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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 수입 가구 선호도 증가 중
2007-03-07 김동현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베트남, 수입 가구 선호도 증가 중

- 베트남의 해외 가구 수출 급증세와 함께 현지인들의 외제 가구 선호도도 증가 중 -

 

보고일자 : 2007.3.7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maestrong@korea.com

 

 

□ 베트남 목제가구 수출 지난 6년간 8.7배 증가

 

 ㅇ 베트남 산림협회(The Vietnam Forestry Association) 발표에 따르면, 베트남의 해외 가구 수출은 2000년 2억 1900만 달러에서 2006년 19억 달러로 약 8.7배의 성장세를 보임.

  - 2007년에도 전년보다 고성장세를 보일 전망임.

 

 ㅇ 베트남 가구(목제가구) 수출 추이

 

연도별 목제가구 수출액

                                                                                                                (단위 : US$ 100만, %)

 

2004

2005

2006

수출액

1,101.7

1,562.5

1,904.0

전년대비 증가율

80.93

41.83

21.86

               자료원 : Statistical Yearbook 2006, Vietnam Economic News

 

 ㅇ 베트남은 전 세계 120개국에 가구를 수출하고 있으며 EU, 미국 및 일본 등이 가장 큰 시장임.

 

 ㅇ 베트남 주요 가구(목제가구) 수출 대상국

 

주요 가구 수출 대상국

                                                                                                                      (단위 : US$ 100만)

국가명

2004

2005

2006

미국

318.86

566.97

744.08

일본

180.02

240.87

286.80

영국

107.32

114.93

135.69

중국

35.08

60.34

94.07

프랑스

60.03

74.20

83.85

독일

60.09

75.31

69.97

한국

32.00

49.68

65.72

호주

38.00

41.87

54.47

대만

56.63

40.63

50.31

네덜란드

35.02

45.44

45.66

              자료원 : Vietnam Trade Information Center – Ministry of Trade

 

 ㅇ 가구 산업 성장에 따라 원자재인 목재가 부족하게 됐으며 전체 목재 수요의 20% 정도만 국내에서 생산되고 나머지는 수입됨.

  - 베트남 정부는 가구 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2020년까지 국내 목재 생산을 2200만 cubic meter로 증가시켜 총수요의 70%를 충당할 계획임.

 

 ㅇ 그러나 베트남이 수출하는 가구는 아직 저가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데 전국 2000여개 목재 가공소 중 품질관리표준 신청을 한 업체는 약 10% 선임.

  - 베트남 산림협회는 약 31만 달러를 투입해 국내 목재 가공소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음.

 

 

□ 수입가구 수요 증가 추세

 

 ㅇ 아직까지 수입가구 시장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편이나 부유층을 중심으로 수입 가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임.

 

 ㅇ 현지 가구업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하노이나 호치민 등 대도시 쇼핑센터 건물에서 판매되는 가구들의 80%가 수입품인데, 이는 수입품에 특별한 장점이 있어서라기보다는 구매자들의 과시욕 때문으로 보인다고 함.

  - 수입품들은 주로 중국, 말레이시아, 대만, 이탈리아산 등이며 현지산에 비해 20~30% 높은 가격이 형성돼 있음.

 

 ㅇ 그러나 다른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인들의 수입가구 선호경향은 과시욕 때문만은 아니며 이들 수입제품이 품질이나 디자인 면에서 더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함.

 

베트남산 야외 테이블 세트

베트남산 실내 테이블 세트

베트남산 실내 가구

 

 

□ 시사점

 

 ㅇ 경제 급성장 단계에 있는 베트남은 아직 저가품 위주의 시장이나 고급품 시장 규모가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자동차 등 일부 품목에서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가격에 구애 받지 않는 사치품 시장 규모가 점증하고 있음.

 

 ㅇ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무조건 싸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장기적 시작에서 고급브랜드화 전략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음.

 

 ㅇ 한편, 베트남의 WTO가입에 따라 현재 35%인 한국산 목제가구에 대한 관세율이 2012년까지 25% 수준으로 낮아질 예정임.

 

 

자료원 : 베트남 뉴스, 관세청,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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