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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3대 메가트렌드에 따른 생존전략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박은아
  • 2007-04-21
  • 출처 : KOTRA

휴대폰, 3대 메가트렌드에 따른 생존전략

- 가치사슬별 핵심기술 보유로 특화된 전문기업으로 탈바꿈 필요 -

 

보고일자 : 2007.4.21.

박은아 취리히무역관

eunahpark@kotra.or.kr

 

 

□ 휴대폰시장 개황

 

 ○ 2006년 세계 휴대폰시장의 성장률은 20%로 증가했으며, 2006년 3분기까지 판매된 휴대폰은 7억1600만 개이고, 이 중 3분기 판매수량은 2억5600만 개임.

 

 ○ 세계 휴대폰시장의 35%를 점유하며 지난 3년 동안 업계 1위를 고수한 노키아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이 회사의 공격적인 가격정책으로 판매수익은 줄어듦.

 

 ○ 업계 2위인 모토로라(시장점유율 2006년 기준 21%)는 40%의 성장률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으로 아성을 떨쳤으나, 2006년에는 소니 에릭슨이 대표제품인 Walkman과 CyberShot 휴대폰으로 성장률 43%를 기록해 모토로라를 제치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으로 평가받으며, 시장점유율은 6.6%에서 7.6%로 늘어남.

 

 ○ 삼성은 업계 3위로 시장점유율이 12%이며, LG는 LG 초콜릿폰의 성공적인 출시에도 불구하고 2005년 대비 시장점유율이 1%가 감소돼 2006년 기준 6% 정도 차지함.

 

 ○ 최근 휴대폰 메이커는 휴대폰 부품생산 중단 및 생산거점의 중국 이전, 또는 휴대폰 제조업체의 기술 사양 및 디자인 요청에 따라 무명의 부품제조업체로부터 제조된 제품을 100% 납품받는 등 생산측면 가치사슬(Supply Chain)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 휴대폰부품인 스피커, 카메라모듈, 인쇄회로기판모듈, LCD디스플레이와 모듈, 자판기, 케이스, 건전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휴대폰용 소프트웨어 등 대부분을 휴대폰 제조업체가 생산하지 않고 외부에서 거의 100% 조달하는 실정

 

 ○ 이런 생산과정을 통해 판매되는 휴대폰의 메이커인 삼성, 노키아, 모토로라 및 소니 에릭슨의 판매마진은 모델, 기술사양 및 판매주기에 따라 상이하지만 약 15~40%임. 가장 판매마진이 높은 제조사는 노키아이며, 이 휴대폰 안에는 자체기술로 생산된 제품보다는 타 기술이 더 많이 내재돼 있음.

 

□ 휴대폰산업 3대 메가 트렌드

 

 ○ 영화, 동영상 및 MP3 기능 등 멀티미디어

 

 ○ 휴대폰 GPS 기능 탑재

 

 ○ 모바일인터넷폰

 

□ 휴대폰주요부품 제조현황 및 트랜드

 

 ○ 인쇄회로기판 모듈

  - 주요 제조업체로는 Unimicron, WUS-PCS, Compeq, Daeduck, Ibiden, MFS-Tech, Interflex, Flexium, Ichba와 BYD가 있음.

  - Board 제조사간의 경쟁심화와 수직계열화 강화를 통해 경쟁이 심화돼 부가가치 창출이 낮음.

 

 ○ 카메라모듈

  - 주요 렌즈 생산업체로는 Konica Minolta, Largan, Enplas, Samung, Genius가 있으며 모듈생산업체로는 Lite-on Tech, Flextronics, Semco, Altus가 있음.

  - 트랜드 : 메카픽셀카메라휴대폰 증가, 저가카메라에 대한 수요폭증, 수직적 계열화(Vertical Intergration)진행 중으로 렌즈사업의 성장 가능성 높음.

 

 ○ 스피커

  - Merry, Hosiden 및 MEI가 스피커생산 주요 업체임. 스피커의 크기는 작아지는 추세로 MP3휴대폰용으로 고성능 스피커 및 스테레오 스피커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나 중국 및 대만기업의 시장참여로 가격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함.

 

 ○ LCD Display 및 모듈

  - LCD 주요 생산업체는 Samsung SDI, Seiko-Epson, Wintek, BYD, Hitachi, SEC, AUO 및 Innolux이며, 모듈은 Solomon, Novatek, Himax, Rohm 및 Seiko-Epson에서 생산함.

