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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보석/귀금속 시장의 2007년 예측 및 주요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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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3-27
  • 출처 : KOTRA

일본 보석/귀금속 시장의 2007년 예측 및 주요업체

- 2005년부터 점차 회복세를 유지 중 -

 

보고일자 : 2007.3.27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일본은 전통적으로 고품질 주얼리 시장으로 정평

 

 ○ 과거 90년대 버블 시대에는 일본 전체 3조 엔을 넘는 보석 장신구 시장을 가지고 있었음.

  - 그러나, 버블 붕괴와 함께 시장규모감소세가 10년 넘게 지속됐음.

 

 ○ 그러나, 2005년도를 기점으로 일본의 시장규모감소세는 그치고 역전하고 있는 상태

  - 일본 경기회복와 개인소비의 증대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임.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2005년도를 기점으로 다시 성장하고 있다고는 하나, 완전한 회복세로 단정할 수는 없으며, 회복세는 완만한 것이 될 것으로 보임.

 

 

□ 업계는 성장세가 예측

 

 ○ 일본의 핵심인 단카이세대가 퇴직을 시작하는 2007년, 소비경향의 변화는 보석소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됨.

 

 ○ 보석의 가격은 소재가격 등의 면에서 유로화와의 연동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2010년경에는 일본의 소비세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에서 향후 전망을 쉽게 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임.

 

 ○ 기타 보석시장의 플러스/마이너스 요인은 아래와 같음.

 

플러스요인

마이너스요인

단카이세대(47~49년생)의 퇴직금여유분 발생

30대(단카이주니어)의 가처분소득의 증가

중국등 외국인관광객 소비증가

보석에 대한 정보의 일반화, 열성소비자 증가

맨즈 주얼리(남성용) 시장의 확대

플라티나, 기준금의 가격상승에 따른 구매기피

감정 등의 품질에 관한 소비자 불신, 구매부진

소재(보석)에 구애받지 않는 유저(패션)의 증가

해외 보석의 직접구매에 의한 일본시장 공백화

후계자 부족 등에 의한 소매점포의 감소세

결혼대상 연령 인구의 감소

 

 

□ 수입 시장 및 시사점

 

 ○ 보석산업은 여타의 산업에 비해 글로벌화가 진전된 업계의 하나임.

  - 출발점부터 다이아몬드, 금 등의 보석재료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으며 보석 장신구의 주시장은 유럽이기 때문임.

 

 ○ 하지만, 현재 보석시장은 중국과 인도 등 경제수준의 증가와 함께 아시아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보아져, 일본의 시장에 대한 수급과 가격동향 역시 상당부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일본의 전체 보석류 해외제품 수입 : 1682억 엔 / 수출 : 470억 엔

 

 ○ 현재 일본의 보석시장은 포화 / 경쟁상태에 있어서, 블루오션인 세계 시장으로 일본의 보석가공 기술력과 품질, 공신력을 바탕으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됨.

 

 ○ 기타 한국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일본 내 보석유통 채널은 아래와 같음.

 

종류

대표기업

백화점

三越(미츠코시) 高島屋(타카시마야) 伊勢丹(이세탄) 松坂屋(마츠사카야) 松屋(마츠야) 등 

보석체인점

ツツミ(츠츠미www.tsutsumishop.jp) シマ(시마http://www.cima-ir.jp/)

エステル(에스테르www.estelle.co.jp) あずみ(아즈미http://www.as-me.com/) サダマツ(사다마츠http://www.b-sophia.co.jp/) ベリテ(베리테www.verite.jp) 

수입브랜드점

티파니, 카르티에, 불가리, 해리 윈스턴 등

액세서리계

주얼리점

ヴァンドムヤマダ(반돔야마다www.vendome.co.jp) エテ(에테www.eteweb.com) アガタ(아가타www.agatha.co.jp)

スタジュエリ(스타주얼리http://www.star-jewelry.com/) 

시계, 보석점

전국 약 2만여 개 개인 영업점

양판점

オリンピック(올림픽www.olympic-corp.co.jp)

ドンキホテ(돈키호테www.donki.com) カワノ(카와노www.kawano-gem.co.jp)

セレクトインキムラヤ(셀랙트인키무라야www.kimuraya-tokyo.co.jp)

카탈로그,

DM 등

ディノス(디노스www.dinos.co.jp) 千趣(센슈우카이www.senshukai.co.jp)

ベルナ(베루나www.belluna.net) ニッセン(닛센www.nissen.co.jp)

TV쇼핑

ショップチャンネル(숍채널www.shopch.jp) QVC(http://qvc.jp)

ジャパネット(자파네트www.japanet.co.jp)

인터넷

www.j-well.com, Gouen, www.diamond.com 등(해외)

 

 ○ 일본의 보석 시장은 현재 다시 확대 중에 있음, 그러나 전통적인 다이아몬드, 백금 등의 소재를 사용한 보석류의 경우,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및 가격경쟁으로 공략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짐. 해당하는 단계별로 공략할 수 있는 일본 시장을 파악한 후,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요망됨.

 

 

자료원 : YANONEWS 2007년 1월, 각 인터넷 보석 관련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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