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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지털 게임 시장 동향
2007-02-27 김두식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

美, 디지털 게임 시장 동향

- Wii, PSP2 등 차세대 콘솔이 시장 성장의 원동력 -

 

보고일자 : 2007.2.26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dskim@kotra.or.kr

 

 

□ 최근 현황

 

 ○ 미국 디지털 게임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금액 기준으로 125억 달러 시장

  -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의 주요 게임개발 유형은 PC, 비디오/콘솔, 다중접속온라인게임(MMOG), 캐주얼 게임 등

 

 ○ 특히, 콘솔 게임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미국 전체 게임 시장에서 80%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큰 특징

  - 미국 일반 가정의 PC 보급률은 71%, 비디오 게임용 콘솔 보급률은 46% 수준

 

 ○ 이러한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은 최근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개선으로 기존 PC와 콘솔 중심의 게임에서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으로 다양화 되면서 성장을 보이는 추세

 

 

□ 게임 시장의 특징

 

 ○ 다양한 유형의 라이센스(License) 방식의 게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유통

  - 1995년 이후 미국 시장은 콘솔 및 휴대기기용 소프트웨어 판매가 전체 소프트웨어 판매 제품유형의 40%를 차지

 

 ○ 최종 소비자에 대한 게임 소프트웨어 유통 채널은 소수 대규모 소매유통업체에 집중

  - 미국 시장의 5대 게임 소프트웨어 소매유통업체가 전체 시장 매출액의 70% 비중을 차지

 

 ○ 소비자 수요의 큰 특징은 크리스마스 및 추수감사절 등 계절적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침.

  - 미국 게임시장의 매년 11월과 12월 매출액이 연간 게임 소프트웨어 총판매액의 40% 차지

 

 

□ 게임 소비 및 제품 동향
 

 ○ 소비자 동향

  -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에서 중심 게임 수요자 계층의 평균 나이는 30세로 젊은층이 시장의 중심 사용자군 형성

  - 특히, 18세 이상의 여성 게임 수요자 인구의 비중은 전체 이용자중 28%를 차지하면서, 전통적인 소비계층인 6~7세 어린이계층의 21%를 상회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여성 이용자의 주요 선호 게임은 캐주얼 게임 유형
 

미국 게임 쉬요자 연령별 현황

연령대

18세 이하

18 ~ 49세

50세 이상

사용자 비율(%)

36

44

20

                              자료원 : Peter D, Heart Research Associates

 

 ○ 제품 동향

  - 미국 디지털 게임시장은 콘텐츠에 따라 이용자의 등급이 구분이 되며, 등급은 전체 이용가, 10대용, 성인용(18세 이상) 등 3개 등급으로 일반적으로 구분돼 판매

  - 전체 이용 가 및 10대용 등급에 해당하는 제품이 미국 전체 게임판매의 83% 차지

  -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게임선호 현황을 보면 퍼즐, 카드 등 캐주얼게임이 57%로 가장 인기가 높으며, 스포츠, 액션, RPG 등이 19%, 프레쉬/쇼크웨이브 9% 순
 

게임 유형별 유통현황

구분

캐주얼

액션, 스포츠, RPG

프레쉬, 쇼크웨이브

멀티플레이

기타

비중(%)

57

19

9

9

8

            자료원 : ESA

 

 

□ 게임 퍼블리셔(Publisher) 현황

 

 ○ 미국 디지털 게임시장의 주요 퍼블리셔는 미국계 외에도 유럽, 일본 등의 다양한 퍼블리셔가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며, 2005년 매출액 기준으로 EA, Activision, Take-Two, Konami, Atari 등이 상위 5개사를 형성

 

미국 게임시장 주요 퍼블리셔 현황

                                                                                                        (단위 : 100만 달러, %)

퍼블리셔

매출액

성장률

2005년 순위

2000년 순위

2005

2000

Electronic Arts

3,129

1,420

120

1

1

Activision

1,406

572

146

2

4

Take-Two

1,324

378

250

3

8

Konami

878

581

51

4

3

Atari

778

501

55

5

5

THQ

757

294

158

6

14

Ubisoft

695

179

289

7

15

VUG

613

393

56

8

7

Sega

608

n/a

56

9

n/a

Square Enix

519

583

-11

10

2

                 자료원 : IDG analysis

 

 

□ 게임 유통시장

 

 ○ 미국 게임의 유통시장은 전문 소매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고도로 집중화돼 있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으로, 상위 5개의 소매유통업체가 전체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액의 66~77%를 차지
 

 ○ 미국 시장에서 게임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전문화된 소매유통업체는 GameStop과 EB Games이 있으며, 기존의 소비가전 전문유통체인 베스트바이(BestBuy), 대형 할인매장인 월마트(Wal-Mart)와 타켓(Target) 등을 통해서도 유통

  - 특히, 월마트(Wal-Mart) 등 대형 할인매장은 제품 가격 측면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GameStop, EB Games 등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품질 서비스로 경쟁

 

미국 게임 소매유통업체 현황

유통업체

매장 수(개)

주요 대상 고객층

GameStop/EB

3,523

하드코어 게임 소비자 및 초기 수용자

Best Buy

702

중상위 소득자, 초기 수용자

Wal-Mart

3,679

중하위 소득자

Target

1,351

여성 및 가족, 중상위 소득자

Toy R Us

680

여성 및 가족

Circuit City

617

중하위 소득자

Game Crazy

720

하드코어 게임 소비자

Game Rush

450

하드코어 게임 소비자

Kmart

2,350

여성 및 가족

기타

13,111

 

27,783

 

             자료원 : 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 시사점 및 전망

 

 ○ 미국 디지털 게임시장은 전통적인 시장인 기존의 PC와 콘솔 게임은 반복적인 성장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성장 시장으로 초고속 인터넷 기반의 다중접속 온라인 게임(MMOG : Massively Multi-user Online Game)과 모바일 기반의 캐주얼 게임이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 2007년 1월 기준으로 미국 게임시장의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78% 증가를 보인 것으로 집계

 

 ○ 특히, PSP 및 XBox360 등 새로운 비디오 콘솔 게임시장의 출시가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의 주기적인 성장의 동력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시장흐름의 특징 지속 전망

  - 2007년 1월 미국 소매유통점 판매량을 보면, 위(Wii)가 43만 6000대, Palystation 2는 29만 9000대, Xbox 360은 29만 4000대로 집계

 

 

자료원 : 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ESA, Peter D, Heart Research Associ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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