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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자동차판매량 100만대 달성은 요원한가?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박봉석
  • 2007-02-27
  • 출처 : KOTRA

 호주, 자동차판매량 100만대 달성은 요원한가?

- '06년 자동차판매량 전년보다 2.6% 감소한 96만 2666대 기록 -
- 호주 전체 자동차판매 부진 속에 한국산 자동차는 21.2%의 판매증가율 시현 -
 

보고일자 : 2007.2.27
박봉석 멜버른무역관
bspark@kotra.or.kr

 

□ '06년 자동차 판매실적

 

 ○ ‘06년 중 호주 내 신형 자동차 판매량은 '05년의 98만 8269대보다 2만 5603대(2.6%) 감소한 96만 2666대를 기록했음.

  - 고유가 및 '06년 중 3차례의 금리 인상이 소비자 구매행태에 영향을 미쳐 light car와 small car의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1.1%, 0.6% 증가한 반면 sports car와 large car는 각각 14.9%, 18.4% 감소했음.

  - 호주 현지에서 제조된 자동차의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9.0% 감소한 20만 1623대를 기록한 반면 수입산 자동차의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2.9% 증가한 76만 1043대를 기록했음.
 

 ○ 주요 수입산 자동차 중에서 일본, 독일, 스페인산 자동차의 '06년 판매량은 전년보다 감소한 반면태국, 남아공, 벨기에, 프랑스산 자동차의 판매량은 크게 증가했음.

  - 일본(3.0% 減), 독일(18.5% 減), 스페인(16.8% 減)

  - 태국(21.6% 增), 남아공(53.2% 增), 벨기에(13.5% 增), 프랑스(2.5% 增)

 

 ○ 전체 신형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한 가운데 한국산 자동차 판매량은 큰 폭으로 증가함.

  - '06년 기간 중 총판매량은 9만 5443대를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의 7만 8719대보다 21.2% 증가했음.

  - 판매량 기준으로, 한국은 일본, 태국에 이어 3위를 기록했으며, 판매 증가율에 있어서도 남아공화국, 태국에 이어 3위를 기록함.

 

원산지별 자동차 판매량

                                                                                                                           (단위 : 대, %)

원산지

2005년

2006년

'05년대비

증감률(%)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TOYOTA

202,817

20.5

213,847

22.2

HOLDEN

174,464

17.7

146,511

15.2

FORD

129,140

13.1

114,965

11.9

MAZDA

66,520

6.7

63,664

6.6

HONDA

47,001

4.8

54,202

5.6

MITSUBISHI

57,776

5.8

54,175

5.6

NISSAN

56,032

5.7

53,392

5.5

HYUNDAI

48,010

4.9

46,523

4.8

SUBARU

36,044

3.6

37,520

3.9

VOLKSWAGEN

15,782

1.6

21,571

2.2

               자료원 : Federal Chamber of Automotive Industries, Australia
 

 

□ 평가 및 향후 전망

 

 ○ 어려운 여건 속에서 선방한 것으로 평가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측은 '06년의 자동차 판매실적이 '05년의 98만 8269대를 능가하지 못하고 96만 2666대를 기록하는 데 그쳤지만 고유가, '06년 중 3차례의 금리인상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을 고려해 볼 때, 선방한 것이라고 평가함.
 

 ○ '07년도 자동차 판매량 97만대 전망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는 유가가 다소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고 추가금리 인상 가능성 또한 높지 않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는 관계로 '07년도 판매량이 97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경승용차 및 소형 승용차 판매, 지속적 강세 보일 듯

  - 경승용차 및 소형 승용차 판매 강세현상은 고유가 때문만은 아니며, 차량 내 활용공간의 확대, 실용성 제고 등의 이유로 최근 몇 년간 소비자 선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올해도 경승용차 및소형승용차 판매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데 대해 현지 자동차업계에서는 공통된 인식을 하고있음.
 

 

□ 한국산자동차 對호주 수출확대 방안

 

 ○ 스포츠 마케팅활동 강화

  - 현대자동차는 호주 프로축구리그의 메인 스폰서로서, 기아자동차는 세계 4대 테니스대회의 하나인 호주 오픈테니스대회의 메인 스폰서로서 홍보 효과를 크게 거양하고 있는바, 이 같은 스포츠마케팅활동의 지속적인 추진이 요망됨.

  - 특히 기아자동차의 경우, 호주 오픈테니스대회의 메인 스폰서로서 테니스경기가 전 세계로 중계됨에 따라 홍보 효과가 호주 국내로 제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확산되는 효과를 거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소형승용차 판매 확대에 주력

  - '06년도 자동차 총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으며 large car의 경우, 큰 폭으로 감소했음. 그러나 소형승용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07년 1월 중 small car 판매량 26.3%, light car 판매량 14.3% 증가)

  - 이에 따라 우리 자동차업계는 단기적으로는 소형승용차 중심의 마케팅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경차를 통해 한국산 자동차의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은 후 이를 기반으로 중대형차로 저변을 넓혀가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사료됨. 
 

 

정보원 : 호주 자동차산업협회 접촉, 현지 언론보도,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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