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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임플란트 시장, 외국인 의료관광 특수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전춘우
- 2007-03-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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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임플란트 시장, 외국인 의료관광 특수
- 미국 Nobel Bio Care, 수입시장 장악 -
- 가격경쟁력이 시장진출의 관건 -
보고일자 : 2007.3.27
전춘우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 아르헨티나의 임플란트 시술 건수는 2006년 9만 건으로 추정되며, 2002년 2만 5000건에 비해 크게 증가함.
- 2002년에는 외환위기 영향으로 임플란트 수요가 급감했는데 이는 당시 의료보험의 수혜자 수가 전 국민의 45% 수준으로 떨어지고, 기존 의료보험도 치과 의료혜택을 제외함으로써 치과의료 서비스가 민간 의료보험의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개별부담으로 이루어진데 기인했음.
- 반면, 치과 치료 목적의 외국인 의료관광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외국관광객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의료수준과 개당 최고 700달러에 불과한 저렴한 임플란트 시술비용으로 인해 성형수술과 더불어 치과 치료를 위한 관광패키지가 활성화되고 있음.
○ 임플란트 시장은 아르헨티나산과 수입산이 각각 5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치과에서는 환자에게 아르헨티나산과 수입산을 제시하고 있고, 환자가 저렴한 제품을 원할 경우 아르헨티나산을 권유하고 있음.
○ 아르헨티나의 2006년 임플란트(HS코드 9021.29 기준) 수입액은 157만 달러로 전년보다 23.8% 증가함.
- 임플란트 수입은 2000년 232만 달러로 최고를 기록했으나 외환위기 영향으로 수입이 급감했다가 회복세에 있음.
-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 스위스, 스페인 등으로 미국의 지난해 수입시장 점유율은 92.1%에 달하고 있음.
아르헨티나 임플란트 수입통계(HS9021.29 기준)
순위
국가명
2004
2005
2006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계
716
8.2
860
20.1
1,072
24.6
1
브 라 질
571
2.8
722
26.5
877
21.4
2
콜롬비아
50
-27.5
94
88.6
119
26.3
3
스 웨 덴
40
259.6
40
-0.2
42
4.8
4
이탈리아
-
-
-
-
16
-
5
싱가포르
-
-
-
-
10
-
자료원 : 아르헨티나 통계청(INDEC)
○ 주요 수입브랜드는 미국의 Nobel Bio Care, 3I, Biolok, 스위스의 Strasmann, IDI, 스페인의 Klockner, 브라질의 Titanium Fix 등이 있음.
- Strausmann, IDI 브랜드는 아르헨티나에서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으나 2002년 외환위기 이후 수요가 작은 편임.
- Nobel Bio Care 사는 현지시장에 진출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나, 미국 본사에서 아르헨티나 지사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다수의 심포지엄, 컨퍼런스 등을 개최하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수입산 중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음.
아르헨티나 임플란트 주요수입상 명단(참고자료)
연번
업체명
2005년
2006년
증감
점유율
주요수입국
1
Nobel Biocare
532
739
39
49.4
미국
2
Dental Max
255
321
26
21.5
미국(3I)
3
Bio Dental
195
138
-29.5
9.2
미국(Biolok)
4
Centro SBZ
11
86
693.2
5.8
미국(3M)
5
Articulos Odontologicos
49
76
54.8
5.1
미국
6
K.S.K.
=
39
-
2.6
스페인(Klockner)
7
Syncro Tech
23
38
65.5
2.6
스위스(Strausmann)
자료원 : Mercosur On-line
아르헨티나 의치 주요수입상 명단(참고자료)
순위
업체명
2005년
2006년
증감
점유율
주요수입국
1
Via Londra
625
786
25.9
75.6
브라질
2
Egeo
59
74
24.2
7.1
콜롬비아
3
Dentsply
81
68
-16.1
6.6
브라질
4
Muntal
40
52
32
5
콜롬비아, 스웨덴
5
Megadental
22
26
17.6
2.5
스웨덴
6
Dental Medrano
0
15
-
1.4
이탈리아
7
Grimberg Dentales
6
12
106.7
1.1
싱가포르, 스웨덴
자료원 : Mercosur On-line
○ 아르헨티나 임플란트 제조업체는 Odontit(www.odondit.com), B&W(www.bywgroup.com) 등 7개사 정도가 있으며 이 중 4개사는 FDA, CE, ISO 등을 인증을 보유하고 있거나 진행 중에 있음.
- 무역관이 접촉한 Odontit사 등 현지업체에 따르면 아르헨티나산은 중남미에서 브라질·칠레산과 함께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나 스위스·미국산에 비해 티타늄의 질과 기술력이 낮아 스크루(screw)와 플랫폼(platform)을 조이는 부분에서 정밀도가 떨어지고, 부착물(fixture) 부분이 골조직과 접촉성이 나쁘다는 소비자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음.
- 아르헨티나 제조업체는 티타늄을 제외한 자재 및 부품의 자체 수급이 가능해 수입품에 비해 가격이 절반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분석
○ 아르헨티나의 임플란트 시장은 2003~05년 사이 연평균 9%, 2006년 8.5%의 경제 고성장으로 인한 소득증가, 치과 치료 목적의 관광객 증가 등의 영향으로 매년 20~30%의 증가세가 예상됨.
○ 한국산 임플란트의 아르헨티나 진출확대를 위해서는 품질인지도 향상과 더불어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임.
- 브라질 등 남미공동시장 회원국은 무관세, 한국 등 제3국은 16%의 관세가 적용되고 있음.
자료원 : 아르헨티나 통계청(INDEC), Mercosur On-line, 업계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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