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중국 2006년 인터넷 산업 현황
2007-02-01 이원봉 중국 청두무역관

중국 2006년 인터넷 산업 현황

- 2006년 인터넷 시장 규모는 835억 위앤 -

- 전자상거래 시장 빠르게 성장 -

 

보고일자 : 2007.2.1

이원봉 청두무역관

wblee2010@kotra.or.kr


 

□ 중국 2006년 인터넷 산업 개황

 

 ○ 2006년은 정중지동(靜中之動)의 안정적인 발전을 이룬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 2004년의 주식시장 상장 붐과 2005년 Web2.0 등 굵직한 일들이 많았던 것과는 달리 2006년에는 안정적인 발전을 지속한 한 해였음.

 

 ○ 2006년 인터넷 시장 규모

  - 사용자 규모 : 인터넷 사용자는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1.35억 명에 달함.

  - 산업 규모 : 인터넷 시장 전체 규모는 835억 위앤으로 2005년 대비 33.1% 증가함.

 

2004년~2006년 인터넷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 賽迪顧問網(www.ccidconsulting.com)

 

  - 수입 구조 : 인터넷 응용 서비스 시장 규모는 250억 위앤에 달해 전체 시장의 44%를 차지해 중국 인터넷 시장에 기반 구축 단계를 넘어 다양한 내용의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음. 현재 응용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것은 접속 서비스이며 다음은 전자상거래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중국 인터넷 응용 서비스 시장 분포

*자료원 : 賽迪顧問網(www.ccidconsulting.com)

 

  - 인터넷 서비스 기업 : 현재 인터넷 서비스에 종사하는 기업은 1만 3000개 업체를 초과했으며 新浪, 盛大, 騰訊 등의 정보서비스 업체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인터넷 응용 서비스 : 보커(博客:블로그), 웨이커(威客 : witkey - wit와 key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자신의 지식, 기능, 경험 등을 교류하는 플랫폼으로 유상과 무상이 있음) 등 Web2.0 신규 응용 분야가 인터넷 사용자들의 환영을 받았으며 사용자는 200% 이상 증가함.

 

□ 2006년 인터넷 시장 주요 특징

 

 ○ 전자상거래 빠르게 증가

  - 2006년 말 eBay와 Tom의 온라인상의 협력은 많은 사람의 관심의 초점이 됨.

  - 2006년 말까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거래액은 11000억 위앤으로 2005년 대비 48.6% 증가함.

 

2002년~2006년 중국 전자상거래 거래액 및 증가율

                     자료원 : 賽迪顧問網(www.ccidconsulting.com)

 

 ○ Web 2.0에 대한 투자로 응용 서비스 열기

  - 2006년 인터넷 시장에서 Web2.0은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신생기업과 전통 1.0기업들 역시 Web2.0으로 발전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한 해였음.

  - 많은 기업들이 Web2.0을 이용한 영리를 얻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시도했음.

  - 벤처투자 및 자본이 풍부한 기업들의 투자가 이루어져 Web2.0 응용 분야에 자본이 넘쳐나는 한 해였음.

 

□ 2007년 전망

 

 ○ 인터넷 시장에서 다국적 기업들의 시장개척 활동이 힘을 더함에 따라 검색엔진, 전자상거래 등의 주요 시장에서 경쟁이 과열될 것임.

 

 ○ 3G(3세대 이동통신, 중국은 자체 표준인 TD-SCDMA 사용) 시대의 도래는 유무선 통신과 인터넷의 융합이 가속화시켜 인터넷 시장의 주요 추진 역량이 될 것임.

 

 ○ Web1.0, Web2.0의 응용과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인터넷 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을 것임.

 

 ○ 인터넷 시장의 규범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주도기업 및 소비자 역시 이성적인 투자 및 소비 형태를 취할 것으로 보이며,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에 따라 전통 업종과 인터넷의 상호 결합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여 인터넷 서비스 가치가 전면적으로 제고될 것임.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중국, ‘포스트 80(80년대생)’의 소비코드를 읽어라 중국 2007-02-01
2 최근 한-남아공 교역 동향 남아프리카공화국 2007-02-01
3 회생의 불씨를 살리고 있는 GM 미국 2007-02-01
4 체코, 인터넷전화(VoIP) 시장 활기 체코 2007-01-04
5 UAE 자동차 시장동향 아랍에미리트 2018-06-09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