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대학생, 디지털 상품에 돈 많이 쓴다
  • 트렌드
  • 대만
  • 상하이무역관
  • 2007-04-19
  • 출처 : KOTRA

中 대학생, 디지털 상품에 돈 많이 쓴다

- 전체 소비액 절반 이상 디지털 상품 구매에 사용 -

 

보고일자 : 2007.4.19.

박한진 상하이무역관

shanghai@kotra.or.kr

 

 

□ 대학생 소비활동 조사

 

 ㅇ CTR Market Research ‘2006년 중국 대학생조사보고’ 발표

  - 중국시장조사연구기관인 CTR 마켓 리서치는 최근 중국청년교원선봉문화유한회사(中國靑年校園先鋒文化有限公司)와 공동으로 실시한 ‘2006년 중국 대학생조사보고’를 발표함.

  - 이번 조사는 중국 내 30개 도시 내 492만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총 9865개 설문을 수거했음.

 

 

 ㅇ 디지털 상품이 소비를 주도

  - 설문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한 학기 평균 디지털 상품 소비금액은 1485위앤이며, 이는 학비와 주거비를 제외한 학생 평균 소비금액의 54.8%에 해당됨.

  - 조사에 응한 학생 중 82.8%의 학생이 휴대폰을 소지, 76.3%의 학생이 MP3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음.

  -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노트북 컴퓨터는 20.8%의 학생이 보유

 

 ㅇ 디지털 상품에 대한 요구수준 높아짐.

  - 조사에 응한 학생들 대부분이 현재 보유 중인 디지털 제품에 만족하지 않으며, 보다 나은 기능과 디자인을 한 제품이 출시되면 바꿀 의사가 있다고 밝힘.

 

□ 대학생 생활습관 변화

 

 ㅇ 인터넷을 통한 정보습득 증가

  - 디지털 상품 소비가 증가한 계기 중 하나는 대학생들의 생활습관 변화에 기인함.

  - 대학생 정보습득 경로 중 인터넷을 통한 정보습득이 가장 빠르게 나타남.

 

매체별 대학생 정보습득 도달 정도

 

인터넷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영화

1일 이내 도달률

65%

53%

40%

35%

28%

2%

1주 이내 도달률

93%

86%

79%

53%

55%

9%

 

 ㅇ 여가시간 활용 방식

  - 대학생의 여가시간 활용 방식 중 가장 높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인터넷 접속으로 나타남.

 

대학생 주요 여가시간 활용 방식

 

□ 대학생 선호 주요 디지털 상품 브랜드

 

 ㅇ 브랜드가 품질 및 서비스를 보증

  - 조사에 응한 학생 중 78%는 브랜드가 제품의 품질 및 서비스를 보증한다고 응답했으며, 또한 브랜드가 자신의 신분이나 지위를 나타내는 척도라고 응답한 때도 57.3% 나 됐음.

  - 이는 점차 중국 대학생들에게 제품 브랜드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반증함.

 

 ㅇ 삼성, 휴대폰 및 디지털카메라 부문 주요 선호 브랜드로 선정

  -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의 휴대폰 및 디지털카메라가 대학생 주요 선호 디지털 상품 브랜드로 선정됨.

  - 5개 디지털 제품 중 한국 브랜드 제품 2개가 주요 선호 디지털 상품 브랜드로 선정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것으로 평가됨.

 

대학생 선정 주요 선호 디지털 상품 브랜드

휴대폰 부문

MP3 부문

디지털카메라/캠코더 부문

PC 부문

프린터 부문

노키아

애국자(중국)

소니

레노버(중국)

HP

삼성

뉴만(중국)

삼성

방정(중국)

캐논

모토로라

애플 ipod

캐논

Dell

레노버(중국)

 

□ 시사점

 

 ㅇ 중국 대학생들의 디지털 제품 사용 정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이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됨.

 

 ㅇ 대학생들이 여가시간에 디지털 제품 활용하는 정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함.

 

 ㅇ 대학생들은 브랜드가 품질 및 서비스를 나타내는 척도라는 의견이 높이 나온 만큼,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작업이 필요할 것임.

 

 

정보원 : CTR Market Research, 인민망(www.people.com.cn), 컴퓨터세계(www.ccw.com.cn)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대학생, 디지털 상품에 돈 많이 쓴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