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 PC 완성업체, 최종사용자로 타깃이동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3-30
- 출처 : KOTRA
-
대형 PC 완성업체, 기업고객에 이어 "엔드유저"를 정조준
- 대형바이어마켓에서 일반 PC사용자로 타깃대상 이동 중 -
보고일자 : 2007.3.27
송창익 프랑크푸르트무역관
□ 대형 PC업체 주요 타깃대상 변화
○ 유럽 대형 PC업체들이 이제 기존의 대형 기업형 바이어에서 pc 사용자시장에 중심을 옮기고 있음.
○ 2년전 미국 IBM사 pc부분을 인수한 중국의 레노버사 역시 이제 대형고객이 아닌 일반사용자에게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이는 pc 업체들의 향후 수익성과 매출액 방향에 대해 새로운 영역을 넓히면서 기존 업체들의 대응이 주목됨.
○ 현재 대형(기업)바이어에게 납품해 남는 이익률보다 일반 사용자에게 매출을 올려 남는 이익률이 더 높기 땝문에 일반사용자 시장이 더 치열해질 예정임.
○ 세계 최대 PC 생산업체 도표.
○ 한 예로 2005년 상반기에 IBM사의 PC부분을 인수한 Lenovo사는 이 인수건으로 단숨에 세계 3대 PC 생산업체로 등극했음. 1위 업체인 HP와 2위 업체 Dell사와는 아직 많은 차이가 나지만 향후 PC업체 시장 자체에 지각변동이 생길 가능성이 많음.
○ Lenovo사는 지금까지 예전 IBM제품을 사용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납품했던 업체들을 상대했지만 이제 중국시장과 비슷한 제품군으로 최종 사용자에게 접근하고 있음.
○ 참고로 중국 Lenovo사는 PC와 노트북 이외에도 서버, 프린트와 핸드폰까지 선보이고 있으며 향후 중국과 비슷한 제품군으로 유럽시장을 공략할 가능성이 많음.
□ 경쟁사의 반응
○ 대형 PC 제조업체 중에 하나인 Dell사는 중동부유럽에서 중대형기업으로 제품을 선보였지만 이젠 개인 및 중소형시장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아시아 기업들의 공격으로 이전에 진출하지 않은 고층을 공략하기 시작함.
□ 향후 PC 시장 전망
○ 앞으로 유럽 PC시장은 윈도 비스타 출시를 기점으로 지금보다 더욱더 활성화될 전망이며, 서유럽 시장의 강자만이 동유럽시장까지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예전의 기존 PC시장과는 달리 성능, AS 및 가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생산업체의 생산성을 가장 합리적으로 늘릴 수 있는 기업이 PC시장을 석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현재 기존 PC 업체들은 인력구조조정 중이며, 향후 AS 서비스와 물류서비스를 강화해 좀더 빠른 상황에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중임. 경기 활성화로 소규모 및 대기업체들이 PC 수요가 진작되며 향후 윈도 비스타를 사용할 경우 PC 교체가 확실시될 전망임.
자료원 : Handelsblatt 및 기타 무역관 자료 취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대형 PC 완성업체, 최종사용자로 타깃이동)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1 독일 수소산업 정보
독일 2021-12-31
-
2
2021 독일 항공산업 정보
독일 2021-12-31
-
3
2021년 독일 해운산업 시장 동향 및 현황 정보
독일 2021-12-27
-
4
독일 사이버 보안 산업
독일 2021-07-09
-
5
독일 생활소비재_화장품 산업 정보
독일 2021-05-10
-
6
독일 자동차 산업 정보
독일 202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