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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최근 동향 및 추이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7-03-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최근 동향 및 추이

- SUV가 주도하는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

 

보고일자 : 2007.3.28

복덕규 자카르타무역관

bokkotra@kotra.or.kr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은 2005년 10월에 단행된 파격적인 유가인상과 이자율 상승으로 지난 2006년에는 된서리를 맞은 한 해였음.

 

 ○ 총 자동차 판매량이 2005년의 55만대에 훨씬 못 미치는 37만대이며 자동차 시장 자체는 크게 위축되는 모습임.

 

 ○ 2007년에 들어와서도 1월에는 전년 수준을 유지했으나 2월 초에 발생한 홍수영향으로 신차 판매대수가 2만 3812대에 머물며 전달보다 11.11%가 하락하고 2005년 같은 달보다 8.27%나 하락했음.

 

 ○ 그러나 올해에는 이미 9%까지 떨어진 금리 인하와 인플레이션 완화에 따른 소비자구매력 상승 그리고 신모델 출시로 지난해 보다는 시장전망이 밝은 편임.

 

 ○ 인도네시아 자동차제조업체협회(Gaikindo)는 연간 자동차 판매량이 지난해 31만 8883대에서 올해에 37만 5000대로 20%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2월 자동차 판매 동향 및 내역

 

 ○ 아스트라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2월 신차 판매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월 초 홍수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생산과 판매가 큰 타격을 받았다고 함.

 

 ○ 일본계 자동차 업체는 혼다를 제외한 모든 업체들이 전달에 비해 판매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음.

 

2007년 2월 주요 자동차업체 판매대수

업 체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1    

도요타

17,587대

34.8%

2

미쓰비시

 5,963대

11.8%

3

스즈키

7,341대

 14.5%

4

다이핫츠

7,094대

 14.0%

5

혼다

5,663대

 11.2%

 

 

□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판매 활황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에서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의 판매가 두 배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음.

 

 ○ 1980년 이후 인도네시아에서는 SUV가 젊고 활동적인 고소득층 젊은이를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주로 도심에서 SUV를 타고 있기 때문에 비용절감을 위해이륜구동형 SUV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승용차에 픽업트럭 기능을 더해 5인이 승차하고 짐도 실을 수 있도록 설계한 SUV 모델 중에서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은 1억 5000만~2억 루피아 범위의 중급 SUV임.

 

 ○ 중급 SUV 시장은 지난해에는 6000대가 판매됐고, 올해에는 신모델 출시에 힘입어 판매량이 두 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도요타는 올해 1월에 러시(Rush)를 출시했는데, 2월 말 현재 6000대의 주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미 7월분까지 예약이 끝난 상황이라고 함.

 

 

□ 시사점

 

 ○ 현재 인도네시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SUV유행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고, 수출증가와 내수 부양에 힘입어 인도네시아 자동차시장의 활황이 예상되고 있음.

 

 ○ 이와 더불어 자동차 부품시장도 다시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이에 적절히 대비해야 하며, 특히 신차 모델과 호환성 여부에 유의할 필요가있음.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은 현재 한국산 자동차에 대해 60% 가까운 관세를 물리고 있어 한국산 자동차시장도 작았을 뿐 아니라 부품시장도 일본제품이 주도하고 있었으나, 앞으로 한-아세안 FTA가 발효되면 한국차의 진출이 보다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자카르타 포스트, 비즈니스 등 보도자료 및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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