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2006년 최고 및 최악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 트렌드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1-06
- 출처 : KOTRA
-
-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을 개발이 필수 -
보고일자 : 2007.1.5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미국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동향
○ 비디오 게임 시장 지속 확대
- 비디오 게임 시장은 오락용으로뿐만 아니라 교육용 등으로 그 산업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으며 IT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컴퓨터 게임과 콘솔 게임에서 소형 휴대용 게임까지 다양해 지고 있으며, 여기에 온라인 게임 시장의 확대로 게임 소프트웨어 산업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 주요 비디오 게임 기기는 소니사가 신규로 출시한 PlayStation 3(PS3), 마이크로 소프트사의Xbox 360 그리고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닌텐도사의 Wii가 있으며 여기에 큰 인기를 끌었던 PlayStation2와 GameCube 그리고 PlayStation Portable(PSP)가 있음.
○ 비디오 게임 시장 지속 확대
- 미국 컴퓨터를 포함한 비디오 게임 시장은 2004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2005년에는 신제품 게임기가 출시되지 않아 다소 시장 규모가 줄어들었음. 2004년 시장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74억 달러을 기록했으나 2005년에는 70억 달러로 다소 감소했음.
- 미국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시장은 콘솔형 게임이 전체 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은 다소 적은 시장 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 향후 새로운 버전과 기능을 갖춘 콘솔형 게임기 출시와 온라인 게임 인구의 확대 그리고 소형 휴대용 게임 시장 확대로 인해 다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컴퓨터와 콘솔형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 인기 있는 비디오 게임 종류
- 미국 비디오 게임 시장은 크게 콘솔형 게임과 컴퓨터 게임으로 대별되고 있는데 가장 큰 시장 규모를 기록하고 있는 콘솔형 게임은 주로 액션관련 소프트웨어가 전체 판매의 30.1%를 차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스포츠 관련 제품이 전체 시장의 17.3%를 차지하고 있음.
- 반면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전체 판매의 30.8%가 전략 게임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 및 가족용 게임이 두 번째로 많은 19.8%를 기록했음.
인기 있는 콘솔형 게임 종류
인기 있는 컴퓨터 게임 종류
○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 종류
- 한국과 중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게임 중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퍼즐이나 카드 유형의 단순한 게임이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비디오 게임 인구 중 약 절반 이상인 52%가 퍼즐 및 카드 관련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22%가 액션 및 스포츠 그리고 역할 분담 관련 게임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음.
□ 2006년을 빛낸 최고 및 최악의 비디오 게임
○ 2006년 최고의 게임
게임 명
업체 명
사용 기기
OKami
Capcom
PS2
The Elder Scrolls IV:Oblivion
Bethesda Softworks
Xbox 360
The Legend of Zelda: Twilight Princess
Nintendo
Wii, GameCube
Gears of War
Microsoft
Xbox 360)
Xenosaga Episode III
Namco
PS2
Wii Sports
Nintendo
Wii)
New Super Mario Bros
Nintendo
DS
Final Fantasy XII
Square Enix
PS2
LocoRoco
Sony
PSP
Resistance: Fall of Man
Sony
PS3
○ 2006년 최악의 게임
게임 명
업체 명
사용 기기
25 to Life
Eidos
Xbox, PS2
Torino 2006
2K Sports
Xbox, PS2
Jaws Unleashed
Majesco
Xbox, PS2
Bomberman Act: Zero
Konam
Xbox 360
Superman Returns
Electronic Arts
Xbox 360, Xbox, PS2
□ 시사점
○ 시장 특성과 선호도에 맞는 제품 개발
- 미국 비디오 게임 시장은 점자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활용범위도 넓어지고 있으며 콘솔형 게임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이러한 미국 시장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미국 시장 특성과 게임 인구의 선호도 및 게임 환경 그리고 구매 습관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선결과제임.
- 또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PDA · 휴대폰 · 그리고 PSP와 같은 휴대하면서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2002년에 비해 약20% 급증하고 있어 이 시장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져 볼 만 함.
자료원 : The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ESA), Peter D. Hart research Association, The NPD Group/Point-of-Sale Information, 무역관 종합 및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2006년 최고 및 최악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체코, 인터넷전화(VoIP) 시장 활기
체코 2007-01-04
-
2
2006년도 이탈리아 경제 성장률, 작년에 비해 크게 개선
이탈리아 2007-01-05
-
3
2006년 칠레 경기 4.4% 성장, 2007년은 5.0% 성장 예상
칠레 2007-01-06
-
4
중국 산동성(山東省), 최저임금제도 변경에 따른 임금적용방법
중국 2007-01-04
-
5
인도, 미국의 반덤핑 규제불구 전체 수산물수출 14% 증가
인도 2007-01-03
-
6
2007년 中 수출입관세율 어떻게 달라지나
중국 2007-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