉽도록, 단단한 정도를 4단계로 구분해, 통상보다 작게 만든다든지 페이스트 상태로 만든다든지 재료를 연하게 가공한 식품을 가리킴.

  - 법률 규제에 의한 표시가 아니라, 업계 자주 규제 표시임.
 

 ○ 로고마크 및 로고마크 표시표방 자격

  -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는 상품 및 팜플렛에 아래와 같은 마크를 표시함으로써 식별함.

  - 로고마크를 표시표방 가능한 자격은 ① 제품 등의 표시자가 일본개호식품협의회 회원 브랜드 오너인 경우, ② 제조자가 일본개호식품협의회회원이고 제품 등에 제조자명이 표시된 경우임.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로고 마크

자료원 : 일본개호식품협의회(http ://www.udf.jp/) 홈페이지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의 단계 구분

구분

1 용이하게 씹힘

2. 잇몸으로 으깨짐

3 혀로 으깨짐

4 씹지 않아도 됨

걸쭉한 정도 조정

 

씹는 힘 구분

딱딱한 것, 큰 것은 조금 먹기 힘듦.

딱딱한 것이나 큰 것은 먹기 힘듦.

작거나 부드러우면 먹을 수 있음.

고형물은 작아도 먹기 힘듦.

음료나 음식을 걸쭉하게 만들어 삼키기 쉽게 만들기 위한 식품임.

 

또한 물 등에 섞거나 하면, 걸쭉한 음료나 음식이 되는 타입도 있음.

 

 

생선구이

생선조림

생선조림

(생선살 부스러뜨려 사용)

흰살 생선 간 것

일본식

계란말이

일본식 계란말이(국물이 있음)

스크램블에그

부드러운 일본식달걀찜

부채

삶은 당근

삶은 당근

(한입 크기)

으깬당근조림

당근 간 것

디저트

사과시럽 조림

사과시럽 조림

(한입 크기)

사과시럽조림
(으깸)

부드러운 애플 젤리

조리 예

 

자료원 : 일본개호식품협의회(http ://www.udf.jp/) 홈페이지

 

○ 메이커 일람

  - 메이커별로 레토르트 식품 등 다양한 형태의 가공식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음.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메이커 일람

회사명

회사 URL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소개 URL

아지노모토

http ://www.ajinomoto.co.jp/

http ://www.udf.jp/product_com18.html

카메다세이카

http ://www.kamedaseika.co.jp/

http ://www.udf.jp/product_com02.html

니치로

http ://www.nichiro.co.jp/

http ://www.udf.jp/product_com17.html

닛토베스토

http ://www.nittobest.co.jp/

http ://www.udf.jp/product_com06.html

하우스쇼쿠힌

http ://housefoods.jp/

http ://www.udf.jp/product_com16.html

호리카푸즈

http ://www.foricafoods.co.jp/

http ://www.udf.jp/product_com10.html

메이지유업

http ://www.meinyu.co.jp/

http ://www.udf.jp/product_com12.html

카토키치

http ://www.katokichi.co.jp/

http ://www.udf.jp/product_com01.html

큐피

http ://www.kewpie.co.jp/

http ://www.udf.jp/product_com03.html

닛신오일리오 그룹

http ://www.nisshin-oillio.com/

http ://www.udf.jp/product_com05.html

니혼델몬테

http ://www.delmonte.co.jp/

http ://www.udf.jp/product_com07.html

푸드케어

http ://www.food-care.co.jp/

http ://www.udf.jp/product_com09.html

마루하치무라마

http ://www.08m.co.jp/

http ://www.udf.jp/product_com11.html

와코도

http ://www.wakodo.co.jp/

http ://www.udf.jp/product_com13.html

      자료원 : 일본개호식품협의회(http ://www.udf.jp/) 홈페이지를 참조해 오사카무역관 작성

 

□ 한국에의 시사점

 

 ○ 일본의 식품시장은 성장포화상태이며, 그간 성장하는 시장으로 주목받던 건강식품시장도 더 이상의 성장이 기대되기 어려운 상황임.

 

 ○ 이러한 상황하에서 개호식시장은 대폭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몇 안되는 시장 중에 하나로 일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시장으로 판단됨.

 

 ○ 한국의 실버산업은 일본보다 발달이 늦은 것이 사실이나 앞으로 내수용을 위해서라도 제품 개발이 필요하므로, 이 때 일본시장에의 수출을 염두에 두는 것도 수익을 증대시키는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후지경제,(재)일본건강 영양식품협회(http ://www.jhnfa.org/) 홈페이지, 일본개호식품협의회(http ://www.udf.jp/) 홈페이지, 동경도 복지보건국(http ://www.fukushihoken.metro.tokyo.jp/) 홈페이지, 각 기업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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