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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 규정 강화 움직임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3-30
  • 출처 : KOTRA

EU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 규정 강화 움직임

- 유럽 가전제품 생산조합(Ceced), 제품별 에너지 소모량 검사 결과 연중 발표 계획 –

 

보고일자 : 2007.3.29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유럽 가전제품 생산조합(Ceced)의 EU 에너지 규정 강화 요청 배경

 

 ○ 10년 전 세탁기, 식기 세척기, 냉장고 및 냉동기 제조업체와 에너지 12% 자율 절감 신사 협약 체결

  - 12%의 에너지 절감 효과 : 500메가 와트 급 발전소 9개의 소모량에 해당하는 1700만 톤의 CO2 감소

  - 회원국들 및 제조업체들 간의 상이한 이 협약 준수 행태 발생

  - 일부 제조업체들, 허위 에너지 소모량 기록 등 이 자율 협약의 약점 악용 사례 발생

 

 ○유럽 가전제품 생산조합(Ceced), EU의 에너지 규정 강화 필요하다 판단

  - 對EU 에너지 규정 강화 요청(2007년 3월 21일)

  - EU 시장에 유통 중인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 소모량 검사 의뢰(민간 시험소) 및 연중 이 결과 공개 계획

  - 관련 제조업체들이 장기 투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5개년 목표 수립 예정.

 

 

 對 EU 요청 내용

 

 ○ 2008년부터 에너지 소모가 많은 가전제품 및 전자 제품에 대한 에너지 규정 강화

  - 해당 가전제품 : 세탁기, 식기 세척기, 냉장고, 냉동기

  - 해당 전자제품 : TV, 컴퓨터

 

 

 EU의 반응

 

 ○ 최근EU 회원국간 CO2 감소 협약 체결과 맞물려 호혜적인 반응 기대

  - 27개 회원국, 2020년까지 CO2 배출량 20% 감소키로 합의

 

 

 EU 및 프랑스 가전제품 시장 규모

 

 ○ EU 내 가전제품 산업 종사 인구, 20만 명

  - 연관 산업 종사 인구, 50만 명

 

 ○ CECED 회원업체의 연간 매출 규모, 100억 유로

  - 회원업체들 대 다수가 유럽에서 제조

 

 ○ 프랑스 가전제품 시장 규모

  - 프랑스 가전제품 생산조합(GIFAM) 집계 : ‘06년 45억 유로로 ‘05년보다 3% 증가

  - LG FRANCE ‘06년 매출액, 1억 2000만 유로(26% 증가)

 

 

 EU 규정 강화 시 가전 제품 제조 업체에 미치는 영향

 

 ○ EU 역외 국가 산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 소모량 검사 강화

 

 ○ EU 에너지 규정에 미달되는 상품의 EU 역내 유통 금지

  - 여타 시장 내 기업 및 상품 브랜드 이미지 추락 및 매출 감소

 

 

 對 국내 관련 업계 요망 사항

 

 ○ EU 에너지 규정 철저 준수

 

 ○ 정확한 에너지 소모량 명기

 

 ○ EU 가전제품 생산조합의 향후 움직임 파악

 

 

정보원 : LES ECHOS(2007년 3월 27일), LA TRIBUNE(2007년 3월 29일) 및 유럽 가전제품 생산조합(Ceced)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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