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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수시장 블루오션을 찾아서, 자동차 애프터 마켓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02-02
  • 출처 : KOTRA

중국 내수시장 블루오션을 찾아서, 자동차 애프터 마켓

- 중국, 세계 2위의 자동차 소비대국 -

- 자가 차량 1800만대 돌파, 애프터 마켓 장밋빛 전망 -

 

보고일자 : 2007.2.2

박춘경 칭다오무역관

kotraqingdao@gmail.com

 

 

□ 중국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전망

 

 2006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700만대에 달해 전체 보유 대수 3500만대(그 중 자가 차량 1800만대)를 돌파함.

  - 베이징(北京)의 차량 보유량은 2007년 1월, 서울(287만대)보다 많은 300만대 이상을 보유했고, 그 수는 하루 평균 2400대씩 늘어나고 있음.

  - 2008년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5000만대, 2010년에는 70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2010년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시장성, 약 3000억 위앤.

  - 현재 중국의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약 240만 명에 달하고, 자동차 수리분야의 공업생산액은 300억 위앤을 넘어서는 등, 중국 시장의 성장은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최근 다국적기업의 진출 및 로컬기업 간의 경쟁이 격화돼, 각 서비스 업체들은 갖가지 이벤트 개최 및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하는 등 이미지 제고에 힘씀.

 

 현재 중국 자동차 애프터 마켓은 자동차 미용, 차량 수리 분야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다국적 기업의 진출로 인해 각종 서비스, 차량 임대업 등으로 분야가 다양해 지고 있음.

 

 중국 자동차 애프터 마켓은 크게 7가지 분야로 나뉘고 있음.

  - 대기업 중심의 자동차 보험업, 자동차 관련 금융업

  - GPS 내비게이션, AV설비 등 자동차 IT 산업

  - 자동차 액세서리, 미용, 24시간 콜 센터, 인테리어 등 자동차 관리

  - 자동차 수리 및 부품 분야

  - 자동차 극장, 캠핑 등 자동차 문화 분야

  - 중고차 및 자동차 임대 분야

 

 

□ 유망분야, 각종 서비스 업종

 

 상기 7가지 분야 중 보험, 금융 분야는 등록자본이 많아야 할 뿐 아니라 규제가 심해 제조업 중심의 중소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24시간 콜 서비스

  - 24시간 콜 서비스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로 2006년 말 기준, 중국 내 전문 콜 센터는 약 1000여 업체가 있음.

  - 콜 센터는 주로 24시간 긴급서비스, 차량 소독, 호텔 예약, 연료 긴급 배달, 사고처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 최근 설립되는 업체들을 중심으로 회원제 운영을 하고 있음. 상하이의 한 업체는 설립된 지 1년 만에 약 1700명의 회원을 보유했고, 그 중 90% 이상의 회원이 서비스에 만족, 회원 기간을 연장하고 있는 추세임.

 

 자동차 미용, 관리 분야

  - 2006년 자가용 차량 40만대 이상을 보유한 도시인, 上海, 北京, 深, 成都, 武漢, 廣州 등의 자동차 미용, 관리 분야의 연간 매출액은 각각 40억 위앤 이상임.

  - 관련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2010년의 연간 매출은 도시별 100억 위앤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함.

  - 최근 중국로컬업체는 규모가 작고, 서비스가 낙후해 퇴출되고 있는 반면, 그 자리를 프랜차이즈 업체인 옐로우햇(Yellow Hat), 月福 등이 차지하고 있음.

  - 2006년 말 기준, 중국 내 관련 업체는 약 9000개임.

 

 자동차 임대업

  - 최근 중국에는 운전면허증은 가지고 있지만 자가 차량은 가지고 있지 않은 소위 ‘本本族’(각종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학비를 지불하는 사람, 면허증은 있지만 자가용은 없는 사람 등을 일컬음)이 4000만 명에 달함. 이들은 “사는 것은 비싸고, 관리는 귀찮고, 필요할 때만 임대하는 것이 이익”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

  - 현재 중국에는 약 2000여 업체가 자동차 임대업을 하고 있지만, 차량 300대 이상을 구비한 업체는 20개 업체에 지나지 않음. 99%의 업체가 규모가 작고, 대부분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션쩐(深) 등에 집중돼 있음.

  - 최근 입대업종에 경쟁력이 요구되면서 발빠른 업체는 대도시의 교통난과 주차난 등이 심각한 것에 착안, 대도시 중심부에 전용 주차장 등을 설립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또한, 여행, 비즈니스, 결혼 등 1회성 임대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에 착안, 관련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는 업체가 증가함.

  - 대부분의 고객은 장기임대가 아닌 단기임대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고객의 요구를 맞추는 것이 중요함.

  - 현재 한국투자업체로는 ‘금호렌터카’가 진출해 있음.

 

 

□ 유망분야, 자동차 인테리어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자가용 보유 대수가 많아지면서 자동차 인테리어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임. 특히 자동차 내부 인테리어 및 액세서리 시장은 수익이 대폭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의 인테리어 업계에는 순이익면에서, ‘자동차를 파는 것은 자동차 서비스업만 못하고, 서비스업은 인테리어업만 못하다.’라는 말이 있음.

  - 예를 들어, 가죽 시트의 경우 소매가는 4000위앤인데 생산원가는 1000위앤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창에 붙이는 코팅지의 경우 1미터에 470위앤이 원가인데, 애프터 마켓에서는 약 2000위앤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음.

 

 GPS 내게이션

  - 상하이, 광저우, 션쩐, 베이징 등 대도시의 1인당 GDP가 8000달러를 넘어서는 등 소득 증가에 힘입어 자가용을 꾸미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음.

