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시장의 블루오션, 학생용품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01-26
  • 출처 : KOTRA

중국 시장의 블루오션, 학생용품

 

보고일자 : 2007.1.26

김상길 칭다오무역관

heavenlydays@nate.com

 

 

□ 동심(童心)의 소비 유형 변화

 

 ○ 2006년 10월 중국에 등장한 ‘학생 복권’은 많은 초중생들의 마음을 사로 잡으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는데 심지어 식사값을 소비해 복권을 구매하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음. 이처럼 기존과 다른 학생들의 소비 형태는 성인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영역까지 침범하며, 학생들이 소비의 주체가 되고 있음.

 

동심을 자극하는 학생복권

 

 

□ 학생들의 소비 패턴

 

 ○ 최근 중국 학생들의 소비 패턴은 광고에 나오지 않는 식품은 먹지 않고, 유명 브랜드가 아닌 제품은 사지 않으며, 각종 기념일(성탄절, 발렌타인 데이 등)에 소비가 극대화 하고 있는 추세임. 또한 설날에 받은 세뱃돈이 부모 손을 거치지 않고 개인적인 용도로 쓰이고 있어 절제심이 없는 일부 학생들로부터 고액 소비가 쉽게 시작되고 있음. 아래는 일반 남녀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편적인 소비 유형임.

 

일반 학생의 소비유형

항 목

금액 (위앤)

남학생 (%)

여학생 (%)

주 소비금액

1~100

90

85

15~100

31

31

의류, 액세서리

유명 브랜드 선호

35

65

 

 ○ 소위 ‘귀족학교’라 불리우는 사립 초등학교의 경우 12~13세 초등학생 5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2명이 핸드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기능으로만 소비하는 사용료가 평균 35~60위앤, 최고 월 100위앤, 이 중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은 17명으로 40~60위앤, 최고 100위앤까지 추가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일반 학생들이 소비하는 통신비보다 최고 4배가 높음)

  - 이들 부모의 직업을 살펴보면 공무원 14명, 사업가 22명, 기타 노동자였으며, 월소득별 구성을 보면 월소득 1만 위앤 이상 3명, 7850위앤 1명, 기타는 1500~6000위앤이었음.

 

 ○ 의류, 악세서리와 같은 패션 용품 구입에 따른 비용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매월 400위앤 이상 2명, 300위앤 4명, 200~240위앤 13명, 나머지가 50~120위앤을 소비하고 있는 등 귀족 아이들의 월간 소비액은 농촌 아이들의 일년 학비에 육박한다는 현지 기사처럼 귀족층의 소비는 어른과 아이의 구분 없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학생 용품은 비싸도 잘팔려

 

 ○ 고액의 소비가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상품은 문구류로써, 저렴하고 기본 기능에 충실한 용품이 인기였던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개성있고 독특한 디자인 상품, 문구 기능과 완구 기능이 결합된 아이디어 상품 등 패션 팬시 제품들이 크게 성공을 거두고 있음. 예를 들면 학생들의 필수 용품인 노트의 경우 MP3와 게임 기능을 겸비한 고가 제품(약 450위앤)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이처럼 최근 중국에서는 문구류외에 타 학생 용품도 저가보다 고가의 제품이, 기능보다는 디자인이 판매를 좌우하는 기현상을 보임에 따라 학생들의 환심을 살 수 있는 용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같은 기능이면 가격이 비싸도 보기 좋은 제품, 차별화된 제품, 여러가지 기능을 겸비한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반응이 지배적임.

 

                            다기능 패션 백팩                         MP3, 게임 기능을 겸비한 전자식 노트

 

            

             

 

□ 시사점

 

 ○ 판매상들은 중국산 볼펜이 16위앤, 한국산의 경우 22위앤에 판매가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제품이 잘 팔리는 이유로 한류의 영향을 받아 한국 캐릭터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과 독특한 디자인을 꼽았고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함에 따라 이제는 저렴한 용품만이 학생들의 지갑을 여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함.

 

 ○ 고 소득층이 증가하면서 귀족 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대됨에 상류층을 겨냥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찰이 필요함.

 

 ○ 최근에는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고, MSN이나 QQ같은 메신져와 개인 홈페이지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폭넓게 이용됨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 자신을 과시할 수 있는 패션 용품이나 이모티콘 구매에도 학생들의 소비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신종 소비 형태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중화완구망, 알리바바, 형초망 등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시장의 블루오션, 학생용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