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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기농 시장 매년 두 자릿수 성장 - 비식품 편 (하)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2-28
  • 출처 : KOTRA

미국, 유기농 시장 매년 두 자릿수 성장 – 비식품 편 (하)

- 유기농 미용제품, 면, 직물, 의류 등 생활용품 인기 열풍 -

 - 제조, 공급, 유통 업체들간의 적극적인 협력 필요 -

 

보고일자 : 2007.2.27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생활용품 시장도 유기농 (Organic) 열풍을 타고!

 

 o 시장 성장 일로

  - 유기농 시장 내 비 식품 류에는 미용제품, 섬유가 포함되며 섬유 중에서도 면 의류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식품 유기농 제품의 매출은 1990년부터 매년 20~24% 성장했음.

  - 유기농 식품 열풍으로 인해 이미 구축된 안정된 소비자 층이 기타 유기농 제품도 선호하는 현상 발생

  - 로션, 화장품, 비누, 샴푸 등이 포함되는 미용제품 시장은 2003년부터 2004년까지 11% 성장해 2004년에 55억 달러 규모에 달했고 고가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음.

  - 유기농 면은 유기농 섬유 시장의 약 95%를 차지하고 2005년에는2003년 대비 약 22.7% 성장해 8500 달러에 달했고 2006~08년 사이 수요가 무려 110%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유기농 섬유의 성장률은 여성용 의류 시장의 경우 33.6%, 아기 옷은 20.5% 이며, 남성용 의류는 11%, 청바지와 티셔츠 시장은 10% 성장하는 등 매년 두 자릿수로 활발히 성장하고 있음.

 

 o 소비자들, 유행과 건강 이유로 구매

  - 현재 미국 전체 인구 중 약 39% 정도가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유기농 식품 소비자들은 건강, 환경오염 고려 등을 가장 중요한 구매 이유로 꼽았으나 화장품과 의류 시장에서는 유행을 따라가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음.

  - 또한 알레르기, 민감한 피부, 실내 공기 등 건강상의 이유들이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였음.

  - 많은 소비자들은 건강, 제품, 품질, 원료 등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구매 시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 약 20% 가격 차이를 감수하고라도 유기농 제품을 구입함.

 

 o 유통 체널 대폭 확장이 구매 촉진

  - 유기농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유명 의류 브랜드와 대형 유통 체인들이 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임.

  - 대형 유업체 체인인 Target, Sam’s Club, Wal Mart 등에서 유기농 면 아기용 의류를 적극적으로 진열하는 등 유기농 의류를 활발히 마케팅 했고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유도했음.

  - 평균적으로 유기농 섬유 옷은 일반 섬유 옷보다 가격이 비싸나 대형 유통 체인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가격차이가 심하지 않음. Wal Mart 에서는 일반 면 셔츠는 $8.83이나 유기농 제품을 $9.83에 판매해 약 $1 정도밖에 차이 나지 않고, Levi’s 사는 같은 종류의 청바지 중 일반 섬유 제품은 $40, 유기농은 $68에 판매하고 있음.

 

 o 자연 추출물 미용 제품 인기

  - "유기농" 제품은 생산, 처리, 가공, 유통과 판매 과정에서 일체 유독성 화학, 방부제, 항생제, 화학 호르몬 등의 유해 물질이 사용되지 않아야 함.

  -  대표 브랜드로는 Burt’s Bees가 있으며, 2004년 7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대비 무려 50%의 성장세를 시현하였음. Burt’s Bees는 모든 제품에 자연 원료 함량을 상세히 밝히고 Whole Foods Nordstrom, Marshall Fields 등 여러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 Juice Beauty는 2003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판하기 시작했고 Whole Foods와 Sephora나 Nordstrom 등 유명 화장품 코너에서 판매함.

  - Avalon Natural Products 는 72% 자연 추출물로 된 기능성 화장품을 출시해 인기를 높이고 있음.

  - 다음은 대표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유기농 또는 자연 미용제품임.

 

Burt’s Bees 브랜드의 가장 유명한 입술용 크림

$3.00 / .3 oz 깡통

Burt’s Bees 100% 자연산 원료로만 된 손 로션

$8.00 / 2 oz.