  - 이와 더불어 GPS를 장착한 내게이션이 최근 시장에 등장하면서 이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최근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VCD기능을 갖춘 5000~1만 위앤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AV설비 및 내부 인테리어

  - 자동차가 출고될 때 고정 카 오디오가 장착된 차량이 출시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고객은 기본옵션으로 제공되는 중국산을 기피하고 있음.

  -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전문으로 카 오디오를 장착해주는 업체를 찾아 성능이 좋은 외제 오디오를 장착하고 있음.

  - 또한, 화려하고 편안한 자동차용 쿠션, 방석 등도 개성적인 연출을 원하는 젊은 소비자에게 선호되고 있음.

  - 차내에 부착하는 메모지 분야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예를 들어 차내에 이름 혹은 전화번호를 붙여놓은 메모지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현재 중국의 차량보유의 1%에 해당하는 30만 개 정도가 판매됐지만 그 수요가 점차 빨라지고 있음.

 

□ 한국기업의 진출방안

 

 환경보호에 중점

  - 중국 정부는 ‘11·5’ 기간의 발전 정책 중 하나로 ‘환경보호’를 내세워 이를 어기는 업체는 강력한 제재를 하고, ‘그린 캠페인’을 전개해 국민을 계몽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정책 등 캠페인에 힘입어 최근 중국인의 소비에서도 식품을 시작으로 ‘綠色’ 신드롬이 일어나고 있고, 기업에 대해서도 ‘綠色企業’에 대한 이미지를 좋아하고 있어,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이와 같은 산업에서는 적절한 대책이 필요함.   

 

 중국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급성장과 중국 내수시장이 완전 개방됨에 따라 세계적 프랜차이즈 업체인 미쉐린, Autobacs, 옐로우햇, ACDelco, JK(Joinns Knight) 등이 진출하고 있음.

  - 미쉐린은 중국에 350개의 가맹점을 열어, 중국 시장에서 수적 우위를 점하고 있음. JK(Joinns Knight)는 베이징에 직영점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음.

  - 2006년을 기점으로 옐로우햇, Autobacs 등도 중국 시장진출을 서두르고 있음.

 

 중국의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외국 자본이 밀려들면서 중국 로컬업체가 선점한 시장지위가 점차 흔들이고 있음. 최근에는 이윤 폭도 감소해 100% 이상이던 이윤율이 최근에는 40~45% 수준임.

  - 2005년을 기점으로 경쟁력이 없는 중국로컬업체의 퇴출이 잇따르고 있고, 현재 시장은 브랜드, 기술력, 서비스가 뛰어난 업체를 중심으로 재구성되고 있음.

 

 다국적 기업과의 제휴

  - 독자적으로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진출하기 어려울 때는 기 진출한 다국적 기업과의 제휴를 하는 것도 고려해 볼 요소임.

  - 중국 소비자들은 소비수준 이상으로 서비스를 받길 희망하고 있음.

  - 특히, 외자기업에 대한 요구는 그 정도가 지나칠 정도로 높음. 최근 중국은 인터넷의 발달과 각종 매체를 통해 해외정보를 접하고 있어, 외자기업이 선진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미치지 못하거나 불합리한 면이 있으면 애국심에 호소, 기업 자체를 적대시하고 있음. 이는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주어 이를 회복하기가 쉽지 않음.

  - 이에 따라 다국적 기업은 고품질 및 우수한 서비스를 만족시키면서 코스트를 낮춰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음.

  - 다국적 프랜차이즈 업체에게 중국 로컬기업보다 품질이 우수하고 사후관리가 잘되는 반면, 일본, 미국 등 선진국 제품보다 가격 등 방면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한다면 다국적 프랜차이즈 업체와 한국업체가 상생할 수 있는 전략임.

 

 

□ 관련 전시회

 

 중국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대해 보다 현장감 있는 정보를 얻고,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관련 전시회의 참가 혹은 참관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아래는 2007년 중국 내 주요 자동차 애프터 마켓 관련 전시회임.

  - 제4회 廣州汽車空調 & 安全, 電子, 維修, 美容 展覽會

   · 일시 : 2007년 3월 13~15일

   · 장소 : 廣州 流花路展館

   · 규모 : 약 800개 업체 참가, 2만 5000s/m

   · 특징 : 중국 광저우에서 中國輸出商品交易會 기간에 개최, 중국 최대의 자동차 애프터 마켓 관련 상품 전시회

   · 홈페이지 : http://www.84t.cn

   · 전화 : +86-20-86374757

   · 팩스 : +86-20-86374257

   · E-mail : bestguangzhou@vip.163.com

  - 제4회 中國國際汽車用品展覽會 & 國際改裝汽車展覽會(CIAACE)

   · 일시 : 2007년 4월 9~12일

   · 장소 : 北京全國農業展覽館 신관

   · 규모 : 약 600개 업체 참가, 3만s/m

   · 분야 : 자동차 용품, 인테리어, 튜닝 등

   · 홈페이지 : http://www.yasn.com.cn/

   · 전화 : +86-10-82250016/3308

   · 팩스 : +86-10-82254288/4766

   · E-mail : yasn_intl@163.com

  - 2007中國國際汽車維修技術 및 設備, 汽車零配件展覽會 & 제47회 中國汽車維修檢側診斷設備, 技術展 & AUTOMAINTECH (CIAAI)

   · 일시 : 2007년 4월 27~30일

   · 장소 : 中國國際展覽中心

   · 규모 : 약 700개 업체 참가, 4만 5000s/m

   · 분야 : 각종 자동차 용품, 기술 등

   · 홈페이지 : http://www.aftermarket-auto.com/

   · 전화 : +86-10-84600028/38/48

   · 팩스 : +86-10-84600325/84600760

   · E-mail : zhanghaoming@ciec.com.cn, chengna@ciec.com.cn

 

 

자료원 : 「商界」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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