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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에 러시아 라다 자동차 조립 공장 들어선다
2007-02-15 권중헌 요르단 암만무역관

요르단에 러시아 라다 자동차 조립 공장 들어선다

- 푸틴 러시아 대통령 요르단 방문 시 공장 건립에 합의 -

- 중장기적으로 한국산 자동차 시장 확대에 위협 전망 -  

 

보고일자 : 2007.2.15

권중헌 암만무역관

jhkwon@kotra.or.kr

 

 

□ 정보 요약

 

 ㅇ 러시아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라다(Rada)가 요르단에서도 생산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o 2월 14일 하루간의 일정으로 요르단을 방문한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압둘라 국왕과 가진 합동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와 요르단은 양국 간 비즈니스 촉진을 위한 4개의 협정에 서명했으며, 그 중 하나로 라다 자동차의 요르단 현지 조립공장을 건립 추진에 대해 합의했다고 밝혔음.

 

 o 자동차 조립공장 건립 합의는 라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아브토바즈(AvtoVAZ)사의 Mr.Vladimer Artiakov 회장과 요르단 자동차 제조(Jordanian Motor Manufacturing Corporation)사의 Mr. Akram Abu Hamdan 사장 간에 이루어 졌으며, 양사는 조만간 공장 설립을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한 후 이 결과를 바탕으로 조립 공장 건설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임.

 

 ㅇ 생산 규모와 장소, 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은 사전조사 실시 이후 결정될 전망이며, 생산 차량은 요르단 국내 소비뿐 아니라 인근 중동 국가로도 수출될 것으로 알려짐,

 

 o 라다를 생산하는 러시아의 아브토바즈 사는 1960년대 말 설립해 연 150만대에 이르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70%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러시아 최대의 자동차 제조 회사임. 전문가들에 따르면, 요르단 현지 조립생산 시 주력모델은 구소련 시대에 피아트 124를 모델로 해 만들어진 후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연 24만대가 팔리고 있는 라다 2105 모델(1600cc급)이 유력할 것으로 전망됨.

 

 ㅇ 푸틴 대통령과 압둘라 국왕은 자동차 조립 공장 건립 이외에도, 1) 요르단-러시아 민간 경협위(Jordanian-Russian Business Council)를 창설하고, 2) 요르단 정부의 러시아제 헬리콥터(KA-226) 6대(병원 응급용; JD2500만) 구매 계약 체결 및 요르단 내에 헬리콥터 정비공장 건립을 위한 합작회사(JV)를 설립하는 한편, 3) 매년 10만 명의 러시아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요르단 성지순례지(Baptism Sites)에 1만 s/m 규모의 게스트 하우스를 건립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합의했음. 헬리콥터 정비공장은 퀸 알리아 국제공항 인근 40만 s/m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공사는 올해 말 개시 될 전망임.

 

 o 한편, 푸틴 대통령과 압둘라 국왕 간의 정상회담과 별도로 개최된 요르단-러시아 민간 경협의 1차 회의에서 Mr. Salem Kazaaleh 요르단 통상산업부 장관은 1억 달러 수준에 그치고 있는 양국 간 교역 규모를 대폭적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러시아 정부에 대해 제약과 의류, 올리브 오일, 사해 특산품 등의 러시아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음.  

  

 

□ 평가 및 전망   

    

 ㅇ 러시아 아브토바즈 사의 라다 조립 공장 신설 합의는 요르단에 연관 산업 효과가 큰 제조업 유치를 위한 요르단 정부의 의지와 중동 서부지역에서의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을 강화코자 하는 러시아 정부의 의지가 맞물려 만들어낸 결과로 평가됨.

 

 ㅇ 요르단의 대 러시아 수입 규모는 2005년 말 현재 1억 3000만 달러 수준으로, 전체 수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로 극히 미미함. 하지만, 이번 양국 정상 간 합의문이 이행되면서 러시아산 헬리콥터 구매가 이루어지고, 요르단 내에 라다 자동차 조립 공장이 신설될 경우 요르단 수입 시장에서 차지하는 러시아의 입지는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특히, 자동차(부품 포함)의 경우 우리나라의 대 요르단 주력 수출상품이자 요르단 내 시장점유율이 23%를 달하고 있다는 점에 볼 때, 라다 자동차 조립 공장 신설 시 우리 나라산 자동차와 경쟁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우리 자동차 업계의 요르단 시장 확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o 2005년 말 현재 러시아의 요르단 내 자동차(부품 포함) 시장 점유율은 0.2%로 극히 미미할 뿐 아니라, 라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판매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당기간에는 우리나라 산 자동차와 직접적인 경쟁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향후 요르단 국내 생산 제품으로 판매될 경우 상황은 많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임.

 

 ㅇ 또한, 라다 2105 브랜드의 현지 시판가는 동급의 현대 엘란트라보다 60%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앞으로 현지 조립을 통해 관세(81.25%)가 부과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격이 50% 이하로 떨어져 가격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제고될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임.

  - 현지 시판 가격 비교(2007.2.15일 현재 딜러 판매가 기준)

   · 현대 엘란트라(1600cc) : 1만 8300달러

   · 라다 2105(1600cc) : 1만 1200달러

 

 o 전체적으로 볼 때, 라다 자동차의 현지 조립 공장이 신설될 경우, 일차적으로는 한국산 중고차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신차 가격이 한국산 중고차 가격과 거의 같아짐)되며, 중장기적으로는 그 영향이 점차 신차 시장으로까지 확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자동차 업계의 적절한 대응이 요망됨.   

 

 

□ 참고1

 

 요르단의 대 한국, 대 러시아 수입 추이

                                                                                                            (단위 : US$100만, %)

구분

2003

2004

2005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한국

53

12.96

120

20.15

204

23.38

러시아

1

0.23

2.2

0.37

1.7

0.2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청(2006년은 연말 통계 미발표)

 

 

자료원 : Jordan Times, 현지 딜러 면담, 요르단 통계청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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