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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화 되고 있는 네덜란드 문구류 및 교육기자재 시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7-03-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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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화 되고 있는 네덜란드 문구류 및 교육기자재 시장
- 문구류 IT화로 수입물량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시장잠재력은 높아 -
보고일자 : 2007.3.8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 네덜란드 문구 및 교육기자재 시장의 변화 Key : 환경 및 전자화
Ο 네덜란드 문구류 및 교육기자재 시장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음.
- 전통적으로 다이어리, 학용품시장으로 크게 구분되던 네덜란드 문구류 및 교육기자재 시장이 전자교재, 다이어리, 학용품시장으로 보다 세분되고 있음.
- 최근 유트레히트에서 개최된 네덜란드 최대의 문구류 및 교육기자재 박람회인 NOT에서 나타난 올해 네덜란드 문구 및 교육기자재 시장이 빠르게 전자화돼 가고 있다는 것이 여실하게 증명됐음.
Ο 네덜란드 문구 및 교육기자재 박람회인 NOT에 출품된 품목 중 지난해와 비교 눈에 띄게 달라진 특징은 문구류의 경우 환경친화적인 제품이 크게 증가했으며 교육기자재의 경우 기존의 교재류 및 기자재가 대부분 전자화 돼 가고 있다는 점임.
- 문구류의 경우 네덜란드내 환경에 대한 인식이 과거와 비교 높게 인식되고 있는 관계로 소비자들이 학용품과 같이 자녀들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제품을 구입 시 환경 관련 라벨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구매시 결정요인으로 크게 인식하고 있음. 관련업계는 이를 간파해 대부분의 제품에 "Green Label"을 기본적으로 부착하고 있는 점도 최근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임.
Ο 교육기자재의 경우는 상당부분이 전자화돼 시각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측면을 중시한 제품들이 눈길을 끌었음.
- 칠판의 경우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는 전자칠판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책상의 경우에도 기존 단순한 책상의 기능뿐 아니라 첨단시스템이 부착돼 온라인 교육이 가능한 제품이 대거 출품됐음.
- 또한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에 다수의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사항임.
□ 네덜란드 문구류 및 사무용품시장 감소세
Ο 문구류의 경우 네덜란드 생산업체는 약 200여개가 존재하고 있으나 이들의 생산품목은 대부분 종이류, 봉투류, 바인더, 테이프, 스탬프, 카드 등에 한정되고 있기 때문에 팬시나 여타품목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Ο 2004년까지 연평균 5%의 수입증가율을 기록하던 네덜란드 문구류 시장의 경우 2005년부터 감소세로 반전됐음.
- 이는 문구류 및 사무용품의 전자화로 인한 수요감소가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되고 있음.
Ο 네덜란드 문구류 및 사무용품(학용품 포함) 주요 수입대상국은 주변 EU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이 약 60% 정도에 이르고 있으며 기타 중국, 대만,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이 약 20% 정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네덜란드 사무용품 및 학용용품 수입규모
순위
2004년
2005년
2006년 1~6월
국 가
수입액
국 가
수입액
국 가
수입액
1
독 일
43,951
독 일
26,096
벨기에
11,791
2
벨기에
18,501
벨기에
25,064
독 일
10,025
3
중 국
7,685
중 국
10,711
중 국
4,905
4
영 국
4,925
에스토니아
3,875
프랑스
2,003
5
프랑스
3,204
프랑스
3,330
에스토니아
1,706
6
한 국
1,604
영 국
2,569
영 국
1,336
7
미 국
1,396
한 국
1,697
대 만
1,225
8
대 만
1,108
대 만
1,321
미 국
937
9
스웨덴
1,051
미 국
1,245
한 국
936
10
덴마크
1,019
덴마크
1,097
스페인
723
총 계
90,560
총 계
83,287
총 계
38,088
HS code : 3926.1000(Office‐and school supplies from plastic)
Source : Euro Stat
□ 학생들의 기호가 구매의 가장 큰 영향
Ο 네덜란드의 문구류 시장은 시즌별로 형성되고 있음.
- 학용품의 경우 학기가 시작되는 8월이 메인시즌과 11월의 선물용시즌으로 구분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임.
- 8월 메인시즌의 경우 학기시작과 더불어 전체수요의 50% 이상의 수요가 형성되고 있으며 부모들이 학용품 및 완구 등을 자녀들에게 선물하는 네덜란드의 전통의 “신타클러즈데이”가 포함되는 11월에 약 20%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음.
Ο 구매포인트의 경우, 검소하기로 유럽 내에서도 소문난 네덜란드인들은 과거에는 문구류 구입시 부모들이 디자인, 가격 등을 유심히 검토 후 구매를 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여타국가의 구매형태와 마찬가지로 학용품의 경우 학생들의 기호가 구매의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즉, 학생들의 경우 가격보다는 브랜드, 디자인, 컬러 등에 우선적인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캐릭터(브랜드) 상품이 일반상품보다 높은 가격과 큰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음.
□ 문구류 전문점이 유통의 중심
Ο 문구, 사무용품(학용품), 교육기자재의 유통구조는 문구·사무용품 전문점, 대형유통점, 인터넷, 기타 백화점 및 서점 등으로 대표되고 있음.
- 현재로는 문구·사무용품 전문점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인터넷, 광고전단, TV 홈쇼핑을 통한 유통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점도 특기할 만한 사항임.
Ο 하지만 아직까지는 네덜란드 내에서 문구·사무용품 전문점을 통한 구매가 가장 큰 유통채널임.
- 50% 이상을 점유해 가장 보편적인 유통채널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문구·사무용품 전문점의 경우 Office Center를 비롯, 네덜란드 내에 850여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유통채널별 시장점유율
유통채널
시장점유율
문구, 사무용품 전문 유통점
51
수퍼스토어
16
인터넷, 홈쇼핑
9
기타(백화점, 서점 등)
24
자료원 : CBI
□ 수출확대는 전문유통 그룹과의 협력이 바람직
Ο 네덜란드에 관련 상품을 수출할 경우 우선적으로는 2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임.
Ο 전문유통상과 에이전트계약을 체결해 지속적으로 거래를 형성하는 경우와 수입업체 공급하는 경우가 있으나 전문유통상의 경우 정부와 도급계약을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중간유통단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수입업체를 통해 공급하는 것보다 유리함.
Ο 한편 네덜란드의 경우 문구류를 수입 공급할 수 있는 전문유통업체들이 협력해 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 이는 협회와 같이 일종의 이익단체로 형성되고 있으며 현재 관련 전문유통 그룹 중 가장 유명한 그룹의 경우 “Quantore"와 ”Hameco"로 Quantore에는 600여개의 전문 사무·문구 수입·유통기업들이 Hameco에는 300여개의 기업들이 가입돼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문유통업체들을 통해 수출을 확대하는 것도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네덜란드 박람회 취재, CBI, 무역관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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