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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中 브랜드 다 합쳐야 겨우 노키아 수준
2007-02-25 박한진 중국 상하이무역관

휴대폰 中 브랜드 다 합쳐야 겨우 노키아 수준

- 서치차이나 설문조사, 노키아 부동의 1위 -

- 중저가품 선호하지만 외국브랜드 강세 -

 

보고일자 : 2007.2.25

박한진 상하이무역관

shanghai@kotra.or.kr

 

 

□ 대도시 네티즌 휴대폰 보유율 100% 육박 : 51.6% “2대 이상 갖고 있다”

 

 Ο 중국 휴대폰 시장은 지난 수년간의 고속 성장 끝에 포화상태로 향하고 있음.

  - 휴대폰 업계는 여러 차례 가격인하를 단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이전보다 저렴한 가격에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게 됐음.

 

 Ο 시장조사기관인 서치 차이나가 인터넷을 통해 중국 대도시 거주자 1800명의 휴대폰 보유 현황 및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발견됨.

  - 대도시 인터넷 유저들의 휴대폰 보유 비율은 97.8% 이며 2.2%만이 휴대폰 미보유자인 것으로 나타남.

  - 전체 응답자 가운데 46.3%가 1대를 보유하고 있고 2대 보유 비율도 41.7%나 됐으며 약 10%는 휴대폰을 3대 이상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Ο 이 같은 조사 결과는 2가지 트렌드를 시사함.

  - 샤오링통(小靈通)이라 불리는 보급형 PHS (간이휴대전화) 서비스가 사용지역 제한에도 불구하고 1억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면서 샤오링통과 일반 휴대전화를 동시에 소유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으로 보임.

  - 대도시를 중심으로 가정에서는 개인 휴대폰을 사용하고 직장에서는 업무용 휴대폰을 쓰려는 경향도 휴대폰 보유비율을 높여놓음.

 

 Ο 앞으로 일반 휴대폰 통화료가 샤오링통 비용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낮아질 경우 휴대폰 보유율은 더욱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임.

 

현재 휴대폰 보유대수(N=1800)

                      자료원 : 서치 차이나(이하 동일)

 

 

□ 시장 70% 이상 외국 브랜드가 장악 : 중국 브랜드 1위 롄샹 점유율 4.2% 불과

 

 Ο 현재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휴대폰의 3분의 1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막상 중국 브랜드의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 서치 차이나의 인터넷 설문 조사 결과,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종류를 기준으로 한 시장 점유율에서 71.8%의 비율을 보인 외국 브랜드가 중국 브랜드(28.2%)를 압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Ο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노키아(27.4%), 모토로라(13.2%), 삼성(13.1%), 소니에릭슨(7.0%), 롄상(中 4.2%), 버드(中 波導 3.6%), 필립스(3.2%) 등의 순임.

  - 외국 브랜드 끼리 만의 점유율에서는 노키아(38.1%), 모토로라(18.4%), 삼성(18.2%) 등이 ‘빅3’을 형성하고 있음.

  - 마쯔시다와 NEC 등 일본 휴대폰 브랜드들은 1%대의 시장 점유율로 사실상 퇴출됐음.

  - 중국 브랜드 끼리 만의 점유율에서는 롄샹과 버드가 각각 15.1%와 12.7%의 비율을 보이고 있고 수많은 군소 브랜드가 41.4%의 기타 브랜드 군을 형성하고 있음.

 

중국 휴대폰 시장 점유율 : 외국 및 중국 브랜드 비교(N=1761)

 

 

□ 2000위앤 미만 대 휴대폰 선호 : 3000위앤 이상 고가 선호는 7.5% 그쳐

 

 Ο 응답자의 60% 이상이 1000위앤 이상 2000위앤 미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체 응답자 1만 8000명 가운데 최근 휴대폰을 바꾼 경험이 있는 1616명을 대상으로 한 선호 가격대 조사에서 60.3%가 이 같이 대답함.

 

 Ο 이는 최근 휴대폰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 된데다 소비자들의 구매경향이 무조건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가진 고급 고가품을 찾던 데서 탈피해 이성적으로 바뀌고 있음을 시사함.

 

구매하려는 휴대폰 가격대(N=1616)

 

□ 3G, 관심은 있지만....

 

 Ο 3세대(3G) 휴대폰 서비스 개시 후 구매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관망세를 보이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됨.

  - 3G 휴대폰을 바로 구매하겠다는 응답 비율은 21%에 그쳤고 76%는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힘.

 

 Ο 이는 앞으로 3G 휴대폰 시장이 현재 다른 방식의 휴대폰 수준까지 성장하려면 갈 길이 멀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임.

 

3G 출시 후 구매 계획(N=1698)

 

자료원 : 新秦調査(sear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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