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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련 게임시장 동향
2007-02-28 나범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말련, 게임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7.2.28

나범근 콸라룸푸르무역관

rabungle@lycos.co.kr

 

 

□ 배경

  

 ○ 경제 발전 및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라 신흥 산업으로 주목

  - 말련은 ‘97년의 외환위기를 극복한 이후 꾸준한 경제 성장을 이어오고 있으며 최근 물가 안정을 바탕으로 수출 호황, 외국인 투자 확대, 주식시장 활황 등 경제 호황을 누리고 있음.

  - 경제 발전에 따라 휴대폰,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 되었으며 여가 및 취미활동에 대한 관심 증가로 게임 산업과 같은 문화 콘텐츠 산업이 신흥 산업으로 부각되기 시작

  - 업계에 따르면 게임시장 규모는 2008년까지 연평균 149%의 높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게임시장 동향

 

 ○ 말련 게임시장은 크게 콘솔, PC, 모바일, 인터넷 게임으로 구분됨.

 

 ○ 콘솔 게임시장

  - 소니의 PS 3, 닌텐도의 Wii, 마이크로 소프트의 X-box 360 등 대형 게임 회사들의 경쟁적인 차세대 신제품 출시로 인해, 말련 콘솔게임 시장은 지속적인 호황 예상

 

주요 콘솔게임 리스트

게임사

게임명

Nintendo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The 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The Nintendo 64

The Nintendo Game Cube

Nintendo Wii

Handels GameBoy

GameBoy Color

GameBoy Advance

Nintendo DS

Sega

Sega Mega Drive

Sega Genesis

Sega Saturn&Dreamcast

Sony

The Sony Playstation

Playstation2

Playstation3

PSP(Playstation Portable)

Microsoft

Xbox

Xbox 360

 

 ○ PC 게임시장

  - PC 게임업계는 올해 최대 호황을 누릴 것으로 기대

  - 마이크로 소프트의 신게임 오퍼레이팅 시스템인 비스타(Vista)의 등장으로 게임 개발 업체들도 상반기 신게임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비스타는 강화된 보완 기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향상된 데이터 구조, 실시간에 가까운 검색 기능 등을 제공하며 특히 이전 모델에 비해 6~8배 이상 향상된 차세대 게임 그래픽을 제공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업그레이드 집합인 다이렉트 X10도 포함되어 있어 주요 게임의 플랫폼으로서 기능을 할 것으로 예상

 

2007년 상반기 출시 예정 게임

게임명

제작사

MASS EFFECT

Microsoft

SHADOWRUN

Microsoft

THE WITCHER

Atari

JADE EMPIRE

Take 2

AGE OF CONAN

Eidos

THE BURNING CRUSADE

Vivendi

WARHAMMER ONLINE

EA

MARVEL UNIVERSE ONLINE

Microsoft

ARMED ASSAULT

505 Gamestreet

SILENT HUNTER 4

Ubisoft

                            자료원 : PC Gamer(현지 게임관련 잡지)

 

 ○ 모바일 게임시장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모바일 게임시장은 약 27%의 성장이 예상

  - 모바일이 단순한 통신수단을 넘어 휴대가 가능한 게임기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2005년 말 일본 소니사의 PSP(Playstation Portable) 런칭 이후 모바일 게임이 젊은 층에 트렌드로 자리 매김.

  - 대부분의 휴대폰에 게임이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으며 모바일 서비스업체들이 경쟁적 으로 현지 모바일 통신 업체인 Maxis, Digi 및 Celcom과 제휴하여 공격적인 접근을 통한 확장을 노리고 있음.

  - 휴대폰의 보급률이 PC보급률 보다 높은 것도 모바일 게임시장 발전에 긍정적인 요소임.

 

무선전화기 이용자 현황

                                                                                                          (단위:천명,%)

연도

분기

Postpaid

(후불제)

Prepaid

(선불제)

총 합계

성장률

2005

1

2,628

13,201

15,829

8.3

2

3,162

18,358

21,520

4.5

3

3,292

18,561

21,853

1.5

   자료원 : MCMC(Malaysia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Commission)

 

무선전화 보급률

   자료원 : MCMC(Malaysia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Commission)

 

 ○ 인터넷 게임시장

  - 개인 컴퓨터 사용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브로드 밴드의 보급률이 약 35%로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향후 5년간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됨.

  - 인터넷 게임부분에서 한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에 비해 많이 낙후된 것은 사실이나 인터넷 기반시설이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고 인터넷 카페 등이 늘어나는 등 인터넷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한 환경이 꾸준히 개선

 

 

□ 시사점

 

 ○ 외국기업 및 상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음

  - 한국, 일본과 같은 게임 개발 선진국과는 달리 경쟁력 있는 게임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연구하는 생산 인프라가 구축돼 있지 않아 아직은 유아기 단계

  - 이에 외국의 인기 게임이 말련에 그대로 상륙하여 인기게임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일반적임.

 

 ○ 게임시장 발전을 위해 Malaysia World Cyber Game과 같은 국제적 이벤트 행사가 지속적으로 개최될 예정임.

 

 ○ 정품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이 요청됨.

  - 게임 산업의 주요 소비자 군이 경제활동 이전의 학생층이 많은 관계로 가격이 무려 10배까지 저렴한 비정상 경로의 해적판을 선호

  - 불법 해적판의 유통을 제재하는 등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말련 정부의 지속적인 구속력 행사가 요구됨.

 

 

자료원 : MCMC, IDC 자료 및 무역관 내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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