Juice Beauty The Organic Solution Exfoliating Cleanser

$22.00 / 4.5 oz

Juice Beauty The Organic Solution Green Apple Antioxidant Moisturizer

$43.00 / 2 oz

Jason Natural Cosmetics

Aloe Vera Satin Shower Body Wash

$11.20 / 12 oz.

Jason Natural Cosmetics

Vanilla Hand & Body Therapy

$7.50 / 8 oz

Avalon Organics Revitalizing Shampoo - Organic Peppermint

$7.95 / 11 oz

Baby Avalon Organics

Natural Mineral Sunscreen SPF 18

$9.95 / 3.5 oz

Baby Avalon Organics

Flushable Biodegradable Baby Wipes

$9.95 / 50 wipes

 출처: Burt’s Bees, Juice Beauty, Jason Natural Cosmetics, Avalon Organics. 공식 웹사이트

 

 o 유기농 면 및 양모 인기 증가

  - 유기농 섬유시장에서는 면류가 가장 대표적이고 이외 유기농 가축으로부터 추출된 양모 등이 있고 아기 옷, 이불, 코트, 양말, 스웨터 등에 사용되고 있음.

  - 유기농 면 섬유는 옷, 위생품, 수건, 침구류, 인형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됨.

  - 현재 유기농 면은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면의 1% 미만으로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미국 내 디자이너들은 솜 외에도 대나무 등 자연원료로 된 유기농 면을 개발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30개 이상 브랜드가 유기농 면제품을 시판하기 시작했고 1200개 이상 중소 유통업체들이 판매하고 있음.

  - 또한 점차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유기농 섬유는 지속적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고 2004~05년 사이에는 수요가 93% 증가했으나 공급은 이를 따라가지 못했음.

  - 일례로 2006년 Nike 사는 자체적으로 720만 파운드의 유기농 면을 필요로 하였으나 이를 전부 충족하지 못했음. 2010년까지는 모든 면제품의 5% 이상의 유기농 면 혼용 생산을 계획하고 있음.

  - 공급이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기농 면을 생산하려면 윤작을 해야 되고 유전적 변형을 하지 않은 농작물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임.

  - 현재 미국산 유기농 면 공급이 현저히 낮아 중국, 인도, 터키, 페루와 아프리카 등지에서 조달을 하고 있음. 이 중 터키가 2004~05년 사이 40% 공급을 늘려 주요 공급원으로서 크게 성장하고 있고 인디아와 파키스탄 또한 급부상하고 있음.

 

 o 패션 잡화 의류 시장 대폭 성장

  - 의류 시장에는 유기농 면으로 되고 화학염료나 탈색약품을 사용하지 않은 아기용품이 대표적이고 티셔츠나 간단한 내의, 상의가 큰 시장 군이며 최근에는 패션 의류 등이 가세하고 있음.

  - Levi’s Jeans, Victoria’s Secret 등 유명 브랜드 패션 의류가 시장에 진출하면서 유기농 의류의 프리미엄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음.

  - 유기농 의류 패션 브랜드의 선두주자인 Under the Canopy는 2006 년 약 1000만 달러 정도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음.

  - 2006 년 6월에는 Wal Mart자체 개발 100% 유기농 면 아기 옷 브랜드 George Baby Line를 개시했음.

  - Levi’s Eco Capital E Label 라인은 100% 유기농 면을 사용하고 자연 염색, 재생종이 가격표 및 고리 장식으로 청바지를 시판했고 처음에는 유기농 면 공급이 낮아 청바지 하나에 $250이었으나 점차 면을 확보해 $70대로 낮추었음. Levi’s 사는 유기농 섬유 사용을 늘릴 계획이며 더 낮은 가격의 최소 50% 유기농 면으로 된 청바지를 보편화 할 예정임.

  - 의류와 연관해 유기농 직물들로 된 침구 류 또한 인기를 얻고 있음. 침구 류는 매년 약 17.9% 성장하고 있음.

  - 다음은 대표적으로 유통되면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기농 의류 제품임.

