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우크라이나, 뜨고 있는 한국 중고 자동차
2020-10-26 최한나 우크라이나 키예프무역관

- 코로나 사태로 중고차 가격 인하, 구매 급증 -

- 경쟁력있는 한국 중고자동차, 수입량 증가할 전망 -

 

 

 

2018년 대비 2019년 중고 자동차 수입은 4배 가까이 증가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차량등록사업소 영업 중지로 인해 잠시 중고 자동차 수입이 주춤하는 듯 했으나 우크라이나 자동차 협회는 올해 7월 중고차 등록 수가 3만4300대라고 발표했다. 이는 7월 신규등록 대수의 4배 많은 수이며, 전년 동월비 대비 43% 증가, 전월 대비 17% 증가했다.


중고 자동차 수입 대수

(단위: 천 대)

external_image

자료: Ukrstat, Ukravtoprom

 

2020년 1분기 중고 자동차 모델 인기 순위

1위

Volkswagen Passat

Купить Volkswagen Passat B7 в лизинг, Pro Auto Leasing, Киев, Украина


6위

Volkswagen Jetta

Купить 2016 VOLKSWAGEN JETTA SPORT БУ. Продажа авто с аукциона США, с доставкой в Украину

2위

Skoda Octavia

Купить Шкода Октавия А7 БУ Украина недорого, купить Skoda Octavia A7 БУ с лучшей ценой на авто в Украине на ParkDrive.ua - страница 15

7위

Nissan Rogue

Купить 2018 NISSAN ROGUE S БУ. Продажа авто с аукциона США, с доставкой в Украину

3위

Volkswagen Golf

Растаможка авто из США в Одессе и Украине | Компания Vicars

8위

Skoda Fabia

Купить Шкода Фабия б/у в Украине | Продажа 2587 Skoda Fabia от 3800$ на Automoto.ua

4위

Ford Focus

Ford Fusion Б/У в Украине: цена авто из США и комплектации (Фото)

9위

Ford Fusion

бу 2017 FORD FUSION SE 3FA6P0HD3HR175275 из США в Украину. Форд Фюжен 2017 Выгодно из Америки.

5위

Renault Megane

ТОП-10 б/у авто, которые украинцы ввезли из-за границы в 2016 году - Автоновости Украины и мира - Авто - bigmir)net - Авто bigmir)net

10위

Opel Astra.

Б/у Opel Astra авто Польща

자료: Korrespondent, KOTRA 키예프 무역관

 

외제 중고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중고차 수입이 급증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1) 소비자들의 내수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

판매되는 내수 중고자동차 대부분이 주행거리 조작, 멀쩡한 외관과는 달리 형편없는 내부 상태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잃었다. 또한 소비자들은 우크라이나의 열악한 도로를 주행한 자동차는 같은 차량, 같은 연식이라도 해외 자동차보다 훨씬 성능이 떨어진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2) 남에게 뒤쳐 보이기 싫어하는 우크라이나 소비 트렌드

우크라이나는 1인당 GDP 3046달러이지만 도로에 고급 외제차량이 즐비해있다.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은 남들에게 뒤쳐 보이는 것을 싫어해 자동차 또한 실용성보다는 보이기 위한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새 차를 구매하기는 경제적 부담이 있어 해외 중고자동차 구매에 관심을 두고 있다.


3) 가성비 높은 외제 중고차량

외제 중고차량은 같은 가격으로 내수시장 중고자동차보다 내용연수가 짧고 성능 좋은 차를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제품이다. 똑같은 차종, 같은 내용연수 차량을 구입을 한다 하더라도 내수 중고 자동차와 비교 평균 30%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중고자동차 우크라이나 주요 수입국의 수입현황 

external_image

자료: State Fiscal Service of Ukraine

 

중고 자동차 수입 단연 미국 1위


2014년부터 정식 통관 절차를 밟지 않은 유럽 중고 자동차 수입이 허용되면서 대량의 유럽 중고 자동차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돼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차 사고 시 보험처리 등의 문제들이 생기게 되면서 정부에서는 정식 등록하지 않은 차량에 대한 수입금지, 정식통관 절차를 밟지 않는 차량에 대한 벌금제를 도입하면서 소비자들은 유럽 자동차를 대체할 다른 나라 수입 자동차에 관심을 갖게 됐다.


