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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10대 수입수요 급증 유망상품 시리즈- A/S용 자동차 부품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2-02
  • 출처 : KOTRA

미, 10대 수입수요 급증 유망상품 시리즈- A/S용 자동차 부품

 

보고일자 : 2007.1.31

김주향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hkim@kotrala.com

 

 

□ A/S용 자동차 부품 유망상품 선정 사유

 

 o 자동차 부품 산업은 우리나라 국가 기간산업으로 성장해 북미 시장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음.

  - 그러나 가격 경쟁력과 품질이 날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빠른 추격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부품 경쟁력은 큰 위협을 느끼고 있음.

  - 2006년 A/S용 자동차 부품 박람회 AAPEX에서 만난 미국 바이어 David Nunez씨는 이에 따른 한국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대응방안과 수출전략과 함께 현재 중국보다 우위의 기술을 보유한 진출 가능성이 큰 제품을 제시했음.

  - 본 보고서는 미국 바이어가 제시한 수출 유망품목과 더불어 미 상무성에서 발표한 수입 통계자료를 근거로 한 유망 A/S용 자동차 부품을 다루고 있음.

 

 

□ 미, A/S용 자동차 부품 시장현황

 

 o 시장 규모 및 전망

  - 미국의 A/S용 자동차 부품 시장은 2005년 기준, 2695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보다 4.9% 증가했음.

  - 자동차 부품 시장은 크게 일반 자동차 부품 시장과 중∙대형 트럭 부품시장으로 나뉘어 있는 가운데 일반 자동차 부품 시장은 1990억 달러로 74%를 점유하고 있으며 중∙대형 트럭은 705억 달러로 26%를 점유하고 있음.

  - 향후 자동차 부품 시장은 미국의 지속적인 GDP 성장과 자동차 판매의 꾸준한 성장으로 일반 자동차 부품은 매해 3.2%, 중∙대형 트럭 부품시장은 3.9%가 성장할 전망임.

 

 o 시장 동향

  - 고유가가 유지되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승용차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A/S용 부품 수요도 함께 상승하고 있음.

  - 2005년 기준, 승용차 판매량은 796만대로 전년보다 2.89% 증가한 반면 경트럭은 고유가의 영향으로 903만대가 판매돼 전년보다 1.5% 감소했음.

  - 2005년 운전자는 전년보다 3.2% 증가해 2억 명을 기록했고 자동차 등록도 3.2% 증가해 2억 4000개를 기록했음.

  - 연평균 운행거리도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2006년에 0.9% 증가한 것으로 밝혀짐.

 

 

□ 우리나라 진출 유망품목

 

 o 유망품목 선정 사유

  - 미국 바이어가 밝힌 우리나라가 경쟁력 있는 A/S용 자동차 부품은 구동차축, 브레이크 캘리퍼, 산소센서, 연료펌프 및 수중펌프, 브레이크 패드와 슈즈, 허브베어링, 휠 실린더 및 매스터 실런더임.

  - 중국의 자동차 부품 생산력이 강화됨에 따라 미국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는 상기의 제품에 있어서 우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현재까지는 중국 업체가 미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접근 방식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급격한 수요를 보이는 제품에 빠르게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음.

  - 또한 중국의 인건비가 상승세를 보임으로써 인도가 자동차 부품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음. 현재까지 인도는 중국보다는 낮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으나 영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관계로 미국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이 쉽고 미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비교적 빠른 이유로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유망품목 수입통계

 

 o 브레이크 캘리퍼 및 브레이크 패드

  - 브레이크 제품은 차의 안전성과 큰 연관성을 갖고 있는 관계로 제품의 품질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하는 품목임.

  - 한국산 브레이크 캘리퍼와 브레이크 패드를 포함한 모든 브레이크 관련 부품은 중국과 인도산보다 우수한 품질이 검증돼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음.

  - 한국은 1억 7000만 달러의 수입규모를 보였으며 수입 대상국 4위를 기록했음. 전년 같은 기간보다 97.21%의 수입량 증가를 보여 수입증가 상품으로 확인됨.

  - 일본은 수입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해 우리나라보다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음.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일본산 제품을 능가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보강해야 함. 2006년 11월 기준, 평균 일본수입품 가격은 1달러 34센트이며 우리나라 수입품은 4달러 77센트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 브레이크 캘리퍼의 평균 교체율은 2.89%이며 최대 12년 이상 된 차량의 교체율은 4.47%에 다다름.

 

            자료원 : 미 상무성

 

 o 연료펌프

  - 2006년 11월 기준, 미국은 28억 달러 규모의 연료펌프를 수입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47%의 증가를 보였음. 한국은 미국의 수입대상국 4위로써 1200만 달러 규모를 수출했으며 전년 같은 기간보다 43.44%의 수출 증가를 보였음.

  - 일본은 수입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해 우리나라보다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음. 2006년 11월 기준, 일본산 수입품 평균 가격은 14달러 60센트이고 우리나라산 평균 가격은 9달러 2센트로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높은 가격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연료펌프 품목은 가격보다는 품질 개선에 더 치중해야 함.

  - 미국 시장에서의 연료펌프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점차 기계식에서 전기식으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임.

  - 연료펌프의 평균 교체율은 3%이며 최대 12년 이상 된 차량의 교체율은 5.32%에 다다름.

 

          자료원 : 미 상무성

 

 o 와이퍼

  - 와이퍼는 단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고무의 밀착력에 관련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품목으로써 우리나라 제품의 품질이 인정받고 있음.

  - 2006년 11월 기준, 미국은 1억 6500만 달러 규모의 와이퍼를 수입했으며 전년 같은 기간보다 수입량이 45.99% 증가했음.

  - 우리나라는 수입대상국 3위로서 같은 기간에 1900만 달러 규모를 수입했으며 138.28%의 수입증가를 보였으며 경쟁국인 중국은 22.62% 수입량이 감소했음.

 

              자료원 : 미 상무성

 

o 오일필터

  - 평균 교체율 160%를 보이고 있는 오일필터는 A/S용 부품으로써 큰 수요를 보이고 있는 품목 중의  하나임.

  - 현재 미국 시장에 소개된 한국산 오일필터 품질은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의 유망 수출품목으로 선정됨.

  - 그러나 중국산보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한국인이 오너면서 중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중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많게 나타나고 있음.

  - 미국은 2006년 11월 기준, 3억 5300만 달러 규모를 수입했으며 우리나라를 수입대상국 7위로써 전년 같은 기간보다 53.44%의 수입량이 증가했음.

 

            자료원 : 미 상무성

 

 

□ 시사점

 

 o 자동차 부품 생산력에 있어서 세계적인 수준을 보여왔던 우리나라는 막강이 떠오르는 중국과 인도 시장을 견제한 한 수출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음.

 

 o 미국 바이어가 제시한 우리나라의 수출 유망품목은 브레이크 관련 부품, 연료펌프, 와이퍼, 오일필터로써 우리나라는 현재 이들 제품 부분 면에서 중국과 인도보다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o 우리나라는 중국과 인도와의 경쟁에서 민감한 품목보다는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품목 부분에 집중적인 연구 개발을 투자해 기술력 위에 세워지는 자동차 강대국이 돼야 할 것임.

 

 

자료원 : AAIA, 미 상무성 자료,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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