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최근 태국 모바일 게임 소비자 동향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7-03-09
  • 출처 : KOTRA

최근 태국 모바일 게임 소비자 동향

- 액션, 어드벤쳐, 슈팅, 퍼즐,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에 선호도 집중-

 

보고일자 : 2007.3.9

김경민 방콕무역관

kotra16@kotrathai.com

 

 

 

□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o 2006년도 기준, 모바일 게임의 연간 시장 규모는 약 800만 달러로 추산되며, 전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약 2%가량을 점유하고 있음.

 

 o 게임 다운로드가 가능한 스마트 폰의 인기가 급속한 증가 추세에 있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 규모는 매년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o 태국 Mobile Game Motion 사에 따르면 '05년 기준 모바일 게임 인구는 약 40~50만 명으로 추산되며, 매년 2배 이상 증가 추세를 전망하고 있음.

 

 o '06년 말에서 '07년 현재 모바일 게임당 1회 다운로드 요금은 약 40~60baht (1~1.6달러) 수준이며, 게임 패키지(게임 다운로드 3회)당 요금은 약 100baht (2.7달러) 수준에 달하고 있음.

  - 이는 '05년도부터 유지돼온 요금 수준으로, 성장 규모에 비해 2년간 적은 가격 상승폭을 나타내고 있음.

 

 o 편재 주요 태국 모바일폰은 GSM 방식으로 취급 모바일 게임은 JAVA 게임에 한하고 있음.

 

 o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내 수입 산의 비중은 약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태국산 모바일 게임은 전체 시장의 약 5% 정도만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95%는 수입된 게임으로 추산

 

 

□ 최근 태국 모바일 게임 소비자 동향

 

 o 현재 태국은 텔레비전, 매거진 등의 대중 매체를 통한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쉬운 다운로드 방법을 제공해 다운로드 회수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모바일 게임 개발 업자 수 또한 매년 증가 추세에 있어 산업 발전이 유망함.

 

 o 태국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인 MovieSeer Ltd.,의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태국 모바일 게임 소비자는 액션과 어드벤쳐 게임을 가장 선호하고 있음.

  - 소비자 층의 성별과 연령대를 비롯 손쉽게 할 수 있고 짧은 시간 내에 게임을 이해할 수 있는 태국 소비자 성향에 따른 선호도 결과임.

 

 o 태국 모바일 게임 소비자 성향 조사 결과의 특징 가운데 또 다른 하나는 유명 캐릭터를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는 것임.

  - 할리우드 영화 개봉에 맞춰 개발, 제공되는 게임 콘텐츠의 선호도는 태국 내에서 매우 높으며, 최근 태국 내 인기 모바일 게임 캐릭터로는 X-Man3, Garfield 등이 있음.

 

 o 태국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수입, 유통 업체인 GameMaker사의 마케팅 담당자 또한 태국 내 모바일 게임 성공 여부 가운데 캐릭터의 유명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음.

 

 o 태국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캐릭터의 수명은 길지 않은 편으로, 할리우드 유명 캐릭터 몇 개(ex. 슈퍼맨, 스파이더맨 등)를 제외하고는 시기별 개봉 작품에 따른 캐릭터 인기도의 변화가 매우 큰 편임.

 

 o 태국 모바일 게이머들이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의 매체를 먼저 접하고 스토리 라인을 파악한 후에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려는 경향이 큰 것이 원인임.

 

 o 태국의 관련 산업 담당자들은 유명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용 외에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회수를 높이려면 액션, 어드벤쳐, 슈팅, 퍼즐, 시뮬레이션이 빠져서는 성공 가능성이 없다고 전하고 있음.

 

 o 최근 선호 캐릭터 게임 가운데 가필드(Garfield)가 '06년도 하반기 태국 내 영화 개봉 이후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소 3개 버전 이상의 게임이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제공되고 있음.

 

 

 

 

 

 o 3개 버전으로 구성된 가필드는 "Save Odie"라는 게임 명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구성이 매우 간단하고 귀여워 태국 모바일 게임 소비자 성향에 잘 들어맞는다는 점과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다양한 배경과 게이머가 직접 게임 배경 지도를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호응도 상승 원인

 

 

□ 향후 태국 모바일 게임 시장 경향 전망

 

 o 현재 태국 내 모바일 게이머들은 게이머가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간단한 액션 게임을 선호해 왔으나, 모바일 게임의 산업 규모가 점차 증가됨에 따라 이제는 모바일 온라인 접속을 통한 다른 모바일 게이머와의 게임이 가능한 신종 모바일 게임을 선호하기 시작하고 있음.

  - 이는 모바일 게이머가 게임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 제공사의 서버에 접속한 후 타 게이머와의 게임을 하는 방식임.

 

 o MovieSeer Ltd., 담당자에 따르면, 태국 대형 네트워크 제공사들의 소수 게임을 통해 온라인 모바일 게임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음.

  - GPRS 서비스는 이미 태국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모바일 서비스로, GPRS 기술을 통해 온라인 게임의 전파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o GameMaker사 마케팅 담당자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태국 내 인기 온라인 게임의 모바일 콘텐츠 사업 확장이 계속 되고 있어, 모바일 게임 시장에 또 다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

 

 o 현재 한국 온라인 게임인 Ragnarok Online(RO)가 일본 시장에서 RO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o 그러나 다른 국가의 모바일 게임 시장과 태국 시장에는 소비자 성향과 기술적인 차이가 있어 조금 다른 양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o 온라인 게임 개발업자와 모바일 게임 개발자의 협조가 가장 큰 성공 여부 요인의 하나이며, 태국 게이머들의 간단한 조작을 선호하는 경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현지 관련 산업 담당자들은 분석하고 있음.

 

 

정보원 : 방콕무역관 보유 자료, 태국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 MovieSeer Ltd. Managing Director 인터뷰, GameMaker Co.,Ltd. Marketing Manager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최근 태국 모바일 게임 소비자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