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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모바일 콘텐츠 산업현황 및 진출전략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고성민
  • 2007-02-27
  • 출처 : KOTRA

캐나다 모바일 콘텐츠 산업현황 및 진출전략

-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단순한 게임과 스포츠게임이 인기 -

- 현지화된 전략으로 적극적인 공략 필요 -

 

보고일자 : 2007.2.26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smko@kotrayvr.com

 

 

□ 캐나다 이동통신산업 개황

 

 ㅇ 캐나다의 이동전화 산업은 1985년 Cellular Service가 캐나다에 소개되면서 시작돼, Cantel, Affiliates of Mobility Canada, Clearnet, Microcell 등의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산업을 주도했음.

 

 ㅇ 초기 단순한 통화만을 목적으로 하던 이동통신이 점차 핸드폰 상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무선 인터넷으로 변화하면서 현재는 게임, MP3, TV 시청 등 여러 가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요구하는 복합적인 단계에 이르고 있음.

 

 ㅇ 현재 이동통신 산업은 약 2만 5000여 명이 관련된 부분에 종사하며 연간 매출액은 C$110억에 달함 Bell Wireless Affiliates, Rogers Wireless, Telus Mobility의 3개 업체가 전체 가입자의 96%(2006년 3분기 기준) 차지하며 전체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기타 소규모 carrier들이 작은 도시나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ㅇ 2006년 말 기준 캐나다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1840만 명으로 전체 캐나다 인구의 가입해 캐나다 인구의 56% 정도가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높은 성장 잠재력 기대됨.

 

캐나다 이동전화 가입자현황(2006)

     자료원 : CWTA

 

 ㅇ 과거 캐나다의 이동전화 시장은 사실상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으로 구분돼 사업자들이 치열한 경쟁 없이 시장을 분배하는 양상을 나타냈었으나, 2~3년 전부터 지역구분에 상관없이 상호 상대방 지역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치열한 경쟁양상으로 변화되고 있음.

 

 ㅇ 또한 4대 이동통신사(Bell Mobility, Rogers Wireless, Telus Mobility, Microcell) 간의 M &A 경쟁이 점화돼 경쟁이 격화돼 4위 업체인 Microcell(브랜드명 Fido)이 2004년 12월 Rogers Wireless에 인수되는 것을 계기로 경쟁은 한층 더 가열되고 있음.

 

 ㅇ 또한 지금까지 이동전화 보급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던 청소년층의 이동전화 가입이 최근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를 보임에 따라 관련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으며, 이들을 잡기 위한 이동전화사업자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 젊은 층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는 모바일 게임 등 Mobile Contents가 주요 경쟁요소로 취급되고 있음.

 

 ㅇ 특히, 2006년에 발표된 Desima Resaerch와 CWTA의 “Usage of Wireless Communications in Canada”에 따르면, 이동전화 신규 구입 희망자(Wireless Intender)의 경우 보유자보다 “사진촬영, MP3 청취기능, 음악다운로드, 모바일 게임 등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돼 모바일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이동전화사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핸드폰 사용방법에 따른 선호도 조사

        자료원 : Desima Reseach

 

 

□ 캐나다 모바일 콘텐츠 시장현황

 

 ㅇ 2005년 기준 캐나다의 이동전화산업의 규모는 C$110억으로 추정되며, 하루에 약 1080만 통의 문자메시지가 전송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또한 문자메시지를 비롯한 모바일 콘텐츠의 주된 이용자는 18세부터 54세까지의 청장년 층으로 조사되며, 모바일 콘텐츠와 관련해 전체 이용자의 15%가 콘텐츠 다운로드, 6% 메신저, 4% 인터넷, 2% 음악청취 등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컴퓨터 등 신규 기기에 익숙한 젊은 층으로 갈수록 이들 콘텐츠에 대한 사용경험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캐나다 모바일 콘텐츠 이용분포

                        자료원 : Desima Reseach

 

 ㅇ 이들 사용자의 각 모바일 콘텐츠별 사용빈도를 살펴보면, 콘텐츠 다운로드(모바일 게임 등), 음악감상, 음악다운로드, E-mail 등의 경우 반복 사용빈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돼 이 부분의 발전 가능성을 높게 하고 있음.

 

                             자료원 : CWTA

 

 ㅇ 이와 같이 Mobile Contents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으며 특히 이동통신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서비스제공업체 간 콘텐츠 확보경쟁이 날로 가열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동통신사들은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친숙도 및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정액서비스를 개발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했음.

 

 ㅇ 캐나다 3위의 이동전화사인 Telus(가입자 수 기준)는 "SPARK"라는 모바일 콘텐츠 번들 서비스를 개발 월 C$7~25에 제공함으로써 개개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보다 저렴하게 이용함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요금플랜명

제공서비스

금액

SPARK 7* Bundle

Caller ID

100 text, picture or video messages

C$7/ month

SPARK 10* Bundle

SPARK 7* Bundle

Voice Mail 3

Unlimited browsing at over 100 selected sites

Unlimited email via Web browser

Unlimited My Emaill† sent and received messages

Unlimited Instant Messenger**

Unlimited chat via browser

C$10/ month

SPARK 15* Bundle

SPARK 10* Bundle

Unlimited text, picture or video messages

C$15/ month

SPARK 25* Bundle

SPARK 15* Bundle

TELUS mobile TV™ or

TELUS mobile radio™ or

TELUS mobile music subscription

C$25/ month

        자료원 : Telus

 

 ㅇ 한편 Telus Mobility사는 최근 북미 이동통신사 중 최초로 성인용 사진 및 동영상을 C$3~4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해 캐나다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성인 콘텐츠물이 관련 시장을 확대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임을 감안할 때 향후 이 서비스의 성공여부가 단기간 내 관련 시장확대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됨.

