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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실내 인테리어 자재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7-03-29
  • 출처 : KOTRA

中 실내 인테리어 자재 시장 현황

- 우리업체 진출 대응책-

 

보고일자 : 2007.3.29

최미화/윤선민 다롄무역관

pengyou@kotra.or.kr

 

1. 중국 실내 인테리어 시장 현황

 

□ 생산동향

 

 ○ 중국은 인테리어 자재의 생산소비 주요국으로 부상

  - 중국의 실내 인테리어 자재 시장은 1980년대 부터 해외선진기술 및 장비 도입과 부동산 산업 발전의 힘입어 빠른 속도로 발전해 지금은 수 백종 이상 다양한 품목의 제품을 생산가능하고 일부 제품의 경우 기술수준이 국재 선진수준에 달해 해외시장으로 대량 수출하고 있음.

  - 2007년 중국 인테리어 산업의 연간 매출액이 약 1만억 위앤, 2010년에는 1조 60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그 중 주택 인테리어 생산액이 약 1조 위앤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2003년 대표 산업 생산규모

품목

생산규모 (연간)

비고

석재

1.9억 천만/m3

생산량 세계 첫위, 수출 세계 2위 차지

건축 도자기

26억㎡

세계 생산 최대국

위생 도자기

5500만 건

광동성이 주요 생산기지 임

마감재(도료)

241.5만 톤

생산량은 세계 2위

나무 바닥재

2.11억㎡

 

금속제품

1100억 위앤

절강성과 광동성이 주요 생산기지 임

문창시장

5억 세트

세계 판매액의 30% 시장 차지

                             자료원 : http ://home.bbs.soufun.com

 

 

 대표산업 시장개요

 

 ○ 바닥재 : 중국 바닥재 시장은 직물류 바닥재, 세라믹 바닥재, pvc 바닥재, 나무 바닥재로 세분함.

 

바닥재 생산량 및 시장점유율 (2002년)

 

                                         자료원 : 湖南在線(http ://life.hnol.jczs)

 

  - 나무 바닥재

   · 2005년 중국 나무 바닥재의 연간 생산량이 약 3.12억㎡에 달해 전년보다 18% 증가했음.

   · 내륙지역을 제외한 연해지역을 위주로 5000여개의 생산업체들이 분포돼 있으나 일정 규모를 갖춘 업체는 10%미만으로 추정됨.

   · 최근 원목자재의 부족에 따른 가격상승과 환경보호 의식의 강화로 합판나무바닥재와 강화나무바닥재의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음 .현재 친환경적인 유명 브랜드 제품 선호경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어, 중·저가 제품생산업체는 점차 도태될 것이고, 품질이 좋은 우수브랜드 제품이 시장주도권을 장악할 것으로 전망됨.

  - PVC바닥재

   · 중국의 PVC바닥재의 생산업체는 주로 동부 연해지역에 집중 분포돼 있고, 산동성, 광동성, 절강성, 강소성에서의 생산량이 중국 총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음. 하지만 중국산 제품은 수입산에 비해 디자인이 단조롭고 유해 물질 함유량이 높은 문제점이 있음.

  - 세라믹 바닥재

   · 중국의 광동성 佛山지역은 세라믹 제품의 주요 생산기지로 수백 개의 생산업체가 분포돼 있고, 연간 생산량이 10억 ㎡에 달해 2/3의 현지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 석재 바닥재

   · 대리석, 화강암 등 석재는 독특한 무늬에 고급스럽고 우아한 장점으로 오피스, 상가나 고급별장 등의 고급장식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음. 복건성 厦門, 광동성 雲浮, 산동성 萊州는 중국3대 석재가공 및 무역기지로 80% 이상의 석재교역은 이 3개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 마감재

  - 중국은 세계 3대 마감재 생산 및 소비국으로서 각종 마감재의 연간 생산소비량이 약 200만톤을 초과했고 연간 20~30%의 속도로 계속 증가하고 있음.

