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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유명병원, 미국 환자로 돈벌이 ‘솔솔’
2007-03-13 구민경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아시아 유명병원, 미국 환자로 돈벌이 ‘솔솔’

- 저렴한 의료서비스 찾아 탈 미국화 가속, 태평양까지 넘어 –

- 한국 병원들도 의료서비스 개선, 외국환자 유치 노력해야 -

 

보고일자 : 2007.3.12

구민경 로스앤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증가하는 미국인의 해외 의료관광

 

 Ο 고가의 미국 의료서비스, 그나마 수요에 비해 공급 부족

  - 현재 미국 의료서비스 비용은 연간 2조 달러가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10년 내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이는 건강문제에 민감한 베이비 부머 세대가 나이가 들면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Ο 보험이 없거나 수혜 폭이 부족한 미국인 늘어나

  - 현재 약 4700만 명의 미국인이 의료보험이 없고 보험이 있어도 수혜금액이 적어 충분히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음.

  - 보험이 있더라도 일반적으로 치과와 성형은 제외.

 

 

□ 저렴한 의료서비스를 찾아 동남아시아로!

 

 Ο 원정 의료서비스 수요, 태평양까지 넘는다

  - 저렴한 치과와 성형 서비스를 받기 위해 오래 전부터 많은 미국인들이 가까운 멕시코나 캐나다 병원을 찾았음.

  - 일부 보험회사들은 텍사스 등 멕시코 국경과 가까운 지역 멕시코 병원을 보험 대상에 포함하기도 함.

  - 이제는 멕시코와 캐나다를 넘어 좀 더 저렴하고 좀 더 먼 나라로 가고 있음.

 

 Ο 알선 업체

  -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외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음.

  - www.medicaltourism.com : 남미, 유럽, 아프리카, 중동, 인도, 동남아 병원, 각종 서비스에 따른 절차 등을 소개. 평균적으로 매월 7만 클릭 수 기록

  - www.medretreat.com : 남미와 동남아시아 지역에 성형, 치과, 일반 의료 관광을 주선하고 절차 서비스를 제공

 

 Ο 병원 인증

  - www.jointcommissioninternational.org(JCI): 미국 대표 인증기관으로 남미, 유럽, 아시아 지역의 여러 병원들을 인증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 인도, 동남아의 여러 병원이 스위트 룸, 가족 숙소, 병원 내 각종 편의 시설 등 특급 호텔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있음.

  - 인증취득과 고급 시설을 갖춘 것 외에도 미국병원과 자매결연, 협력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병원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Ο 인도, 미국 의료서비스 비용의 1/10 가격으로 환자 유치 활발

  - 2012년에는 의료관광으로 인한 수입이 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 현재 인도 전체 환자 중 15~18% 정도가 외국인 환자로 집계되고 이 중 가족친지 방문 겸해서 인도의 의료서비스를 찾는 재외 인도인들이 가장 큰 고객층으로 나타났음.

  - 인도 의료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써, 일례로 미국에서 $1500 정도 드는 치과 근관 치료(Root Canal)를 인도에서는 $250에 해결할 수 있음.

  - 저렴한 서비스가 가장 큰 장점이나 더 많은 환자를 수용할 수 없는 이유는 열악한 교통수단과 호텔시설 때문임.

  - 현재 인도에는 6개 병원이 JCI 인증을 획득했고 그 수가 점차 늘어날 전망임.

  - 인도에서 가장 유명한 병원 중 하나인 Apollo Hospitals Group은 외국인 환자를 위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항 픽업, 여행 일정 관리, 통역원, 환자 가족을 위한 숙소, 음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에서 공부한 의사를 채용해 병원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 Asian Heart Institute는 미국 오하이오 주Cleveland Clinic Foundation 과 공식 제휴를 하고 외국인 환자를 위해 공항 픽업, 호텔 예약, 사전 예약 등 편의를 제공하고 있음.

 

International Patient Program을

운영하고 있는 Apollo Hospitals Group

미국 병원과 협력하고 있는

Asian Heart Institute

         자료원 : Apollo Hospitals Group, Asian Heart Institute

 

 Ο 싱가포르, 국제적 인지도로 어필

  - 2005년에는 37만 명 이상의 외국 환자가 방문한 것으로 집계.

  - 싱가포르 내 11개 병원이 JCI 인증을 획득했고 싱가포르 공공 병원들도 상당한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음.  

  - ‘국제 의료 여행 컨퍼런스(International Medical Travel Conference)’를 개최하는 등 국제적인 이미지와 인지도로 어필하고 있음.