American Apparel 100% Organic Cotton Shirt

$15.00

No Boundaries – Men’s Organic Cotton Tee

$9.83

Danskin Now – Organic cotton hooded jacket

$14.00

Levi’s eco Vintage Straight 539 Jeans, organic cotton

$68.00

Under the Canopy 100% Organic Cotton (4가지 색)

턱받이: $10.00

이불: $26.00

Wal Mart George Baby Organic cotton coverall and hat set

$13.92

Happy Green Bee 100% Organic Cotton

스웨터 바지 세트: $46.00

Tadpoles 100% Organic Cotton Hooded Towel and Mitt 세트: $19.99

100% Organic Cotton Diagonal Duvet Set, Wal Mart

$59.98-69.98

출처: American Apparel, Happy Green Bee, Target, Under the Canopy, Wal-Mart 공식 웹사이트

 

 o 유관 기관

  - Organic Trade Association: 농수산물과 식품 외에도 유기농 섬유와 의류 시장에 종사하고 있는 생산, 가공, 유통과 기타 업체들의 단체. 유기농 산업에 해당되는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발간하고 있으며 유기농 산업을 홍보하고 있음.

  - Organic Consumers Association: 유기농 제품 소비자 단체로 식품을 포함해 미용제품, 의류 등 유기농 제품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농 관련 캠페인 및 소비자 집단을 지원하고 있음.

  - Organic Exchange: 유기농 의류 시장 기업단체로 미국 캘리포니아 Oakland에 본사를 두고 세계 시장의 유기농 섬유 생산, 공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발간함.

 

      

□ 시사점

 

 o 품질관리 내지 정확한 제품 홍보가 우선

  - 식품 시장에 비해 생활용품 시장은 상품 표시나 설명이 모호할 수 있는데 이는 각 제품마다 정해진 “유기농” 기준이 없기 때문임.

  - 유기농 면에 대해서는 미 농무부에서 유전적인 변형이 전혀 없는 산물에서 추출된 것으로 명확이 규정하고 있으나 의류제품이나 미용제품 등 응용제품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준이 없음.

  - 일례로 화장품 경우 화학물질이 함유되거나 유기농 성분이 아주 적더라도 “자연” (Natural) 미용 제품이라고 홍보를 할 수 있고 법적인 제재는 없음.

  - 그러나 유기농 식품시장의 전례를 보아 제품 내 유기농 원료가 아주 적다거나 일정 양의 화학물질이 함유되었을 경우 유기농 임을 지나치게 부각한다거나 강조하게 되면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과장, 허위 광고로 여겨질 수가 있으며 문제가 될 수 있음.

  - 실제로 Wal Mart 에서 유기농 제품 관련 과장, 허의 광고로 인정돼 문제가 된 바 있음.

  - 응용제품에 대한 공식인증표식이나 기준이 없다 하더라도 소비자들의 제품, 건강이나 원료에 대한 지식이 높은 것을 고려하여 유기농 원료 함량을 정확히 표시하고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 특히 유기농 제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은 대체적으로 건강이나 환경 등에 대해 관심이 높고 다양한 유기농 제품을 접해보고 많은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과장 광고는 장기간 마케팅에 도움이 되지 않음.

 

 o 유통업체와의 협력, 제품 개발 필요

  -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유기농 의류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에는 윤작으로 재배되는 유기농 면의 공급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임.

  - 유기농 섬유 공급 확보 및 생산 계획을 세우고 가공의 기술적인 측면을 보강하는 것과 더불어 공급업체와 유통업체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

  - 미국 내 자체 공급으로는 높아지는 수요를 감당하는데 부족하므로 터키와 중국 등으로부터의 수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임. 이러한 경쟁구도에서 한국산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유기농 면이나 직모를 사용한 특수 섬유 시장을 공략하거나 유기농 면을 이용한 의류 완제품 시장 진출에 주력해야 함.

 

 

자료원: Nutrition Business Journal, Businessweek International, Organic Exchange Cotton Market Report, Organic Exchange Cotton Fiber Report, Euromonitor, Organic Trade Association, Burt’s Bees, Juice Beauty, Jason Natural Cosmetics, Avalon Organics, American Apparel, Happy Green Bee, Target, Under the Canopy, Wal-Mart 공식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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