  - 관련통계에 따르면 현지 각종 마감재 생산업체가 약 8000여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연간 생산량이 5000톤 이상에 달하는 업체 27개, 만톤 이상의 업체 14개, 2만 톤 이상의 업체가 8개사 불과하며 대부분은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지역에 분포돼 있음

  - 친환경과 인체건강에 유리한 수성 마감재의 생산판매량이 증가세 임.

 

  벽지

  - 중국의 벽지산업은 늦게 시작했 1990년대에는 관련 생산업체가 40여개사 불과했고 벽지의 인테리어 이용률이 2~3%에 불과함. 현재 중국의 벽지 생산업체가 약 100여개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실제 생산능력이 약 1.3억㎡에 달하고 있음.

  - 기술력과 원부자재 품질 부족으로 현재 중국산 벽지의 경우 내마모성과 내연성이 부족하고 유해물질의 함유량이 국제 표준에 달하지 못함.

  - 2005년 중국 벽지의 시장규모가 약 3600만 롤에 달했고 2006년에는 4200만 롤에 달했음. 단 현지 시장 중 전국을 커버하는 유명 브랜드는 아직 없는 상황 이고 일본, 유럽산 제품이 여전히 중고급 시장을 완전히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

  - 대표 브랜드 : 중국산 玉 프랑스Inaltera, Belgium Arte, sweden Paintpart, holand Eijffinger, 미국 Omnova, 일본 Runon 등이 있음.

 

 ○ 금속제품

  - 중국에는 각종 금속제품 생산업체가 약 4000여만 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중 소규모 사영업체 위주이며 주로 광동, 절강, 강소, 산동 등 지역에 집중 분포하고 있음. 특히 절강과 광동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절강성의 영강(永康)은 의 미칭을 가지고 있음.

 - 중국 금속제품의 연간 생산액이 약 1800억 위앤에 달하고 연간 수출액이 80억 달러에 달함. 중국의 금속제품 산업은 연간 15%의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많은 해외 선진업체에서는 생산기지를 중국으로 이전해 현지의 인력과 자원을 활용해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있고 고 부가가치의 제품으로 해외 및 현지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수입동향

 

 ○ 중국은 각종 인테리어 자재의 수입대국으로서 각종 인테리어 자재의 연간 수입액이 1억 달러 이상에 달하고 주요 수입품목으로는 각종 목재, 나무 바닥재, 위생도자기, 도료, 금속제품 등이 있음

 

 ○ 바닥재

  - 중국은 바닥재의 주요수입국 이고 특히 강화나무 바닥재의 시장은 수입산의 의존도가 높음.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 한국, 일본 등이며, 그 중 독일산의 수입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됨.

  - 또한 2006년 중국정부에서는 나무 바닥재를 대상으로 소비세를 중수하게 됐고 따라서 현지시장 나무 바닥재의 수입량이 대폭 감소됐음. 녕파세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6년 5월 영파(寧波)의 나무 바닥재의 수입량이 3003㎡ 에 달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42.1% 하락했음.

 

 ○ 마감재

  - 중국 마감재 수입량은 계속 증가세이고 SOLVENT PAINTING의 수입이 56.3%에 달해 수성도료를 초과해 주독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2003~05년 8월까지 중국 도료 수입동향

 수입상황

2003년

2004년

2005년1~8월

수입량/만 톤

24.8

25.1

14.6

증가율 (%)

-

1.0

-12.2

금액/만불

70726.7

77624.4

49979.1

증가율(%)

-

9.8

-3.4

                              자료원 : http ://www.chinahyyj.com

 

 ○ 위생도자기

  - 중국의 위생 도자기 제품의 수출대국으로서 연간 수출액이 약 45억 달러에 달하고 있고 중저급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반대로 위생 도자기 제품이 수입은 주로 고급품에 집중하고 있고 수입산 제품의 평균가격이 수출가격의 4배의 수준에 달하고 있음.

  - 한편 WTO 가입 후 위생 도자기 제품의 수입 관세율이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현재의 수입 관세율은 10% 불과해 보다 많은 해외업체의 제품이 현지시장으로 진출되고 있음

 

 

□ 가격동향

 

  품목별 가격동향

 

제품종류

가 격 동 향

목재

 - 원자재 공급부족으로 수입산 목재 가격 상승세 임.

