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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시장 분석
2007-01-30 오영택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캐나다 자동차시장 분석

- 전년보다 2% 성장 불구 미국 Big 3 점유는 지속 하락 -

- 일본계 자동차사의 약진 및 경트럭 부문 공략이 주를 이룰 전망 -

 

보고일자 : 2007.1.29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2006년 캐나다 자동차 판매 분석

 

 ㅇ 캐나다 자동차 전문 조사 기관인 DesRosiers Automotive에 따르면 2006년 캐나다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보다 2.0% 증가한 161만 4700대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

  - 승용차 부문의 경우 2005년 보다 2.1% 상승한 86만 3159대의 판매를 기록했으며 경트럭 부문 역시 1.8% 상승한 73만 8061대의 판매를 기록하며 전체적으로 고른 판매 성장을 보임.

  - 전체 자동차 판매 시장에서 승용차는 53.5%, 경트럭은 46.5%의 판매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이는 2005년과 비교해 거의 동일한 상황으로 승용차 및 경트럭에 대한 수요에 큰 변화가 없었음을 의미

      

2006년 캐나다 자동차 판매

                                                                                                                      (단위 : 대)

부문

판매량

전년대비 증감(%)

시장 점유(%)

승용차

863,159

2.1%

53.5%

경트럭

751,541

1.8%

46.5%

전체

1,614,700

2.0%

100.0%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Ward's Automotive

 

 

□ 브랜드 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분석

 

 ㅇ 2006년 기준 미국 Big 3가 전체 자동차 시장의 53.6%를 점유로 여전히 50%를 웃돌며 시장 지배적 위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5년 시장 점유율 55.6%에 비해 2%의 시장 점유 감소를 기록

  - 반면 일본계 자동차가 33.9%로 2위, 독일계를 위주로 한 유럽계가 6.34%로 3위 그리고 한국산 자동차가 6.17%로 4위의 판매 대수를 기록

 

 ㅇ 그러나 승용차 부문은 일본계 자동차가 45.2%의 점유를 기록하며 2005년 44.3% 보다 지속 점유율을 늘리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미국 Big 3의 경우 약 38.0%의 점유율로 40%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남.

  - 유럽계가 8.8%의 점유율, 한국계가 7.1%의 점유율로 그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전반적으로 미국 Big 3의 승용차 부문 점유를 일본, 유럽 및 한국계 수입 자동차가 잠식하고 있는 상황    

 

 ㅇ 반면 미국 Big 3는 경트럭 부문에서 71.5%의 점유로 압도적인 점유 상황임. 그러나 이는 2005년도 73.95% 점유에 비해 2% 이상 감소한 것으로 경트럭 부문에서도 일본계 및 한국계 경트럭에 시장 점유를 내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한국계인 현대와 기아 자동차는 캐나다 전체 자동차 시장 점유 6.2%를 기록하며 2005년 5.9% 점유 보다 3% 가량 증가하며 6% 시장 점유를 달성

  - 특히 현대 자동차는 4.3%의 시장 점유로 3.7%의 일본 닛산 자동차사와의 격차를 2년 연속 지속 확대했으며 5.0% 점유의 일본 마쯔다사와의 격차를 지속 줄임으로써 미국 Big 3 및 도요타, 혼다사에 이어 캐나다 자동차 시장 6대 브랜드 입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2006년도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대, %)

 

브랜드

승용차

점유율

경트럭

점유율

전체자동차

점유율

미국

Big 3

Daimler

Chrysler

55,549

6.44

165,004

21.96

220,553

13.66

Kia

16,794

1.95

12,775

1.70

29,569

1.83

부분합계

61,435

7.12

38,193

5.08

99,628

6.17

전체 합계

863,159

100.00

751,541

100.00

1,614,700

100.00

         주1 : 승용차 및 경트럭 기준

         주2 : 점유율은 내수 판매 대수 기준

         자료원 : Derosiers Automotive Reports

 

 

□ 브랜드 별 자동차 판매 분석

 

 ㅇ 2006년 캐내다 자동차 시장의 브랜드별 판매 추이는 전반적인 미국계 자동차의 약세 속에 혼재된 양상을 보임.

  - 우선 일본계 도요타(10.9%) 및 혼다사(9.5%)의 상승세 그리고 벤츠(24.2%), 렉서스(18.7%), 아우디(14%) 등 고급 브랜드 제품의 판매 상승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남.

  - 이는 2006년 상반기 고유가 현상에 기인해 저연비, 고효율의 일본계 자동차가 인기를 끌었으며 캐나다 서부를 중심의 경제 활황으로 고급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ㅇ 미국 Big 3의 경우 GM사는 전년보다 8%의 판매 감소를 기록하며 극심한 판매 부진을 보인 반면 Ford사는 8%의 판매 신장을 기록하며 대조적인 것이 특징임. DCX사는 전년보다 1.7%의 성장을 기록하며 캐나다 자동차 전체 판매 성장률 2%에 근접

 

 ㅇ 한편 일본 닛산 자동차 및 이 회사의 브랜드인 인피니티의 경우 각각 5.3%와 11.6%의 큰 판매 감소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일본계 자동차사 판매 호조와 달리 약세를 보였으며 Volvo사 역시 14.9%의 큰 감소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유럽 수입차의 호조와 달리 대조적인 양상을 기록한 것이 특징

 

 ㅇ 현대, 기아, 마쯔다 및 미쯔비시 등의 중급 브랜드 제품의 경우 가격 경쟁력에 힘입어 4~8%대의 판매 성장을 보이며 시장 점유를 확대한 것으로 나타남.

 

브랜드 별 2005년 보다 판매 증가율 현황

               자료원 : Derosiers Automotive Reports


 

□ 시사점

 

 ㅇ 2006년 캐나다 자동차 시장은 전년보다 2%의 판매 성작 속에 미국 Big 3의 전반적인 시장 점유율 하락을 일본계, 유럽계 및 한국계 수입 자동차가 잠식한 것으로 분석

  

 ㅇ 승용차 부문은 일본계 자동차의 강세가 지속됐으나 경트럭 부문은 미국 Big 3의 절대적 강세가 지속되는 상황

   

 ㅇ 2007년의 경우 전반적인 자동차 판매는 2006년에 비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본계 특히 도요타 자동차사의 경트럭 부문 시장 공역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바, 경트럭 부문에서 미국 Big 3 자동차사와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히 전개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및 무역관 현지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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