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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이런 사람이 디지털 게임 즐긴다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3-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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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주요 이슈 -
보고일자 : 2007.3.28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미국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주요 현황
○ 디지털 게임 시장 지속 확대
- 미국 컴퓨터 및 콜솔 게임 시장은 2004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2005년에는 신제품 게임기가 출시되지 않아 다소 시장 규모가 줄어들었다가 다시 회복되고 있음.
- 시장 조사 전문 업체인 The NPD Group에 따르면, 2004년 시장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74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2005년에는 70억 달러로 다소 감소했고 2006년에 다시 전년보다 약 6% 증가한 74억 달러 규모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시장은 콘솔형 게임이 전체 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은 다소 적은 시장 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컴퓨터와 콘솔형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 게임 소프트웨어 산업의 주요 현황
- 지난 2006년 미국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은 침체에서 벗어나 다시 회복세를 보였으며 1996년 이래 약 6개 규모로 성장했음.
- 미국 전체 가정의 69%가 컴퓨터 및 콘솔 비디오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평균 연령은 33세이고 평균 약 12년 정도 게임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음.
- 그리고 게임 소프트웨어 구매자들의 평균 연령은 약 40세 정도이며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 구매자들의 93%와 콘솔 게임 구매자의 83%가 18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 보다는 성인 구매자가 주종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게임 소프트웨어 등급은 85%가 나이에 관계 없이 아무나 즐길 수 있는 ‘E’ 등급 또는 10세 이상 대상인 ‘E10+’ 등급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음.
- 게임 소프트웨어 구매할 때 구매자의 87%가 부모의 허락을 받고 구매하고 있으며 89%는 게임 소프트에어 구매시 함께 매장에 간다고 응답하고 있어 부모들의 게임 구매 영향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35%의 미국 부모들도 컴퓨터나 콘솔 비디오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중80%가 자녀들과 같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이중 66%가 게임을 통해 자녀와 친근감을 높이고 있다고 함.
- 전체 게임 인구의 38%가 여성이며 17세 이하 여성 게임 인구는 약 23%에 그치고 있으나 18세 이상 게임 인구는 크게 늘어난 전체 게임 인구의 30%를 차지하고 있어 여성의 경우10대 청소년 보다 장년층 게임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2005년 50대 이상의 게임 인구가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1999년 9%에 비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 게임 인구가 연령층이 고령화 및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전체 게임 인국의 44%가 1시간 이상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32%의 가정이 휴대폰, PDA로 무선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지난 2002년 20%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미국의 평균 컴퓨터 및 콘솔 비디오 게임 연령
OKami
The Elder Scrolls IV:Oblivion
The Legend of Zelda: Twilight Princess
Gears of War
○ 미국 게임 인구 사회 활동에 적극 참여
- 미국 게임 인구는 게임을 즐기는 시간의 약 3배 이상 운동과 봉사활동, 종교활동, 문화생활 그리고 독서에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에 참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우리가 알고 있는 사회 참여나 운동 등을 등한시 하는 사람이 게임을 더 많이 즐길 것이라는 선입견에 위배되는 것으로 활동적인 사람이 게임도 좋아한다고 할 수 있음.
- 게임 인구의 79%가 한 달에 약 20시간 운동을 하고 있으며 45%가 한달에 5.4시간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93%는 매일 독서와 신문을 구독하고 있으며 62%는 공연 관람 등 문화 생활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미국 컴퓨터 게임과 콘솔 비디오 게임 가족과 함께 게임 즐긴다
- 미국은 컴퓨터 게임이 주로 한국처럼 게임방 같은 특정장소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가 집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것이 한국과 가장 큰 차이점 이고 가족 전체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 게임과 퍼즐 및 카드 게임 등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 또한 게임 소프트웨어 구입시 거의 부모의 허락 또는 같이 구매하고 있어 부모의 영향력도 큰 편임. 미국 게임 인구의 고령화 추세와 더불어 나이가 들수록 여성 게임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것도 또 다른 큰 특징으로 볼 수 있음.
- 또 다른 미국 게임 인구의 특징은 왕성한 운동 및 사회 활동에 참여하고 있어 미국 시장 공략이나 제품 개발시 반드시 참고해야 할 사항임.
자료원 :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The NPD Group,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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