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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시장 빅6의 시대, 고객 다변화로 위험 최소화해야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 2007-03-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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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시장 빅6의 시대, 고객 다변화로 위험 최소화해야
- 일본계 업체들의 부상으로 이제는 빅6의 시대 –
- 고객 다변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위험 최소화해야 -
보고일자 : 2007.3.5
김호준 디트로이트무역관
□ 빅 6의 시대
○ 도요타의 약진으로 크라이슬러가 81년 역사상 처음으로 판매 4위로 물러남으로써, 빅3라는 이름이 사실상 유명무실해졌을 뿐 아니라, 상당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머지않아 도요타가 포드를 제치고 경차량(승용차 및 경트럭) 판매 2위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GM, 포드, 크라이슬러가 공장 폐쇄, 구조조정, 생산 감축 등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면서 시장 점유율 하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일본계 자동차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상승을 볼 때, 빅3를 빅6(GM, 포드, 크라이슬러, 도요타, 혼다, 니산)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
미국 자동차 판매 현황
(단위 : 대)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증감('05~'06)
비중
DCX
2418671
2346168
2427634
2529254
2390585
-5.5%
14.4%
FORD
3623221
3477439
3319767
3153875
2901090
-8.0%
17.5%
GM
4820017
4714782
4655459
4454385
4065341
-8.7%
24.5%
빅3
10861909
10538389
10402860
10137514
9357016
-7.7%
56.5%
HONDA
1247834
1349847
1394398
1462472
1509358
3.2%
9.1%
ISUZU
52992
30328
27188
12177
8614
-29.3%
0.1%
MAZDA
258213
258865
263882
258339
268786
4.0%
1.6%
MITSUBISHI
345111
256810
161609
123995
118558
-4.4%
0.7%
NISSAN
739517
794481
985982
1076669
1019249
-5.3%
6.2%
SUBARU
180020
186819
187402
196002
200703
2.4%
1.2%
SUZUKI
67855
58438
73946
82101
100990
23.0%
0.6%
TOYOTA
1756127
1866313
2060049
2260295
2542525
12.5%
15.4%
일본
4647669
4801901
5154456
5472050
5768783
5.4%
34.8%
BMW
256622
277018
296524
307402
313939
2.1%
1.9%
VWoA
424496
389519
336422
310915
329112
5.9%
2.0%
*기타
23623
31129
34429
38459
40953
6.5%
0.2%
유럽
728364
697666
667375
656776
684004
4.1%
4.1%
현대/기아
612464
637692
688670
730863
749822
2.6%
4.5%
한국
612464
637692
688670
730863
749822
2.6%
4.5%
총계
16848180
16675648
16913361
16997203
16559625
-2.6%
*기타 : Ferrari, Lamborghini, Lotus, Maserati, Porche
자료원 : Automotive News
- 자동차산업 전문 조사기관인 CAR(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의 Sean McAlinden 수석 연구원은 ‘빅3의 시대는 무너졌으며, 이제 시장은 빅6나 빅7으로 불러야 한다. 3개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할 필요는 없으며, 5~7개의 기업이 서로 경쟁할 때 시장이 더 활발해진다.’ 면서, 미국 자동차 시장이 유럽 자동차 시장과 유사한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주장
2006년 유럽의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
등록 대수
비중
VOLKSWAGEN AG
3111855
20.3%
PSA GROUP
2019540
13.1%
FORD MOTOR CO.
1623532
10.6%
GENERAL MOTORS
1585022
10.3%
RENAULT
1324119
8.6%
FIAT GROUP
1156152
7.5%
DAIMLERCHRYSLER AG
922461
6.0%
TOYOTA MOTOR
896831
5.8%
BMW GROUP
793077
5.2%
NISSAN
313507
2.0%
HYUNDAI
299308
1.9%
HONDA
276159
1.8%
SUZUKI
263034
1.7%
MAZDA
254697
1.7%
KIA
213388
1.4%
MITSUBISHI
131790
0.9%
MG ROVER GROUP
7801
0.1%
기타
172725
1.1%
총계
15364997
100.0%
자료원 : OESA
□ 빅3 생산량 감소 지속
○ 자동차 산업의 파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동차 생산 측면에서도 빅3의 생산량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관련 산업 종사자 수 역시 줄어들고 있음.
- CAR에 따르면 1999~2006년 사이에 자동차 산업 직접 종사자 수가 112만 8400명에서 90만 3100명으로 약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빅3의 본사가 위치한 미시간에서는 같은 기간 자동차 산업 직접 종사자 수가 31만 6300명에서 21만 명으로 세 명 중 한 명이 직업을 잃은 것으로 드러남.
- 감소하는 일자리의 일부를 외국 자동차 회사들이 흡수하고 있으며, 외국 자동차 회사들의 미국 생산시설 운영으로 인해 미국 내 자동차 생산 대수가 앞으로도 1200만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미국 자동차 생산현황
(단위 : 대)
구분
업체명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증감
('05~'06)
빅3
DCX
1840300
1814563
1775652
1746800
1731866
-0.9%
**NUMMI
369856
395083
380678
417317
427950
2.5%
***기타 Truck
237116
246009
326607
378900
436041
15.1%
소계
672896
724514
840556
1069670
1114028
4.1%
총계
12021216
12328306
12145137
11956974
11349047
-5.1%
*Autoalliance : FORD/Mazda 합자회사, **NUMMI : GM/Toyota 합자회사
***기타 Truck : Freightliner, International, Kenworth 등 포함.
자료원 : Automotive News
□ 시사점
○ 북미 공급업체들은 그동안 빅3에 지나치게 매출이 집중돼 있다가 빅3의 시장점유율이 빠른 속도로 하락하면서 큰 타격을 받고 있음.
- 대표적인 사례가 GM, 포드에서 각각 분리돼 나온 부품업체인 Delphi와 Visteon으로, 두 업체는 매출의 50% 이상이 모기업에 집중돼 있다가 모기업의 부진으로 인해 Delphi는 파산보호를 신청하고 Visteon 역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 Delphi는 2005년 10월 파산보호 신청 이후 GM에 대한 매출 비중을 전체의 약 50%에서 45% 수준으로 낮추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매출처를 다변화할 예정
-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사업 다각화, 매출선 다변화에 경주했던 기업들(JCI, Bosch 등)은 상대적으로 타격을 적게 받고 있으며,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경우도 발생
○ 국내 자동차 부품 기업들 역시 특정 완성차 업체에 매출이 집중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미국 자동차 부품 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해당 완성차 업체의 상황이 악화될 경우 자동차 부품 산업 전반의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구조적으로 매우 취약한 상황
○ 현재 북미 부품 공급업체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답습하지 않기 위해서는 수출 등을 통해 고객 기반을 다변화 함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Ward’s Autoworld, Automotive News, OESA, CAR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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