 - 일부 목재가격의 인상율이 약20%이상에 달함.

 - 인테리어 시장수요 증가에 따라 계속 상승세 임.

바닥재

 - 수입산 나무 바닥재에 대해 소비세를 증수하게 됨에 따라 가격이 대폭 인상, 일부 제품의 가격 인상율이 20%에 달함..

 - 중국의 나무 바닥재의 가격은 몇 십위앤 부터 수 100위앤 부등하고 100위앤 좌우의 제품이 시장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도료

(마감재)

 - 2005년 부터 도료시장 가격이 계속 인상되고 있고 상승세가 계속 지속될 것임.

 - 인체건강과 환경보호에 유리한 고급품의 경우 가격이 보다 높은 편이고 수요 증가임.

도자기

 - 도자기 제품은 2005년 부터 가격이 계속 인상됐고 2006년 하반기에야 안정됐음.

 - 일부 소규모 업체는 경쟁 중에서 도태되고 남은 업체의 경우에도 소매가격이 8% 인상됐음.

금속제품

 - 2006년 동을 원자재로한 금속제품의 가격이 세 번 인상됐고 평균 인상율이 20~300% 에 달했으며 전년 같은 기간보다 50~60% 인상됐음.

 - 2007년 동, 알류미늄, 강철 등 원자재의 가격인상으로 수도꼭지, 밸브, flange , SLIDE 등의 가격이 계속 인상될 것으로 추정됨.

벽지

 - 중국산 벽지의 가격은 40~60위앤/롤 의 수준에 달하고 있고 수입산의 경우 중국산 가격의 1.5~3배의 수준에 달함.

          자료원 : 무역관 실사

 

 

□ 유통채널

 

 ○ 조사에 따르면 2003년 8월까지 중국에는 크고 작은 인테리어 자재 의 경영업체가 백만개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그 중 대규모 업체가 50여개사 불과 함. 현재 중국의 인테리어 자재는 주로 5개 채널을 통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음.

 

유통채널 종류

특성

대표

품목별

전문판매상가

 - 전문 판매상가로서 동일 제품, 다양한 브랜드가 집중돼 있음.

 - 전문매대 방식 경영

 - 불산의 건축도자기와 위생도자기 시장

 - 광동 云 浮의 석재시장

인테리어 자재

도매시장

 - 취급품목이 다양함

 - 가격이 보다 저렴함

 - 교통이 편리함

 - 매대 임대 방식으로 경영

 - 현재 중국에는 관련시장 1084개 보유

 - 고급 브랜드 부족

 - 제품품질 천차만별

 - 시장질서가 혼란

 - 중저 수익층과 노년소비자 선호

대기업의

직판점

 - 고급 브랜드 제품 임

 - 현지에 대리상을 선정해 전문점을 통해 도소매

 - 冠, 罗马 타일 등 도자기 제품 또는 나무 장판 등의 경우 전문점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

대형 인테리어

자재 슈퍼

 - 중 고급 인테러어 제품 위주

 - 체임점 경영방식

 - 규모경영

대표기업 : 方家,好美家” “九百家居”, “家世界” “星美凯龙” 등

          자료원 : 대련 무역관 정리

 

 ○ 대형 건축자재 슈퍼마켓

  –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시장점유율 확대세 대형 건축자재 슈퍼마켓의 경우 취급품목이 풍부하고 보다 완벽한 물류운송과 사후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규모화 구매로 판매원가를 절감하고 있어 가격경쟁력이 강함.

  - 현재 方家,百安居,家世界 등을 대표로한 대형 건축자재 슈퍼마켓 체인점의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고 창고식 슈퍼로서 주로 도시중심를 멀리 떠나 교통이 불편한 단점이 있음.

