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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안경시장 장밋빛 전망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박은아
- 2007-04-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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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안경시장 장밋빛 전망
- 매년 3~5% 성장 예측 -
보고일자 : 2007.4.19.
박은아 취리히무역관
eunahpark@kotra.or.kr
□ 시장개황
○ 스위스는 전체인구의 55%가 시력보완기구를 착용하며, 이 중 85%가 안경을, 15%가 렌즈를 착용하고 있음.
○ 스위스 안경 및 렌즈시장규모는 약 7억5000만 스위스 프랑으로 1050개 기업(전문 안경점 포함)이 스위스 내에 포진하고 있으며, 1~3명이 종사하는 소규모 안경전문점은 전체기업 수의 2/3을 차지하고 있으며 업계 총 종사자는 약 3600명으로 추산됨.
□ 경쟁동향
○ 스위스 안경 및 렌즈시장의 대표주자는 Visilab, Fielmann 및 McOptik으로 3개사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45%임.
- Visilab는 2007년 4월 Grand Optical Suisss를 인수함에 따라 점포수 76개로 매출 1억5070만 스위스 프랑을 기록, 시장점유율 21%로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음. 5년 내 신규점포 25개를 개장하고 시장점유율 30% 달성이 목표임.
- Visilab의 최대 경쟁자인 Fielmann 점포수 27개로 업계 2위이지만, 2007년 13개의 점포로 추가로 개설하고 시장점유율 30%를 목표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단행하고 있음.
- 업계3위인 Mcoptik은 가족경영회사로 점포수 49개를 보유하고 있으나, 점포수 대비 정확한 매출은 알 수 없지만 매출은 저조함.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약 4000만~5000만 스위스 프랑으로 추정됨.
주요기업별 매출, 시장점유율 현황
순위
회사명
점포수
매출(백만 CHF)
시장점유율(%)
1
Visilab
76
157
21%
2
Fielmann
27
137
18%
3
McOptik
49
45
6%
자료원 : Handeszeitung
○ 마케팅 전략
- Fielmann은 프랑크푸르트에 본점을 두고 유럽전체에 560개의 체인점을 보유하며 연간 매출은 15억 스위스 프랑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이 회사의 경쟁력은 가격임. 이 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이 회사 제품은 전문안경점보다는 20~40% 저렴하며, 여타 안경할인점보다는 10~15% 저렴한 것으로 밝힘.
- Visilab의 마케팅 전략은 빠른 서비스 제공으로 예로 1시간 내에 안경을 맞출 수 있는 신속한 서비스제공 및 제품의 고급화를 추구하며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있음.
- McOptik는 공격적인 가격전략으로 중저가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접근을 용이하기 위해 매장을 늘리고 있음.
- 체인점이 아니 개별 안경전문점도 Top 3사의 가격 및 품질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전문점과 조합을 구성해 구매·유통·마케팅을 전담케 하고 있음. 그 대표적이 공동운영조직으로는 Dynoptik, Optik 2000 및 Visus 그룹이 있음.
□ 제품군별 매출현황
○ 스위스 안경 및 렌즈시장 규모는 7억5000만 스위스 프랑으로 이 중 안경(안경테 및 렌즈)가 차지하는 비중은 60%이며, 렌즈(세척액 등) 약 20%를 차지함.
제품군별 전체 매출에 자지하는 비중
제품군
비중
안경(안경테 및 렌즈)
약 60 %
렌즈 및 렌즈세척제 등
약 20 %
스포츠용 및 선글라스
약 10%
전체매출 (안경전문점에 한함)
7억5000만 스위스 프랑
자료원 : 스위스 안경및렌즈산업 협회
□ 수입동향
○ 2006년 스위스는 안경을 금액기준으로 총 1억700만 스위스 프랑을 수입했으며, 최대 수입국가는 독일, 프랑스 및 이탈리아로 3개 국가가 전체 수입에 차지하는 비율은 77.7%임. 중국은 수입기준으로 4위로 전체 수입에 6%를 차지함. 한국의 대 스위스 수출은 미미해 전체 수입의 0.05%를 차지함.
2006년 수입통계 [HScode 9004 제품명 : 안경]
순위
국가명
금액(스위스 프랑)
비중
1
독일
37,812,066
35.19%
2
프랑스
23,503,413
21.87%
3
이탈리아
22,200,255
20.66%
4
중국
6,280,336
5.85%
5
오스트리아
5,913,575
5.50%
한국
52,508
0.049%
전체
107,444,645
100%
자료원 : 스위스연방통계청
□ 향후 전망
○ 시력 보완기구 착용 인구가 20년 전 전체인구의 55%였으나, 현재 65%로 증가했으며, 안경 및 렌즈는 시력보완기구라는 일차적 사용목적 외에도 액세서리 및 패션의 일부로 인식되기 때문에 안경 및 렌즈산업분야는 매년 3~5% 증가할 것으로 이 업계는 예측함.
○ 샤넬, 구치, 디오르 등 고가 브랜드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안경은 자기를 연출 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에 보편화된 디자인보다는 독특한 디자인, 색상 및 재질을 갖춘 브랜드 제품 수요가 증가 전망임.
자료원 : 스위스안경및렌즈협회, 스위스주간경제지(Handelszeitung), 스위스연방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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