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de in Turkey', 유럽 주방 점령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손주홍
- 2007-04-20
- 출처 : KOTRA
-
보고일자 : 2007.4.20.김찬열 이스탄불무역관
□ 터키, 유럽 백색가전제품시장 중앙으로
Ο 1980년대 이후 전자산업분야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온 터키는 이제 유럽의 전자제품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을 한 것으로 보임.
- 이 중 통신기기 관련부품, 백색가전, 전문 사무기기분야 등에서는 더욱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Ο 특히, 터키산 백색가전제품의 경우에는 국내 판매량보다 해외 수출량이 월등히 많은데 유럽을 중심으로 한 해외시장에서 더욱 인정을 받는 것으로 분석됨.
- 2006년 11월 누계기준으로 냉장고, 세탁기, 식기세척기, 오븐 등 주요 백색가전제품의 국내 판매 증가율은 7%에 불과한데 비해 수출 증가율은 35%에 달하고 있음.
- 또한 수출의 40% 이상이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의 유럽 국가로 나가고 있음.
주요 백색가전제품 수출 추세
(단위 : 대, %)
품목
2004.1~11
2005.1~11
2006.1~11
증가율
냉장고
2813030
3317195
4511002
36.0
세탁기
2024244
2415530
3153119
30.5
식기세척기
247913
332629
507037
52.4
오븐
1221001
980232
1336399
36.3
총계
6306248
7045586
9507557
34.9
자료원 : 백색가전산업가협회(www.beysad.org.tr)
주요 백색가전제품 내수판매 추세(단위 : 대, %)
품목
2004.1~11
2005.1~11
2006.1~11
증가율
냉장고
1876176
1957069
1927671
-1.5
세탁기
1766089
1628957
1697548
4.2
식기 세척기
481833
578661
764203
32.1
오븐
554333
575111
680068
18.2
총계
4678431
4739798
5069490
7.0
자료원 : 백색가전산업가협회(www.beysad.org.tr)
Ο 이러한 수출 강세에 힘입어 터키 백색가전제품의 생산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주요 백색가전제품 생산 추세
(단위 : 대, %)
품목
2004.1~11
2005.1~11
2006.1~11
증가율
냉장고
4937815
5083517
6292477
23.8
세탁기
3598578
3990034
4819327
20.8
식기 세척기
603318
708706
1050884
48.3
오븐
1572244
1497146
2026406
35.4
총계
10711955
11279403
14189094
25.8
자료원 : 백색가전산업가협회(www.beysad.org.tr)
□ 2007년 성장세 지속 예상
Ο 터키의 백색가전업계는 유럽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고, 일부 제품들은 유럽의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바, 유럽시장으로의 수출 성장세는 2007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Ο 또한, 2007년에는 터키의 주택건설경기 호조 및 터키 경제 안정화에 따라 수출뿐 아니라 터키 내 판매량도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Ο 이에 따라 터키의 백색가전제품 생산은 2007년에도 높은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Ο 현재 터키에는 Arcelik, Beko, Vestel, Aygaz, Profilo 등 터키 고유 브랜드 업체는 물론 Bosch, Simens, Ariston 등 유럽의 유명 브랜드들이 터키 내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중임.
- 이들 업체들은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생산 증가율을 기록하고, 각 브랜드별 인지도도 지속적으로 높아짐.
- 따라서, 가전제품 완제품 시장의 경우 우리 제품의 진입이 쉽지만은 않은 실정임.
Ο 그러나 터키 내 백색가전제품 제조업체들은 주요 부품들을 수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음. 특히, 백색 가전업체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유명 브랜드 업체의 경우 부품 선택시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음.
- 이에 따라 중국산 저가제품보다 고품질 우리나라 제품의 진입이 보다 용이할 것으로 보여짐.
- 또한, 많은 터키 브랜드들은 유럽시장에 기진출해 있고 향후에도 그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터키시장을 통한 유럽의 유력 백색가전제품 부품시장 진출까지 노리는 전략을 고려해 볼만함.
자료원 : 백색가전산업자협회, 대외무역청, 무역관 자료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Made in Turkey', 유럽 주방 점령)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포르투갈, 소방장비 현대화 추진
포르투갈 2007-04-20
-
2
UAE 주방용품 시장동향
아랍에미리트 2018-12-24
-
3
프랑스 소형 주방 가전제품 시장동향
프랑스 2015-03-17
-
4
호주 조리용 소형가전 시장동향
호주 2021-09-30
-
5
트렌드로 알아본 터키 간편식품시장
튀르키예 2019-06-24
-
6
두바이 의료기기 전시회 Arab Health 2022 참관기
아랍에미리트 2022-04-06
-
1
2021 터키 플라스틱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6
-
2
2021년 터키 철강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4
-
3
2021 터키 자동차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1
-
4
2021년 터키 방위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0
-
5
2021년 터키 건설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20
-
6
2021년 터키 섬유 산업 정보
튀르키예 2022-01-19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