  - 대형 건축자재 슈퍼마켓의 경우 인테리어 자재를 제공하는 동시에 인테리어 디자인 및 시공 서비스 제공을 통해 자재판매량을 확대하고 있음 대형 건축자재 슈퍼는 현지시장의 유력채널로서 시장점유율이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전통적인 인테리어 자재 시장이 여전히 중 저급 시장의 주도적 지위 차지

  - 전문점과 건축자재 슈퍼에 비하면 전통적인 인테리어 자재 시장은 제품품목이 다양하고 가격이 보다 저렴하며 대부분은 도시의 중심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임.

  - 일부 고수익층을 제외한 대부분의 중 저급 소비자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인테리어 자재 시장을 선호하고 있음. 상당한 시기내에는 전통적인 인테리어 도매시장이 현지시장의 주독적 지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2. 중국 실내 인테리어 자재 시장규모 (수요동향)

 

 

 시장규모

 

 ○ 최근 몇 년간 중국 실내 인테리어 산업 생산액은 연간 20%의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2005년의 인테리어 자재 수요량이 약 6500억 위앤에 달했으며 계속 확대세를 보이고 있음.

 

2010년 중국 실내 인테리어 자재 수요 전망

 

단위

수요량

카페트(화학섬유)

만㎡

5,000-8,000

흡음판(방음 소음)

만㎡

4,000-5,000

석재

억㎡

1.5-2

알류미늄합금 문창

만㎡

2,600

건축 도자기

억㎡

8-9

벽지,벽포

억㎡

4

플라스틱 파이프

만톤

100

플라스틱 이형재

만톤

50-60

Pvc 바닥재

만㎡

15,000-20,000

Pvc 문창

만㎡

2,500-3,000

마감재

만톤

160

위생도자기

만개

7,000-8,000

                                             자료원 : http ://www.tradeinvests.cn

 

 

□ 유망품목

 

 ○ 나무 바닥재

 

구분

특성 및 장점

수요

원목

무늬의 자연스러움,

부드러운 감촉,

친환경 제품

- 원목자재의 부족에 따른 가격상승으로 사용률 감소

- 여전히 고급시장의 주도적지위를 차지

- 2005년 7000만㎡ 생산판매

강화나무 바닥재

가격 저렴

내마모성 좋음

변형하지 않음

- 중-저가 제품생산업체는 시장에세 도태될 전망이고, 포름알데히드함량이 적은 우수브랜드 제품이 시장주도권을 장악

- 2005년 1억 5000만 ㎡ 생산판매, 세계 총생산판매량의 20% 차지

합판바닥재

자연스러운 무늬

부드러운 감촉

내마모성 좋음

변헝하지 않음

 - 고급시장 특히 바닥난방에 많이 사용됨.

 - 가격이 보다 높은 편이어서 고수익층이 주요 소비자 임.

 - 2005년 3300만㎡판매

 

 월 수익

나무 바닥재

강화나무 바닥재

기타

2500-4000위앤

40%

55%

5%

4000-6000위앤

47%

49%

4%

6000위앤

52%

43%

5%

 자료원 : www.zikoo.com (전문 컨설팅 업체 북경지역 소비자 대상 조사 결과 )

 

 ○ 플라스틱 바닥재

 - 2000년 중국PVC flooring의 시장 수요량이 약 1억 ㎡에 달했고 10% 좌우의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장강삼각주를 중심으로 한 동남 연해지역과 북경 등 경제발달 지역이 주요 수요처로 조사돼 있고 북부와 서부지역은 관련제품에 대한 시장홍보의 부족으로 소비량이 보다 늦은 속도로 증가할 것임.

 - Pvc바닥재는 내마모성과 탁월한 친환경성으로 현지 고 수익층의 인기제품으로 인정받고 있고 특히 중국 바닥 난방의 비중 증가에 따라 수요량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단 현지 소비자 pvc 바닥재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단기내에 대폭 증가하기는 어려운 상황임.

 

 ○ 마감재

  - 환경보호에 유리한 수성도료, 나노도료 등 제품이 시장인기제품으로 부상하고 있음.