2016년부터 수입 차에 대한 수입규제가 완화돼 가면서 미국 중고자동차 수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들어오는 자동차들은 거의 대부분이 사고차량들이다. 미국에서는 사고 난 차량의 수리비가 엄청나기 때문에 대부분 폐차처리를 하지만 우크라이나에서는 싼 가격에 수리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 난 고급 클래스의 낮은 주행거리 차량을 미국에서 수입해 자동차를 수리해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새로운 트렌드로 뜨고 있는 한국 중고 자동차


아직까지 미국 중고자동차 수입량보다는 미치지 못하지만 최근 몇 년간 한국 중고 자동차 수입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미국 중고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도 경쟁력이 있어 한국 중고자동차는 앞으로  수입량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중고 자동차 딜러들은 전망하고 있다.


  ㅇ 인기 있는 한국 중고 자동차 차종: 현대 쏘나타, 현대 투싼, 기아 스포티지, 기아 옵티마, 기아 K5


한국 중고 자동차가 경쟁력이 있는 이유


  - (무사고 차량) 미국 수입 중고 자동차 대부분이 사고 난 차량인 것과 달리 한국 중고 자동차는 대부분 무사고 차량으로 특별한 수리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하다.

  - (미국보다 짧은 배송기간) 한국 중고차 배송기간은 보통 5주이지만 미국은 거리에 따라 배송기간이 8주까지 걸리기도 한다.

  - (저렴한 유지비) 미국 수입 중고 자동차는 대부분이 배기량이 높고 가솔린 차로 유지비가 비싸 LPG차량으로 개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국 중고 자동차는 디젤차나 LPG차량이기 때문에 유지비가 저렴하다.  


(단위: 달러)

모델 & 연식

연료

한국 중고차 시세

우크라이나 내수시장 중고차 시세

현대 투싼 2014년

디젤

12,650

17,500

현대 쏘나타 2013년

가스/가솔린

7,200

10,500

기아 쏘렌토

디젤

20,000~21,000

32,000-34,000

현대 싼타페 2016년

현대 투싼 2016년

디젤

16,000

20,000

 기아 옵티마 2016년

가스/가솔린

11,000

15,000

 

    - (다양한 차종, 세련된 외관) 한국에서 들어오는 차는 현대, 기아가 대부분이지만 다양한 차종들이 생산되고 있고 세련된 디자인이고 가격도 경제적이어서 우크라이나에서 가성비 좋은 차량으로 잘 알려져 있다.

    - (경제적인 수리비) 한국 중고차들은 차량관리가 잘 돼 있어 크게 수리하지 않아도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 중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자동차 부품이 구하기 쉽고 가격도 비싼 외제차와 비교해 경제적이라서 큰 부담 없이 수리가 가능하다.


코로나 사태가 위기가 아닌 기회로


코로나로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수입 중고 자동차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대부분 소비자들의 구매 활동이 모든 영역에서 현저히 감소하게 됐고 자동차 구매 또한 감소하게 됐다. 이로 인해 중고 자동차 가격이 감소하게 됐다.


2003년부터 중고자동차 수입업을 해오고 있는 Aution Auto 업체 대표는 이제까지 없었던 이례적인 일이며, 코로나 사태가 불러온 이변으로 1.5~2배 정도 중고 자동차를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 얘기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에 위협을 느끼면서 자동차 이용이 늘어나게 됐다. 오랜 재택근무로 인해 아파트에만 갇혀 있던 사람들이 다차(우크라이나 별장)나 키예프 외곽으로 이사를 하는 경우도 늘어나면서 자동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시사점


Aution Auto 업체 대표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어려운 경제 속에도 불구하고 중고 자동차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 중고 자동차 수입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한국 업체와의 거래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 언어문제라고 밝혔다. 한국 중고자동차 수입 시장뿐만 아니라 이와 함께 자동차 부품시장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Delo, korrespondent, autoconsulting, autocentre, State Fiscal Service of Ukraine, Ukrstat, Ukravtoprom 등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우크라이나, 뜨고 있는 한국 중고 자동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