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야채음료 시장 확대일로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7-02-28
- 출처 : KOTRA
-
日, 야채음료 시장 확대 일로
- 일본 가공음료 시장동향 분석 및 전망(2006) -
보고일자 : 2007.2.28
이경석 나고야무역관
□ 2006년 음료(술 음료 제외), 기호품 시장
Ο 기호음료 - 녹차(리퀴드 타입)가 녹차 붐으로 시장을 견인해 왔지만, '06년은 마이너스 4%, 캔 커피는 각 사의 신상품이 잇달아 발매돼 전년을 약간 웃도는 상승세
Ο 우유음료 - 저온 살균우유나 저지방성 음료는 하강세
Ο 유산균음료 - '06년에 가고메가 신규 투입한 “식물성 유산균 라브레” 가 히트해 전년보다 46% 비약적으로 성장
Ο 과실음료 - 90년대 후반부터 침체해 온 야채음료가 04년도의 “하루 야채섭취량”을 컨셉으로 한 상품의 대히트로 3년 연속 2자리 수의 성장
Ο 탄산음료 - 키린 비버릿지의 “NUDA”를 시작으로 하는 무당탄산상품, 코카콜라 “아쿠아리어스 프리스타일” 의 탄산스포츠 음료의 발매로 “무당 탄산”, “스포츠 탄산”이라는 신시장이 창출돼 활성화
Ο 그 외 음료 -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의해 수입은 22%, 국내산은 13% 크게 증가
조사결과 개요
2006년 전망
전년대비
2007년 예측
전년대비
기호음료
1조 9,302억 엔
99.20%
1조 9,564억 엔
101.40%
우유음료
1조 1,752억 엔
98.30%
1조 1,475억 엔
97.60%
기호품(음료)
8,872억 엔
99.80%
8,874억 엔
100.00%
건강음료
8,'066억 엔
98.20%
7,753억 엔
96.10%
과실음료
5,760억 엔
103.60%
5,794억 엔
100.60%
탄산음료
5,174억 엔
101.00%
5,'069억 엔
98.00%
그 외 음료
2,464억 엔
114.20%
2,692억 엔
109.30%
□ 주목품목시장
(1) 야채음료 : '06년 전망 515억 엔(전년대비 111.7%), '07년 예측 565억 엔(전년대비 109.7%)
- 04년에 발매된 이토엔의 “1일분 야채”, 가고메 “하루 야채는 이것 1개로” 는 후생노동성이 추천 하는 하루 분의 야채섭취목표량을 명확히 표시하고 알기 쉬운 컨셉과 제품명으로 대 히트
- 토마토음료는 중노년 남성, 야채혼합과즙음료는 주부, 젊은 여성에게 많은 인기로 시장 전체가 크게 확대
- 소비자가 야채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으므로 향후도 건강관련상품시장은 확대할 전망
(2) 유산균음료 : '06년 전망 230억 엔(전년대비 146.0%), '07년 예측 242억 엔(전년대비 105.2%)
- '06년 가고메가 중노년을 주 구매층으로 해 “식물성 유산균 라브레”를 투입, 대대적인 광고선전·판촉 활동에 성공, 시장 전체를 확대시킴.
- 가고메의 '06년 시장점유율은 37%로 모리나가유업을 제치고 수위를 기록
- 앞으로는 어린이용과 성인을 대상으로 나뉘어져 시장이 확대할 전망
(3) 캔커피 : '06년 전망 7668억 엔(전년대비 100.5%), '07년 예측 7699억 엔(전년대비 100.4%)
- 신제품이나 보정제품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며, 대형의 광고선전, 판촉활동을 전개할 전망
-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시장활동이 전개될 전망
(4) 녹차(리키드 타입): '06년 4715억 엔(전년대비 95.8%), '07년 예측 4950억 엔(전년대비 105.0%)
- '06년은 이토엔의 실적만 증가 됨.
- 각 사의 적극적인 판촉활동이 전개될 전망
- 기간 브랜드와는 다른 맛, 향기를 가지는 서브 브랜드가 개발될 것으로 보임
(5) 수입 미네랄 음료 : '06년 전망 828억 엔(전년대비121.8%), '07년 예측 945억 엔(전년대비 114.1%)
- 수입브랜드의 인지도 상승
- 향후도 수입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확대될 전망
□ 2006년 주요품목 광고선전 판촉비 동향
주요품목 광고선전 판촉비 동향
시장규모
광고 선전비
판매촉진비
광고합계
합계/매상
전년대비매출
캔커피
7,668억 엔
640억 엔
814억 엔
1,454억 엔
19.00%
100.50%
콜라
2,684억 엔
340억 엔
215억 엔
555억 엔
20.70%
96.70%
녹차
4,715억 엔
156억 엔
127억 엔
283억 엔
6.00%
95.80%
스포츠음료
1,787억 엔
122억 엔
62억 엔
184억 엔
10.30%
92.60%
유산균음료
230억 엔
30억 엔
20억 엔
50억 엔
21.70%
146.00%
자료원 : 종합마케팅비지니스, 후지경제, '07년 식품마케팅 편람 5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 야채음료 시장 확대일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3년 미국의 소비 및 산업 트렌드는?
미국 2022-12-05
-
2
茶의 나라 중국, 커피시장 현황
중국 2009-11-23
-
3
와인 업계를 본받아 재도약을 노리는 일본의 전통주 업계
일본 2022-04-25
-
4
일본, 저출산불구 아동용 출판시장 수익률 증대
일본 2007-03-26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