  - 또한 전에 대부분 중국 가정에서는 화이트색의 도료를 내장재로 많이 사용했으나 최근 많은 ?은사람들은 노란색, 핀크색을 비롯한 다양한 칼라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

 

 ○ 금속제품

  - 황동, 스텐레이스 스틸, 도금복합 제품이 수요가 대폭 증가하고 있고 수입산이 고급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고 일부 절강성 업체의 제품이 훌륭한 품질과 적절한 가격으로 시장 점유율을 ?이고 있음.

  - 대표 품목으로는 slide, hinge, handle, door lock, flange, valve, floor drain, 수독꼭지 등이 있음.

 

 ○ 위생 도자기

  - 2002년부터 중국 부동산 산업의 급속 발전에 따라 시장규모 확대세

 

 

  - 시장분포

   · 북경, 상해, 천진, 광자 및 화동과 동남연해지역이 주요 소비지역으로서 주로 중고급 위생 도자기 제품에 집중 분포하고 있음.

 

소비구조

 

소비자 구매요소

 

주요 품목 수요

제품품목

수요상황

세면대

 - 500위앤 이하의 중저급 제품 수요 제일 큼

 - 1000~5000위앤의 고급품은 여전히 고수익층에 집중 . 단 현지 소비수준 제고에 따라 보다 많은 ?은 소비자들이 디자인이 독특한 고급품에 대한 수요 증가세 임

 - standing 식, table 식 각각 40%, 60%의 시장 차지

변기

- 9L, 보통식 10% 시장 ;3L,6L 절수형90% 차지

- integral sitting 식 : 80% , 분리형 :15% wall-hang형 5%

욕조

- 일반가정용 : 90% 안마형 :10%

                    자료원 : info.jieju.hc360.com

 

  - 상기 제품외에도 방수제, 접착제, 본드 등 화공제품, 스위치류 전자부품 등의 시장도 확대세를 보이고 있고 수입산 제품의 인지도가 보다 높은 편임.

 

 

□ 수요특성

 

 ○ 가격이 여전히 중요한 고려요소임.

  - 많은 현지 소비자는 대부분의 소득을 주택 구매에 투입했으므로 인테리어 시 자금부족으로 관련자재 선택 시 가격요소를 많이 고려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보다 품질과 유해물질 함유량 등 요소에 보다 중요시 하고 있고 이들 소비자들 중 대부분은 인터넷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브랜드 인지도,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등에 고민하고 있음.

 

 ○ 대부분 소비자는 기존의 인테리어 시공 (수도관 및 전선선로 개조, 목공, 도장, 벽지, 석재 시공 등 )업무를 전문적인 인테리어사에 위탁하고 있으나 관련자재는 소비자 자체로 구매하고 있음. 단 각종 목재와 전선, 수도관 등은 인테리어사에서 많이 구매대행 하고 있음.

 

 ○ 제품자체 품질수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동시에 운송물류, 판매인원의 전문지식과 업무태고, 사후관리 시스템 등 부가 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도 높아지고 있음.

 

 

3. 해외업체 현지시장 진출 상황 및 우리업체 진출 대응책

 

 

□ 해외자본 중국시장 진출 현황

 

 ○ 중국의 실내 인테리어 시장을 살펴보면 각종 브랜드의 수입산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음. 해외업체 중국시장 진출 시 주로 완성품 수출 또는 현지에 투자공장을 설치하는 두가지 방법을 취하고 있음.

 

 ○ 특히 위생도자기와 도료, 나무 바닥대 등 현지에서 가장 잠재력이 있는 폼목으로서 많은 외국업체가 진출되고 있음. 대부분 해외업체에서는 주로 현지에 독자업체를 설치하거나 현지 실력있는 업체와 합자업체를 설치하는 방식이 있음. 또한 현지 대기업을 M &A하는 것이 외국자본 현지 인테리이 자재 시장 진출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알려지고 있음.

 

 ○ 완성품 형태로 중국시장 진출 시 대부분 업체는 현지에 대리상을 선정해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시장진출을 하고 있음.

