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최근 MP3플레이어 시장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홍창석
  • 2007-02-27
  • 출처 : KOTRA

필리핀, 최근 MP3플레이어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7.2.27

홍창석 마닐라무역관

manila@kotra.or.kr

 

 

□ 애플 나노, 최고 인기 상품

 

 ㅇ 이동통신 단말기 및 전자 제품 점포가 위치한 필리핀 대형 백화점 및 쇼핑몰에서는 애플 아이포드(Apple iPod) 시리즈가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보이고 있음.

  - 특히, iPod 시리즈(iPod, iPod Nano, iPod Video, iPod Shuffle)중에서 아이포드 나노(iPod Nano)가 가장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 아이포드 나노는 그 깔끔한 슬림 디자인과 폭넓은 기능, 2000개의 노래를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메모리, 그리고 좋은 품질로 시장에 잘 알려져 있음. 가격은 190~300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상류 소비 계층의 소비에 한정돼 있음.

  - 색상은 총 6가지로 은색, 하얀색, 검정, 핑크, 녹색, 회색이 있으며, 검정색과 하얀색 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높음. 검정색 제품의 경우 8G 메모리 제품만이 출시되고 있다.

  - iPod 제품은 현지 중상류층에게 최고의 선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회사가 프로모(Promo) 경품으로 내놓고 있음.

 

 ㅇ 크리에이티브(Creative) MP3플레이어는 넥스트 베이스(Next Base-유럽 브랜드) 엠피오(MPIO-한국 브랜드)등을 제치고 60달러(256MB), 67달러(512MB), 100달러(1G)에 판매되고 있으며 판매량에 있어서는 애플 아이포드 나노의 뒤를 따르고 있음.

  - 크리에이티브 MP3플레이어는 선택 가능한 8가지의 색을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가장 선호되는 색은 흰색과 검은색임.

 

 ㅇ 넥스트 베이스는 최근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로, 힙합(hip hop)시리즈 모델은 그 스포티한 충격 흡수 디자인과 밝은 색상으로 시장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음. 그 가격대는 메모리 용량에 따라 각각 46달러(256MB), 66달러(512MB), 84달러(1G)에 판매되고 있음.

 

 ㅇ 저렴한 가격의 브랜드와 함께 중국산 위조 애플 MP3 또한 36~50달러의 가격대로 저가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ㅇ MP3 시장을 빠른 속도로 따라잡고 있는 MP4 시장 또한 애플사가 그 선두를 이끌어 가고 있으며 비디오 재생 및 이미지 보기가 가능한 컬러 스크린은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음.

 

 ㅇ 30G 메모리 용량의 MP4 플레이어 또한 크리에이티브 브랜드에서 생산되고 있는데 가격대는 약 330~460달러로 그 특징과 기능에 따라 다양함. 킹스톤(Kingston)은 최근에 필리핀 시장에 진출한 미국산 브랜드로 2006년 말에 K-PEX라는 모델을 선보였음. 이는 2인치의 스크린을 가지고 있으며 애플 아이포드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과 함께 확장 가능한 메모리를 가지고 있음.

 

 ㅇ 최근 디자인 동향은 계속적으로 슬림해 질 것으로 예상되며 재생 및 디스플레이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적극 활용할 큰 사이즈의 스크린이 계속적으로 디자인 트랜드로 자리할 것으로 보임.

 

 

□ 현지 소비자 선호도

 

 ㅇ 소비자들의 교육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최신 기술 및 트랜드에 더욱 관심을 보임에 따라 제품의 구매 시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더욱 상승하고 있음.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따른 MP3플레이어의 음성 녹음, 데이터 저장, 라디오, 음악 재생, 디지털 스크린 등의 특성화된 기능들조차도 이제는 보편화 됨.

 

 ㅇ 대용량 메모리, 사진 보기, 뮤직비디오 및 비디오 재생기능 등의 보다 발전된 기능이 기대됨에 따라 MP4 플레이어가 시장에서 그 인기가 점차 상승하고 있음.

 

 ㅇ 또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매끈하고 작은 크기에 색상이 다양하여 선택폭이 넓고 사용이 용이한 제품을 선호함. 애플 아이포드 나노의 긁힘 방지 표면이 높은 소비 동기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 그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음.

 

 ㅇ 소비자의 구매는 보통 가격, 품질 그리고 메모리 용량이 주요인으로 작용하며 추가적인 기능, 색상 등이 그다음의 고려사항이라 할 수 있음.

 

 

□ 시사점

 

 ㅇ 현지 소비자는 고도화된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제품들을 상당히 수용성 있게 받아들임. 소비자들이 최신 정보에 많이 노출돼 있는 만큼, 시장은 그들이 원하는 제품에 관련해서는 고도화된 사전지식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가격대비 품질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정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ㅇ 현지 시장의 성향은 제품들의 콤팩트 한 디자인과 함께 멀티 테스킹(Multi-tasking)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원하고 있음.

 

 ㅇ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직접적인 소비자 사후 관리가 현지 마케팅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상호 작용은 MP3플레이어 등 어떠한 분야를 막론하고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최근 MP3플레이어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