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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마스크 판매 동향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20-10-22
  • 출처 : KOTRA

- 이탈리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마스크 판매 증가세 -

- 지출 부담 증가로 저가제품에 대한 선호도 높아 -

 

 

 

 

코로나19 사태 이후 이탈리아 정부는 일부 유럽국가와는 달리 비교적 강경한 마스크 착용을 통한 방역정책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노력해왔다. 이전에는 조건부 착용으로 대중교통 착용 의무 및 실외는 야간 시간대 착용 등을 골자로 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추세를 보이자 이탈리아 정부는 10월 8일부터 야외 및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전면 의무화하는 법안을 발표했다. 또한, 마스크 미착용 시 400~1000유로의 벌금을 부과토록 해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탈리아 코로나19 일간 확진자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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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l Sole 24 Ore(lab24.ilsole24ore.com)

 

마스크 착용 의무화 종료 시기는 코로나19 확진자 추이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이나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개인 위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공공장소에서의 방역 수칙이 강화되는 만큼 마스크 착용 생활화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코로나19 시대에 중요한 생활패턴으로 권장되고 있다.

 

이탈리아 마스크 판매 추이

 

이탈리아의 마스크 판매 추이는 록다운(이동금지)이 시행된 3월과 4월에 걸쳐 급격한 증가세를 보인 바 있다. 이 시기 이탈리아 정부는 원활한 마스크 수급을 위해 패션에 종사하는 업체들에 마스크 생산을 권장했으며, 마스크 가격 안정을 위해 수술용 마스크는 50센트로 가격상한제를 적용해 판매를 시행했다. 이 결과, 록다운 시기에 건강에 대한 염려로 기능이 강화된 FFP/KN 인증 마스크를 구매했던 소비자들이 록다운 종료 후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보이자 구매가 원활한 수술용 마스크 구매로 소비패턴이 변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외에 주목할 만한 부분으로 면이나 세탁이 가능한 재사용 마스크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은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제품의 위험도를 낮추고 위생 관리를 위해 별도의 규제 혹은 인증 적용이 필요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탈리아 마스크 판매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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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ww.corriere.it

 

이는 마스크의 기능보다는 가격과 더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헬스케어 관련 빅데이터 전문 기관인 Iqiva에서 약국과 드러그스토어를 중심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탈리아 가정에서 마스크 구매에 사용한 비용은 연초부터 9월까지 총 9800만 유로로 집계되고 있으며, 9월 1달간 총 2000만 유로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0센트로 가격 상한제가 적용되고 있는 수술용 마스크의 구매 비용까지 포함한 것으로, 4인 가족 기준 1달에 최소 200유로를 마스크 구입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탈리아 가정에서 마스크 구매에 사용한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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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ww.corriere.it

 

이탈리아에서 유통되는 마스크

 

이탈리아 시장에서 인증마스크에는 별도의 가격상한제가 적용되지 않아 FFP2(KN95) 마스크 기준 유통 채널별로 2.5유로에서 최대 7유로까지 가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 마스크 판매제품

종류

이미지

브랜드/가격

판매처

수술용 마스크

 

RayShine(중국)/

19.9(50pcs)

www.ziotester.it

 

Farmasave(이탈리아)/

18(50pcs)

www.farmasave.it

인증 마스크

(FFP2/KN95)

 

Medisana(독일)/

29.99(10pcs)

Amazon.it

 

Shuyian(중국)/

39.6(20pcs)

Amazon.it

/세탁 가능 마스크

 

Relaxsan(이탈리아)/

9.99(어린이용)/1pc

Amazon.it

 

SwS Printing(이탈리아)/

10/1pc

www.studiowebsite.it

자료: Amazon.it, 판매사 홈페이지

 

이탈리아 마스크 수입은 1~7월 기준 전년대비 약 1800% 수입이 급증했으나 정부 차원에서 국내생산 촉진과 일부 제품에 대한 가격 상한제 적용으로 자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 제품의 수입은 상반기 970%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이는 대중국 수입 증가율인 4762%에는 못 미치는 수치로 2020년 중국 제품의 이탈리아 마스크 수입시장 점유율은 92%에 달하고 있어 이탈리아 시장이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탈리아의 대한국 마스크 (HS Code 63079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1~7

수입액

163

325

238

1,758

전년대비 증감률

-20.50

99.67

-26.84

970.03

전체

223,546

247,156

253,478

2,285,222

자료: Global Trade Atlas

 

전망 및 시사점

 

보건 전문가들은 마스크 사용자가 확연히 감소한 6~7월을 기점으로 코로나19의 재확산 가능성을 높였다며,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일상에서도 사람들의 생활 습관이 변하고 있다. 개인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마스크 시장의 성장세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없어질 때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자의 구매비용 부담이 증가하며 온라인 유통채널과 같이 다국적 유통채널을 통한 저가제품 구매 선호도가 높아져 기능보다는 가격에 더 민감한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렇게 경쟁이 심화된 이탈리아 마스크 시장에 우리 기업이 진입하기 위해서는 친환경과 같이 보다 특별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겠다. 이외에 인증을 보유한 마스크의 경우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보건부처에서 진행하는 입찰을 통해 수출의 기회를 개척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이탈리아 일간지 Corriere della Sera, Il Sole 24 Ore, 이탈리아 통계청(ISTAT),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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