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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TV 폰 시장 진출 전략 및 과제
2007-02-28 조세정 독일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독일 TV 폰 시장 진출 전략 및 과제

- 현재는 인프라 구축 단계로 이익 창출은 아직 힘들어 -

- 업계 간 긴밀한 협조 및 적정 수준의 수수료 부과가 과제 -

 

보고일자 : 2007.2.28

조세정 프랑크푸르트무역관

sejung@kotra.or.kr

 

 

□ 독일 TV 폰 시장 가능성

 

 ○ TNS Infratest 컨설팅 및 Teron Business 컨설팅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독일 핸드폰 및 인터넷 사용자 중 대다수가 앞으로 TV 폰을 사용할 용의가 있다고 함.

  - 전체 설문자를 100%로 보았을 때, 아래표와 같이 2006년도 상반기까지만해도 TV폰 사용 희망자가 10% 정도에 그쳤었지만, 2006년도 말에 재설문 시 인터넷 사용자는 15%대로, 핸드폰 사용자는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점점 증가할 추세로 분석됨.

 

핸드폰 및 인터넷 사용자들의 TV 폰 사용희망 비율

                                                                                                            (단위 : %)

                              자료원 : TNS Infratest, Teron Business Consulting

 

 

□ TV폰 사용 여부 조사 결과

 

 ○ TV폰 희망자들에 한해서 수수료 부과 과제 관련 조사결과 평균적으로 수수료를 낼 수 있는 적정수준은 약 20~25유로 사이라고 함. 또한 TV폰의 빠른 보급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TV 시청 수수료에 인터넷 사용료를 포함시켜 어디서나 방송 및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이라고 함.

 

 ○ 사용희망 응답자들은 대부분 TV폰을 사용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공공기관이나 사적인 일 등으로 혼자 기다리는 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을 보였음. 또한 대중교통 이동 시, 또는 TV 시청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하고 싶다고 기재함.

 

 TV 폰 사용 희망 장소

                                                                               (단위 : %)

                       자료원 : TNS Infratest, Teron Business Consulting

 

 ○ 14세부터 29세까지의 연령대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TV폰 수수료를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무제한 사용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30세 이후 연령대의 경우는 사용 용량 또는 시간대별로 수수료를 책정하는 것이 접합할 것이라고 답함.

 

 

□ TV 폰 시장의 문제점 및 과제

 

 ○ 하지만 현재 넘어야 할 가장 큰 장벽은 역시나 수수료 책정의 문제임. 현재 97% 정도의 이동통신 사용자는 더 이상의 수수료를 추가로 낼 의향이 없다고 하지만, 향후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및 마케팅 전략으로 TV폰이 트렌드로 정착화 된다면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수수료 책정 외에도 몇 가지 문제점이 보완된다면, 앞으함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미디어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함. 성공 가능 요인으로는 기술향상(청취관련 디스플레이, 음향 등)과 연령대별 차별화 마케팅, 시장활성화 및 업계들의 긴밀한 협조(방송국, 이동통신회사, 핸드폰 생산회사, 제작 프로듀서 등)가 필요함.

 

 

 

□ 독일 TV 폰 시장 전망

 

 ○ 현재 독일은 TV 폰 시장 시대 개막 준비를 위한 인프라 구축 단계에 있으며, 2006년 6월 1일부터 독일 이동통신 회사인 DEBITEL 사에서 시범운영 중임. 시범 프로젝트에 가입한 테스트 이용자는 총 16개의 방송사를 시청할 수 있음.

  - 흥미로운 것은 현시점에서 독일 양 국영방송사인 ARD ZDF 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년 안에 TV 폰이 독일 시장에서 지금의 인터넷처럼 사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

 

 ○ 검토된 바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이 활성화된 시기에는 TV 방송 역시 이동통신과 긴밀한 관계로 발전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관련 업계의 이해관계(예 : 동영상 및 영상 독점권 문제)와 적정한 수수료가 해결된다면 기존 핸드폰 및 이동통신 회사의 신규시장이 확대될 전망임.

 

 ○ 독일 TV 폰 시장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분석되며, 또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고 선진 마케팅 기법으로, 현재 휴대폰 및 인터넷 사용 면에서 폭발적인 수요를 보이고 있는 인도시장이나 중국시장에서 보다 나은 기준에서 출발할 수 있을 것임. 따라서 한국 업체들은 몇 년 후의 시장 트렌드 및 가능성을 미리 내다볼 줄 아는 안목을 길러 미리 시장 진출에 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 TNS Infratest 컨설팅, Golem IT 연합뉴스 및 무역관 자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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