  - 가장 유명한 병원으로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 상해 등에 고급병원 브랜드를 개발하고 경영하는 Parkway Holdings Ltd 소유의 Gleneagles Hospitals이 있고 2005년 배와 엉덩이가 붙은 15개월 생 인도네시아 쌍둥이 분리 수술로 유명세를 탔음. 외국인 환자를 위한 Medical Referral Center를 운영하고 서비스와 의사 소개, 예약, 환자 운송, 여행 절차 준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미국 유명 존스 홉킨스 의대(Johns Hopkins Medical School)는 분교 연구소 및 부속병원 형식으로 존스 홉킨스 싱가포르 국제 의학 센터(Johns Hopkins Singapore International Medical Center)를 설립하고 미국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외국 환자 서비스(International Patient Liaison Office)를 운영하고 있음.

 

외국인 환자를 위해 Medical Referral Center 를 운영하고 있는 Gleneagles Hospital

싱가포르 위치 Johns Hopkins Singapore International Medical Center

            자료원 : Gleneagles Hospital, Johns Hopkins Singapore

 

 Ο 태국, 맞춤형 고급 서비스로 어필

  - 2005년 15만 환자가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고 2006년에는 의료관광으로 인한 수입이 364억 바트($11억 달러) 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의료서비스가 미국의 15~20% 정도로 저렴할 뿐 아니라 고급 시설과 맞춤형 서비스로 미국 외에도 일본 등 인근 지역 아시아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일례로 미국에서 3만 달러 이상 드는 디스크 수술이 태국에는 3500달러가 들고, 항공임과 체류 경비를 전부 포함해도 6400달러로 해결할 수 있음.

  - 가장 유명한 병원으로는 Bumrungrad International, Bangkok이 있고 90만 명 환자 중 30만 명이 외국인이고 6만 명이 미국인임. 다양한 외국 환자를 위해 아랍어, 불어, 독어, 한국어, 중국어, 일어, 영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홍보와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호주, 캐나다, 홍콩, 대만 등에 에이전트를 운영하고 있음.

 

Bumrungrad International

          자료원 : Bumrungrad International, Bangkok

 

 

□ 의료 서비스 관광의 명과 암

 

 Ο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 급부상

  - 평균적으로는 80%, 크게는 90% 가격차이로 시장 수요는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

 

 Ο 보험 처리 등은 아직 시기상조

  - 현재는 의료관광 환자들의 대부분은 보험이 없거나 보험처리를 할 수 없어 외국에 나가고 있으나 차차 그 수가 늘어나면서 보험회사에서도 의료관광을 중요하게 여기고 외국 병원을 포함시키는 것을 신중히 고려하고 있음.

  - 그러나 의료사고 등에 대한 부담은 어떻게 처리할 지 불확실함.

 

 Ο 병 전, 병 후는 어떻게?

  - 외국에 가기 전에 환자를 담당했던 의사와 외국 병원에 있는 의사가 어떻게 환자 정보를 공유할 것인가에 대한 과제가 남아있음.

  - 장기간 서비스가 필요한 불임치료, 오랜 회복시간이 필요한 큰 수술, 재활 등이 필요한 척추수술 같은 경우 환자가 어느 정도 외국에 머물 것인가, 미국에 돌아와서 미국 병원과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에 대한 사항들도 문제로 지적됨.

 

 

□ 시사점

 

 Ο 미국 의료비용이 점점 올라가면서 저렴한 서비스를 찾아 먼 나라로 여행하는 환자 증가

  - 남미, 동남아 등 노동비용과 생활비가 저렴한 나라에서는 국제 인증, 마케팅, 시설관리 투자로 국제적인 의료시설로 거듭난 선진화 된 병원으로 미국, 캐나다, 유럽의 환자들을 활발히 유치하고 있음.

 

 Ο 한국병원, 의료환경 개선과 기술 및 언어장벽 해소로 해외환자 유치 서둘러야

  - 인도는 저렴함으로, 태국과 싱가포르은 저렴하면서도 국제적이고 고급스런 서비스로 각각 승부하고 있음.

  - 한국병원들도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앞선 기술과 고급 시설, 국제적 인증, 미국 병원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야 함.

  - 아울러 한국 병원 이용시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될 수 있는 환자와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함.

  - 또한 의료서비스 이외에 추가로 여행일정관리, 통역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Ο 향후 신규 사업 분야

  - 외국 환자가 늘어나면서 수요가 높아질 전문 의료용어 통역 서비스(미국에서는 벌써 의료용어 전문 통역인에 대한 자격증이 있음.)

  - 환자유치 마케팅, 병원 정보소개, 환자 운송, 여행을 포함한 총괄 에이전트 서비스

  - 환자 정보 공유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

  - 전문 병원시설 개발산업(예 : 싱가포르 등지에서 고급 병원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Parkway Holdings), 병원 그룹 브랜드화, 투자유치

 

 

자료원 : Financial Times, Business week International, National Public Radio, Indian Express,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Medicaltourism.com, medretrea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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