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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지속 성장이 기대되는 페인트시장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유상철
  • 2020-11-02
  • 출처 : KOTRA

- 외국산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 높음 -

- 중산층 확대, 도시화로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 기대 -

 

 

 

베트남 도료 시장은 제조업 발달과 인프라 건설 확대 부동산 개발 호황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전체 도료 시장의 60% 이상을 건설용 페인트가 차지하고 있으며, 인테리어 페인트 시장도 아직은 초기단계나 베트남 중산층 확대 도시화, 1 가구 증가 등으로 관련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하는 베트남 도료시장

 

2017년 말 기준 베트남 도료 시장 규모는 약 6억 2000만 달러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00년대 초부터 베트남 내 제조공장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고 산업이 발달하면서 공업용 도료 수요가 증가하였다. 또, 호찌민시 2군 투티엠(Thu Thiem) 신도시 개발 프로젝트, 스마트시티 조성 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 부동산 프로젝트 열풍에 힘입어 건설용 도료 시장도 확대되었다. (자료: 코팅스 월드)

 

2015~2019 베트남 페인트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주: HS코드 4자리 3208, 3209, 3210 기준

자료: ITC Trade Map

 

이에 힘입어 베트남의 2012~2018 페인트 수입 규모는 연평균 10%가량 증가하였으며, 2019년 수입액은 3억7,873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 증가하였다. 주요 수입국은 2019년 기준 중국(20.1%), 한국(19.5%), 대만(14.6%), 일본(12.9%) 순이다. (자료: ITC Trade Map)

 

HS코드 3208은 비수성 페인트, 3209는 수성 페인트, 3210은 기타 페인트 품목을 포괄한다. 각 페인트 종류 수입액 기준, 베트남은 비수성 페인트의 수입 비중이 가장 높은데 2019년 한국(21.7%), 대만(18%), 중국(16%), 일본(11%), 말레이시아(9.5%) 등이 베트남의 주요 수입국으로 기록됐다. 그 외에도 한국은 수성 페인트(베트남의 2위 수입국, 수입 점유율 17%)와 기타 페인트 품목(5, 9%)에서 베트남의 주요 교역국으로 자리잡았다.

  

건설용 페인트 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우세

 

코팅스 월드(Coatings World) 2019 7 발표한 보고서에서 베트남 전체 도료 시장의 62% 건설용 페인트가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인테리어용 페인트 시장 규모가 2018 3억8000만 달러에서 2021 4억60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건설용 페인트 시장은 외국 브랜드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아크조노벨(AkzoNobel), 포오렌지스(4 Oranges), 니폰페인트(Nippon Paint), 요턴(Jotun), 토아페인트(Toa Paint) 등이 있다.


베트남에 조기 진출한 외국 건설용 페인트 브랜드

브랜

주요 제품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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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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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덜란드 악조노벨(AkzoNobel) 브랜드

- 1992 베트남 진출

- 베트남 남부 동나이 생산공장

- 고가 프리미엄 제품군 강세

- 홈페이지: www.dulux.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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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ppon Pa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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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니폰페인트(Nippon Paint) 브랜드

- 1994 베트남 진출

- 베트남 북부 하노이, 빈푹 남부 동나이 생산공장

- 홈페이지: nipponpaint.com.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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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t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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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르웨이 요턴(Jotun) 브랜드

- 1998 베트남 진출

- 베트남 남부 빈증 생산공장

- 홈페이지: www.jot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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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K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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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 Asia Leader International Investment 베트남에 설립한 포오렌지스(4 Oranges) 브랜드

- 2004 베트남 진출

- 베트남 남부 롱안(Long An) 생산공장

- 저가 보급형 제품군 강세

- 홈페이지: mykolor.com

자료: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베트남 현지 페인트 브랜드로는 1958 설립된 박뚜엣(Bạch Tuyết) 페인트, 1993 설립된 코바페인트(Kova Paint) 등이 있으나 아직 제품 라인업이 단순한 편이며, 시장 인지도 점유율도 미미한 편이다.

 

한편, KOTRA 호치민 무역관에서 베트남 남부지역 소재 8개 건축용 페인트 유통업체와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상당수 업체가 한국 페인트 제품의 장점으로 ‘높은 가성비’, ‘친환경 원료 사용’ 등을 뽑았다. 특히 우리 건축용 페인트 제조 기업의 베트남 진출은 2010년 후부터 활발해지기 시작했는데 최근 베트남 한인상공인 연합회(Kocham) 등록된 우리 페인트 관련 기업(건용 페인트, 수성 페인트, 특수 페인트, 전자장비용 페인트 등 유통 또는 제조) 북부 15, 중남부 16곳을 상회한다 

 

베트남 소비자의 페인트 선택 주요 포인트: ‘오염물 제거가 용이한가

 

베트남 소비자가 건축용 페인트 선택 중시하는 요소로는 오염물 제거 용이성 작업성 내수성, 내마멸성이 있다. 실제로 인터뷰에 응한 모든 유통업체에서오염물 제거 용이성 주요 포인트로 언급했다.


베트남 소비자의 건축용 페인트 선택 포인트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인터뷰

 

주목할 만한 점은 과거에 비해 은폐력과 균류억제, 친환경 등에 초점을 두고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의견도 다수 있어 건축용 페인트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인식 변화를 확인할 있었다. 한편, 컬러는 크림, 그레이 강렬하지 않은 라이트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핫핑크강렬한 색은올드하다라는 의견이 있었다.

 

홈센터 DIY족을 위한 현대 유통망 증가 추세

 

과거 베트남의 가정용 공구와 인테리어용 페인트 등은 소형점포나 전문점 전통적인 유통채널에서만 취급했으나 최근 베트남 소비자 구매력 증가에 따라 꾸미기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DIY 상품, 소형가구, 생활용품 등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홈센터 베트남에 등장하였다. 일례로, 2016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코난상사(Kohnan Shoji) 베트남에 진출해 현재 전국 5 지점을 운영 중이며, 2019년에는 미국의 에이스하드웨어(Ace Hardware) 베트남 호찌민시에 매장을 마련했다.

 

베트남 주요 홈센터 매장 전경

 

자료: 홈페이지

 

그러나 아직까지 취급 상품은 생활용품, 인테리어 소품, 가정용 공구 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테리어용 페인트 헤라 관련 용구는 시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다.

 

시사점

 

높아진 소득과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또한,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도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KOTRA 호치민 무역관에서 시장조사를 결과 실내 벽면용 친환경 페인트 제품, 바이오 실리콘 고급라인의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유명 글로벌 브랜드의 중가, 저가 라인 제품* 비중이 높았다. 참고로, 2019 기준 베트남의 1인당 GDP 2800달러로 한국의 80년대 소득 수준을 보이며, 가계 지출액 40~50% 식료품 생필품에 쓰이고 있다. (자료: World Bank, Deloitte)

: 리터당 20만~30만 동 가격대 제품의 비중이 컸다.

 

 

자료: ITC Trade Map, World Bank, Deloitte, Coatings World, 홈페이지, 현지언론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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