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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2007-02-25 권세영 이집트 카이로무역관

이집트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소규모 자본 창업 가능 프랜차이즈 시장 커질 듯-

 

보고일자 : 2007.2.25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개요

 

 ○ 1970년 Wimpy 브랜드로 막을 연 이집트 프랜차이즈 시장은 인구 7800만의 인구와 중소형 규모 기업의 정부 육성 정책에 따라 향후 5년 내 계약규모 기준 2000만 달러가량의 시장으로 성숙할 것으로 예상됨.

 

 ○ 이집트에는 Pizza Hut, KFC, McDonalds와 같은 대형 패스트 푸드점 및 Radio Shack, Kodack 등 전문 브랜드가 활동하고 있는데 아직 체인 점주의 자본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소규모 소자본 형태의 프랜차이즈의 성장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이집트 프랜차이즈 시장

 

 ○ 현재 이집트에는 211개의 프랜차이즈가 활동하고 있으며 연간 전체 매출액은 60억 EGP(약 10억 5000만 달러)에 달하는데 ‘02년부터 ‘04년 동안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3년 동안 폐업 프랜차이즈 수는 전체의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음.

 

 ○ 시장 세부 현황

  - 이집트의 경우 로컬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43%로 나타나고 있으며 나머지 57%는 외국산 브랜드 직영 또는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이집트 프랜차이즈 구조

자료원 : 이집트프랜차이즈협회

 

- 의류, 패션, 식품 전문 슈퍼마켓, 생활용품 및 가구 등 일반 소매 분야의 비중이 48.9%, 나머지 분야가 51.1%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운영자의 연령은 35~49세, 성별로는 남성이 8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프랜차이즈 운영자 연령별 분포도

자료원 : 이집트 프랜차이즈 협회

 

- 이집트는 프랜차이즈 역사가 오래되지 않아 전체의 50%가량이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이 되지 않았으며 현재 이집트 프랜차이저의 경우 아프리카 국가로는 수단 중동은 사우디아라비아를 사업 확장의 1순위로 꼽고 있음. 프랜차이즈 매장의 65%는 카이로 지역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프랜차이즈 운영기간

매장 위치

자료원 : 이집트 프랜차이즈 협회

 

 ○ 이집트의 경우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을 위한 자금 조달은 높은 은행 이자율로 프랜차이즈 본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96% 이상은 매장을 개설하는데 별다른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참고사항

 

 ○ 이집트 프랜차이즈협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관련 이집트의 투자는 약 220억 EGP(38억 5000만 달러) 정도이며 과거 6년간 프랜차이즈 수가 800%가량 증가했다고 밝히며 높은 경제 성장률, 잠재적 인구, 값싼 노동력을 감안할 때 소규모 자본에 적절한 자금지원이 이루어지는 업종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또한, 이집트의 저임금 유휴 실업 노동력이 풍부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산업을 노동흡수에 유용한 산업으로 판단 관련 외국자본을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관련 전시회도 올 4월 개최한다고 밝혔는데 자세한 내역은 아래와 같음.

  - 관련 전시회명 : 5th Middle East & North Africa Int’l Franchising and Licensing Exhibition

  - 기간 : 2007.4.3 ~5(4.1~3 관련 세미나 개최)

  - 장소 : Cairo Marriott Hotel

  - 담당자 : 이집트 프랜차이즈 협회 Ms. Shahdan Erfan(Executive Manager)

   · 전화 : 20-2-346-4306

   · 팩스 : 20-2-345-8292

   · E-mail : shahdanerfan@efda.org.eg

    

 

정보원 : 이집트프랜차이즈협회 관계자 면담, Al-Ahram Weel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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