 

 

□ 품목별 진출상황

 

 제품품목

대표 브랜드

 진출방식

유통채널

나무바닥재

象 – 독일

투자업체 설립

- 건축자재 시장

- 건축자재 전문 슈퍼

대림산업: 수도꼭지

한국 백조,세한-씽크대

한국 kynet : dorr lock

        자료원 : 무역관 실사

 

 

□ 우리업체 진출 대응책

 

 ○ 유망품목 시장 진출

  - 나무바닥재, PVC 바닥재, 벽지, 씽크대, 위생 도자기, 금속부품 등을 위주로 특히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보다 높은PVC 바닥재, 벽지, 금속부품 등에 진출하는 것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 생산원가 절감을 위한 현지투자 업체 설립

  - 현지 시장경쟁일 날로 심각해지고 있고 많은 해외 업체에서는 생산원가를 절감해 가격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현지에 투자업체를 설립해 시장진출을 하고 있음.

 

 ○ 각종 유통채널 활용

  - 현지 유통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대리상을 선정해 건축자재시장, 전문점, 건축자재 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시장진출을 해야 함. 특히 대형 건축자재 슈퍼마켓의 경우 제품품질을 확보하는 동시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인증을 받고 있고 인테리어 시공업체를 대상으로 도매도 하고 있어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시장점유율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런 유통채널을 활용해야 함.

 

 ○ 가격전략

  - 중국 인테리어 시장의 가격경쟁이 상당히 치열함. 일부룹 국내 소규모 업체의 저질 제품과 남부지역에서 들어온 모조품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질서를 흐리고 있음.

  - 우리업체에서는 기타 경쟁업체의 가격을 참고하는 동시에 가격의 동일성을 확보해야 함. 한개 브랜드의 경우 소속 여러개 대리상이 제공한 가격이 동일하지 않을 경우 브랜드의 이미지 및 소비자 제품에 대한 신뢰감도 떨어지게 됨.

 

 ○ 정부규제 및 기타 정책변동으로 인한 투자위험 회피

  - 중국은 200년부터 벽지, 바닥재, 도료 등 10개 주요 인테리어 자재의 품질표준을 발표해 관련제품의 생산판매에 대한 감독관리를 강하하고 있음. 즉 상기제품은 중국 관련기관에서 발표한 에 부합해야 현지시장에서 유통가능 함.

 

 ○ 2005년에 정부에서는 관련규정을 발표해 목재용 도료, 도자기, 방동액 제품을 CCC 강제성 제품인증의 규제에 납입했음. 강제성 제품인증의 규제에 해당됨.

 

  최근 많은 해외자본에서 현지 인테리어 자재 업체를 M & A 하고 있어 현지 정부에서는 현지관련 산업 보호의 차원에서 「 外国内业暂定」을 발표했음.

 

 ○ 또한 중국정부에서는 「내외자기업소득세법」을 발표해 내외자 소독세기준을 통일했음. 우리업체에서는 인테리어 자재 시장 관련 정부의 각종 산업정책에 대해 숙지하는 동시에 기타 투자관련 각종 규제와 법율에 대한 충분히 이해하고 현지시장 출자에 대해 심중하게 처리해야 함.

 

현지 시장 관련 정책규제 및 기술표준

관련규제

실행

해당품목

비고

 

2002.1.1

바닥재, 도자기, 벽지,

도료, carpet 등

유해물질 함유량에 대한 기술요구,

상세한 내용은 http ://www.fjsnzs.com

/fjsnzs/zsxh/10bz.htm

CCC 인증

2005.8.1

목재품용 도료, 도자기류 타일, 콩크리트 방동액

不得出, 售, 口或在其他经营中使用

《환경포지제품인증 기술요구》

위생도자기

HBC16-2003)

2006.9.1

세면대, 변기, 소변기, 등 위생 도자기 제품

 - 위생 도자기 제품의 연등 유해물질 함유량 관련 표준

 - 위생 도자기의 최대 물 사용량 (절수)

 - 위생도자기 생산 관련 고체 폐기물의 재활용률 등 내용 기재

    자료원 : 중국환경보호관리총국, WWW, CQC.COM.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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