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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휴대전화기 시장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홍창석
  • 2007-03-27
  • 출처 : KOTRA

필리핀, 휴대전화기 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7.3.27

홍창석 마닐라무역관

manila@kotra.or.kr

 

 

□ 최근 동향

 

 Ο 3G 기술 (모바일 통신에서 동영상, 화상 회의, 그리고 인터넷 접속 등을 지원하는 제3세대의 프로토콜)의 도입과 함께 3G가 지원되는 휴대전화기가 현지 시장에서 그 인기를 더하고 있음.

 

 Ο 적어도 80%의 현지 모바일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노키아(Nokia) 휴대 전화기는 모든 사회 경제 계층을 넘어 지금까지도 삼성, 소니에릭슨(Sony Ericsson), 그리고 모토로라(Motorola)를 제치고 단연 선호되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음.

 

 Ο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얻고 있는 노키아는 다양한 디자인과 폭넓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소득 및 연령 계층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음. 최근 가장 선호되는 모델은 노키아 N90으로 가격대는 약 US$690 임.

 

 Ο 캔디바 타입의 휴대 전화기가 가장 널리 통용돼 있고 폴더 및 슬라이드 타입은 최근 들어 인기를 끌고 있음.

 

 Ο 휴대전화기는 백화점 내의 상점 혹은 전문 대리점, 딜러, 그리고 디지텔 모바일, 글로브, 스마트와 같은 이동통신 업체를 통해 구매 가능하며, 트라이 미디어(tri-media) 광고를 통한 제품 홍보가 큰 성과를 보이고 있음.

 

 Ο 일시불의 현금 결제를 꺼리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잠재적인 구매자들에게 분납이 가능한 다양한 구매 플랜을 제시해 저소득층의 부담을 완화시키고 있음. 또한 휴대 전화기는 무료로 제공하되 약 2년간의 일정 기간 동안은 계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특정 패키지도 있음.

 

 

□ 소비자 선호도

 

 Ο 모바일 기기가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이룸에 따라 소비자는 더욱 기능적이면서도 생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다용도적인 기기의 개발을 기대함.

 

 Ο 노키아 휴대 전화기는 시용자의 편리를 고려한 디자인을 고수함과 동시에 더 많은 기능을 부가시켜 지속적으로 시장의 인기를 얻고 있음.

 

 Ο 최근 시장은 배터리의 수명, 스크린 해상도(최소 370X240픽셀), 내장 메모리 3G 지원 및 3.0 메가 픽셀(mega pixel)이상의 카메라 화소 등이 구매 의사 결정의 주 요인으로 작용함.

 

 

□ 히트상품 : 노키아 (Nokia) N70

 

 

모델명

Nokia N70

선정사유

노키아 N 시리즈 중 최다 판매

가격대

US$390.00

브랜드

기능

3G, MP4, 디지털 카메라

선호계층

26~38세, 비즈니스맨

원산지

핀란드

유통구조

딜러, 판매 대리점

 

 Ο 노키아(Nokia) 휴대폰은 현지 휴대폰 시장에서 90%의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이 노키아 휴대폰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사용자 편의성와 훌륭한 디자인, 그리고 우수한 성능 등을 들 수 있음.

 

 Ο 노키아 휴대폰 중 N70과 그 후속 모델인 N73이 2006년 한 해 동안 최다 판매를 기록했으며, 이 모델들은 훌륭한 디자인과 성능들을 가지고 있음.

 

 Ο N 시리즈는 하이 앤드 제품으로서 3G, MP4, 3.200만 화소의 디지털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음. N73의 대기시간은 350시간이며 통화시간은 5시간임. N70은 대기시간 265시간, 통화시간 3시간 30분임.

 

 Ο 일반적으로 필리핀 휴대전화 3대 통신사(Globe, Smart, Sun)는 지원되는 휴대전화 모델을 각기 선정해 판매하고 있으나, N 시리즈의 제품은 통신사의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음.

 

 

□ 시사점

 

 Ο 현지 소비자는 고도화된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제품들을 상당히 수용성 있게 받아들임. 소비자들이 최신 정보에 많이 노출돼 있는 만큼, 시장은 그들이 원하는 제품에 관련해서는 고도화된 사전지식 수준을 보이고 있음. 전체적으로 가격대비 품질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정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Ο 제품들은 콤팩트 한 디자인과 함께 멀티 테스킹(Multi-tasking)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원하고 있음.

 

 Ο 품질, 배터리 수명, 그리고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디자인 및 기능 등은 소비자가 휴대전화기 구매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이며 한층 진보된 기술의 확산으로 최근에는 활용도의 측면에서 다른 제품과의 호환성 또한 소비자가 원하는 요소임.

 

 Ο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직접적인 소비자 사후 관리가 그 마케팅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상호 작용은 어떠한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그 산업의 급속한 발전 및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임.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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