 

 ㅇ 참고로 경쟁사인 Rogers나 Bell Canada는 아직까지 이동전화를 통한 성인물 제공사업을 실시하지 않고 있음.

 

 ㅇ 모바일 콘텐츠 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에 비해 캐나다는 최근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걸음마 단계라 할 수 있음.

 

 ㅇ 이를 반영하듯 캐나다에서 Mobile Content를 제작 공급하는 대표적인 업체로 알려져 있는 REDKNEE사는 전체 매출의 90% 정도가 영국의 Vodafone Group이나 미국의 Singular Wireless 등과 같은 해외 이동통신사와의 Mobile contents 공급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실정임.

 

 ㅇ 하지만, 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영화산업의 성장률인 6.4%와 비교해 11.3% 라는 높은 성장률을 이룰 것으로 예측돼 캐나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이 영화산업에서 게임산업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비디오게임 산업의 성장은 가정에서 즐기는 일반 콘솔 게임기뿐 아니라 핸드폰, MP3 플레이어, PDA 등을 통해 즐기는 모바일 게임의 인기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캐나다 모바일 게임 시장현황

 

 ㅇ 과거 캐나다의 모바일 게임은 핸드폰 구입 시 핸드폰에 번들로 저장돼 소비자에게 무료로 제공되었으나, 현재 대부분의 핸드폰의 경우 원하는 게임을 유료로 다운로드를 받아야만 사용할 수 있음.

 

 ㅇ 대표적인 이동통신사 중 하나인 TELUS Mobility에서 제공하는 게임의 경우 Multi-players, Web, Downloadable로 분류돼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게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됨과 동시 게임당 다운로드 비용이 부과됨.

 

Mobile Game Pricing, Telus Mobility

구입 및 대여 방법

금액

다운로드 비용

구입

C$3.00~7.00

C$0.50/game

30일 대여

C$2.00~6.00

C$0.50/game

2일 시험사용

C$1.00~2.00

C$0.50/game

2번 시험사용

C$0.50

C$0.50/game

                       자료원 : Telus

 

 ㅇ 북미지역의 EJL Wireless Research사의 모바일 시장 전문가인 Earl Lum씨에 따르면 북미지역과 아시아에서의 모바일 인기게임 장르가 다르다고 함 즉, 북미지역에서는 70년대 유행했던 콘솔게임과 같은 간단한 형식의 게임이나 스포츠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듯 TELUS Mobility 모바일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 중 다운로드 Top 10을 살펴보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 “Windows Live Messenger과 TELUS Navigator”를 제외하면 8개의 게임이 전부 이에 해당됨.

 

Top 10 TELUS Mobility games

1

MotoGP(THQ Wireless)

2

Ultimate Golf Challenge(Summus)

3

Tetris(Jamdat)

4

PAC MAN by Namco(Namco)

5

Windows Live Messenger(ozcom)

6

Crosswords2Go Vol1(Summus)

7

Bejeweled(Jamdat)

8

 TELUS Navigator(Networks In Motion)

9

Disco Bowling(magmic)

10

Mobile Pet 2(Gignosystem America Inc)

                                         자료원 : Telus Mobility 2007.2.26 현재

 

 

 □ 모바일 게임 유통채널

 

 o 전문조사기관인 Yankee Group의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 모바일 시장의 Game Development Value Chain는 다음과 같음.

 

모바일 게임 유통채널

             자료원 : Yankee Group

 

 ㅇ 한편, EJL Wireless Research사의 대표인 Earl J. Lum씨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의 유통채널로는 Development(개발)-Discovery(발견, 노출)-Delivery(전달)의 3D가 있다고 하며, 한국업체에는 Discovery가 가장 어려운 관문이 될 것이라 함.

 

 ㅇ 즉, 대부분의 업체가 게임을 계발 후에 Publisher를 찾았다 하더라도 인기순위에 오르지 못해 소비자에게 전달(delivery)되지 못하고 금방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함.

 

 ㅇ 따라서 전문가인 Lum씨에 따르면 현지 유통업체와의 공동 프로모션과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게임을 먼저 알리는 게 중요하다고 함.

 

 

□ 캐나다 모바일 콘텐츠 시장 진출전략

 

 ㅇ 무역관이 그동안 접촉한 현지의 Publisher, 게임개발업체, 이동통신사 등의 바이어의 반응을 분석해보면 한국의 모바일 기술력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전략적 제휴 또는 투자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음.

 

 ㅇ 하지만, 북미의 모바일 시장은 한국과 달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단순한 형태의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한국과는 다른 시장형상을 나타내고 있음.

 

 ㅇ 따라서, 단독적인 진출시도보다는 현지의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현지 기호에 맞는 게임개발이 선행돼야 할 것임.

 

 ㅇ EJL Wireless Research사의 대표인 Earl J. Lum씨는 이와 관련해 한국업체와 북미업체가 합동해 설립한 Guppy Games사를 한국의 기술력과 북미지역의 기호를 적절히 조합한 성공사례로 들고 있음.

  - Guppy Games

   · 홈페이지 : http://www.guppygames.com/

   · CEO : Alex Choe(한국계 미국인)

   · Head Office : 9804 NE 14th St, Bellevue, Wa 98004

   · 한국 내 관련사 : VirtualTek(http://www.virtualtek.co.kr/)

 

 ㅇ 캐나다 모바일 콘텐츠 산업은 신기술에 익숙한 청소년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현지화된 전략으로 적극적인 시장공략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CWTA, Desima Research, Telus, Yankee Group, 바이어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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