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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휴대전화 번호이동제 실시로 마케팅 가열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고성민
  • 2007-03-10
  • 출처 : KOTRA

캐나다 휴대전화 번호이동제 실시로 마케팅 가열 전망

- 오는 3월 14일부터 휴대전화 번호이동제 실시로 통신사 간 마케팅 전쟁 심화될 듯 -

- 휴대전화 사용료 인하 논란과 더불어 관련 시장 확대 계기 될 것으로 전망 -

 

보고일자 : 2007.3.9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smko@kotrayvr.com

 

 

□ 캐나다 휴대전화 번호이동성 보장제도

 

 Ο 휴대전화 서비스 회사를 바꾸어도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포기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는 휴대전화 번호 이동성제도(Wireless Local Number Portability : WLNP)가 지난 2년간의 유효기간을 거쳐 오는 3월 14일부터 시작돼 이동전화통신사 간 경쟁이 더욱 가열될 것으로 전망됨.

 

 Ο 캐나다방송통신위원회(CRTC)는 지난 2005년 Bell Wireless Affiliates, Rogers Wireless, Telus Mobility를 이용하는 BC주, 알버타주, 온타리오주, 퀘벡주 가입자에 대해 WLNP를 2007년 3월 14일까지 제공하라고 명령했으며, 이외 나머지 지역에 대해서는 같은 해 9월 12일까지 제공토록 정한 바 있음.

 

 

□ 캐나다 휴대전화 마케팅시장 가열 전망

 

 Ο 캐나다의 휴대전화 시장은 그동안 번호이동제한, 높은 이용료 등으로 인해 휴대전화 가입률이 56%로 OECD의 국가들과 비교해 낮은 휴대전화 가입률을 보여 왔음.

 

주요국가별 인구 100명당 이동전화 가입자 수 현황(2005년기준)

순위

국가

100명당

1

룩셈부르크

154.83

3

이탈리아

124.28

4

홍콩

123.47

10

싱가포르

103.41

14

영국

102.16

17

아랍에미리트연합

100.86

21

핀란드

99.66

22

대만

97.37

23

네덜란드

97.15

24

스페인

96.81

26

독일

95.78

47

한국

79.39

                                  자료원 : ITU, Internet Reports 2006

 

 Ο 하지만, 향후 캐나다 휴대전화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맞을 것으로 전망되며, 그 이유는 “휴대전화 번호이동제 실시, 휴대전화 이용료 인하 요구, 10대를 중심으로 한 휴대폰 열기, 문자 메시지 시용량의 급격한 증가” 등을 들 수 있음.

 

 ① 3월 14일 휴대전화 전화번호이동제 실시

  - 지난 2004년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번호이동제 실시 이후 이동통신사 이동기록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월평균 20억만 명의 기록을 나타낸 후 이후 감소해 최근 월평균 50~60만 명의 기록을 나타내고 있음.

  - 아동전화 번호이동의 대부분이 신규 핸드폰 구입에 따라 이뤄지는 현실과 후발사업자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보조금 및 인센티브 지급 등)으로 관련 휴대폰 시장을 급격히 확대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② 휴대전화 이용료 인하 요구

  - 최근 발표된 산업기술 자문 리서치기관인 SeaBoard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OECD국가들과 비교해 캐나다의 휴대전화 가입률이 크게 저조한 원인으로 비싼 이용료를 들며, 휴대전화 사용확대를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업자 간 장거리 요금 폐지, 무료통화시간 확대, 정부규제 완화를 통한 신규사업자의 시장진입 활성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어 이동전화 요금인하 요구가 소비자 단체를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SeaBoard Group에 따르면 월 통화시간이 500분일 경우 미국에 비해 요금이 33%가 높으며, 1200분일 경우에는 150%나 높으며, 아울러 휴대폰 및 PDA 등의 가격이 미국보다 비싼 것으로 조사된 바 있음.

 

 ③ 10대를 중심으로 한 휴대전화 열기

  - 통신 소프트웨어 회사인 ACE*COMM사가 지난 2005년 북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학교에서 휴대전화로 친구와 통화한다고 답한 캐나다 청소년은 36%로 미국의 25%와 비교할 때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중은 20% (미국 10%), 휴대폰 음악다운로드 18%의 높은 이용률을 나타냈음.

  - 캐나다 이동통신사들은 이들 10대들이 어른들에 비해 “사진촬영, MP3 청취기능, 음악다운로드, 모바일 게임 등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해 각종 모바일 콘텐츠 이용 플랜을 도입하고 있어 고기능 핸드폰 시장이 향후 핸드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

 

 ④ 문자 메시지 사용량의 급격한 증가

  - 캐나다 이동통신 협회(CWTA)의 최근 발표자료에 따르면 2006년도의 캐나다인의 문자 메시지(Person to Person Text Message) 사용량은 43억 건으로 2005년도의 15억 건과 비교할 때 거의 3배 이상 증가된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신규 스마트폰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음.

  - Blackberry로 유명한 캐나다의 RIM(Research In Motion Ltd)사 및 Palm, Motorola 등은 최근의 이러한 추세에 맞춰 신제품 출시를 확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업체 제품의 시장출시는 없는 실정임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인 블랙잭이 미국시장에서 30만대가 팔리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뒤를 이은 듀얼 힌지 쿼티폰(SCH-U740)이 IT 전문 인터넷 매체인 CNET에서‘Excellent’ 등급인 8점을 매긴 바 있어 향후 캐나다 시장출시 시 시선을 끌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Ο 캐나다 휴대전화 시장은 Bell Wireless Affiliates, Rogers Wireless, Telus Mobility의 3개 업체가 전체 가입자의 96%를 차지해 시장을 삼분하는 형태를 나타내고 있어 이웃국가인 미국에 비해 제품군, 신제품의 출시시기, 이용료, 서비스 등에 있어서 소극적인 마케팅을 취해왔으나, 번호이동제 도입을 통해 보다 마케팅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최근 들어 신제품의 출시시기 및 제품군 등에 있어 과거에 비해 향상된 점을 볼 수 있음.

 

 Ο 또한 10대를 중심으로 사진촬영기능, MP3 및 비디오 기능 등이 내장된 고성능 휴대전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이들 제품을 중심으로 한 휴대전화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됨.

 

 

□ 참고 : 캐나다 이동전화 시장현황

 

 Ο 현재 이동통신 산업은 약 2만 5000여 명이 관련된 부분에 종사하며 연간 매출액은 C$110억에 달함 Bell Wireless Affiliates, Rogers Wireless, Telus Mobility의 3개 업체가 전체 가입자의 96%(2006년 3분기 기준) 차지하며 전체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기타 소규모 carrier들이 작은 도시나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Ο 2006년 말 기준 캐나다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1840만 명으로 전체 캐나다 인구의 가입해 캐나다 인구의 56% 정도가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높은 성장 잠재력 기대됨.

 

캐나다 이동전화 가입자현황(2006)

        자료원 : CWTA

 

자료원 : CWTA, Desima Research, SeaBoard Group, ITU, 바이어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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