  - 시장의 주요 트렌드는 컬러 디스플레이의 수요증가이며 제품의 전력소모는 감소하는 추세임. 또한 저가 제품의 생산거점이 중국으로 이전 추세임. 가격경쟁심화 등으로 부가가치 창출은 낮은 편임.

 

 ○ 자판기

  - 주요 생산업체로는 Solitech, BYD, Ichia, You Eal, SunArrow, Polymatech, Shin Etsu 및 Memtech가 있음.

  - 트랜드 : 터치 디스플레이, 메탈표면 생산은 일본 및 한국에서 중국으로 이전되고 있음. 시장의 경쟁심화로 마진이 줄고 있으며, 시장은 수직적 계열화가 심화되고 있음. 한 예로 FIH와 BYD가 휴대폰 부품 제조기업을 추가로 인수합병하고 있음.

 

 ○ 휴대폰케이스

  - FIH, TGP, Hi-P, FuYu, BYD 및 Sunningdaler가 플라스틱 케이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Catscher, Foxconn, Waffer, Silitech 및 KH Vatech은 메탈케이스를 제조함.

  - 트렌드 : 모토로라 휴대폰 V3가 런칭에 성공한 이후 플라스틱에서는 메탈케이스가 선호되는 추세임. 부가가치는 줄어드는 추세임.

 

 ○ 충전기

  - 주요 생산업체 Sony, Samsung, BYD, LG Chemical 및 Sanyo가 있음. 새로운 멀티미디어는 전기사용량과 대량 저장용량을 요구함. 선두 제조기업인 BYD와 Sanyo의 경쟁으로 가격경쟁력 심화됨.

 

 ○ 저장용량

  - Toshiba, Hynix, SEC 및 Fujitsu가 주요 생산업체임. 음악, 그림 및 영화 상영을 위한 외장형 저장모듈을 포함한 저장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한동안 저장기능에 대한 가격하락이 있었으나, MP3플레이어 기능이 휴대폰의 판매증가로 가격도 상승하는 추세임. 음악 및 영화를 사용이 가능한 휴대폰의 저장용량이 커지는 추세임.

 

 ○ Application 프로세서

  - 이 칩은 게임 및 기타 기능사용을 가능케 하며 주요 생산기업으로는 Texas Instruments, Intel, Renesas, Corelogic 및 Mtekvision이 있음. 멀티미디어 및 PDA 기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가격은 안정적임.

 

 ○ 수신 및 송신 processor

  - Freescale Semiconductor, Qualcomm 및 Mediatek 등 유럽 및 미국기업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일부는 아시아에서 생산됨. 현재 시장에서 기업합병이 빠른 속도로 진행됨. 한 예로 Mediatek이 소규모의 생산업체인 ADI, Skyworks의 시장점유율을 빼앗아 감.

 

 ○ 핸드폰 소프트웨어

  - 주요 생산업체는 일본기업인 Aplix와 Esmertec으로 주요 경쟁대상자는 휴대폰 제조기업의 기술개발연구팀과 Mobile Netzbetreiber임. 게임 등 고급기능의 애플리케이션은 성장 가능성이 있으나, 제품가격은 급속도로 하락해 높은 연구개발비용을 충당하기 어려운 실정임.

 

□ 시사점

 

 ○ 휴대폰 업계가 가격 경쟁력 때문에 빠른 속도로 아웃소싱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향후 많은 휴대폰 부품들이 중국, 대만 등지에서 생산될 것으로 판단됨.

 

 ○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동종업계 간의 M &A를 통한 교섭력 증대와 핵심기술의 선개발로 시장을 선점·리드해 나가야만 살아남을 수 있음. 가격 경쟁력보다는 기술 경쟁력이 있어야 시장을 유지할 수 있음.

 

 ○ 디지털 컨버전스 경향에 따라 휴대폰에도 동영상·영화, GPS 모듈 포함. 모바일 인터넷, 카메라 모듈 기본 장착이 주유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음. 이에 따라 저장 메모리의 확대, 배터리 용량 증가, 고화질·절전형 디스플레이 요구량 증가, GPS 모듈 및 GPS 애플리케이션, 카메라 모듈(고급뿐만 아니라 저급 포함)의 수요 증가가 예상됨.

 

 ○ 디지털 컨버전스 경향에 맞춰 통합모듈 개발 등으로 소형화·절전화를 실현하고, GPS 기능을 이용한 부가기능(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Handelszeitung, C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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