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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홍기영
  • 2020-10-20
  • 출처 : KOTRA

- 2019년 칠레 공기청정기 판매 약 8% 성장 –

- 온라인 판매 증가 추세 -

 

 

 

칠레 공기 관리제품과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칠레의 공기 관리제품(공기청정기, 공기 냉각제품, 제습기, 가습기) 시장은 2019년 기준 8,500만 달러로 집계되며, 총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1% 감소한 52만 9,800대로 나타난다. 이 중 공기 냉각제품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며, 공기청정기의 경우 시장비중은 미미하지만 2019년 기준 시장규모가 약 8% 성장하며 가장 큰 성장을 이룬 제품으로 꼽힌다. 가습기와 제습기의 경우 시장 점유율이 거의 없는 것으로 집계된다.

 

칠레 공기 관리제품 시장현황

(단위: US$ 백만, 1,000대)

구분

2014년

2015

2016

2017

2018

2019

시장규모

63.1

54.9

76.8

82.3

87.3

85.7

판매대수

540

525.7

564.6

561.1

536.8

529.8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20.09.21.)

 

2019년 칠레 공기 관리제품 판매 세부현황

(단위: 1,000대)

제품구분

판매량

증감률

공기청정기

2.7

7.8

공기 냉각제품

527.1

-1.3

제습기

-

-

가습기

-

-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2020.1월 발간자료)

 

공기청정기의 경우 시장은 작지만 매해 4% 이상의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칠레의 대기오염과 코로나19에 대한 위생 수요 증가로 인해 앞으로의 성장률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칠레 공기청정기 판매동향

(단위: 1,000대, %)

연도

판매대수

성장률

2014

2

-

2015

2.1

4.5

2016

2.2

5.1

2017

2.3

5.6

2018

2.5

9.6

2019

2.7

7.8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2020.1월 발간자료)

 

2020년의 경우 2019년 4분기 시위의 여파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감소로 정체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2021년부터는 급격한 경기회복이 예상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공기청정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이다.

 

공기청정기 수입동향

 

칠레 공기청정기(HS 847989 기준)의 수입규모는 2019년 기준 전년대비 5% 상승한 약 9,800만 달러이며, 이 중 가정용 공기청정기(HS Code 84798990) 시장규모는 8,714만 달러로 전체 공기청정기 시장 중 가장 큰 비중(89%)을 차지하고 있다.

 

공기청정기 전체의 수입규모는 2018년 24% 하락하였으나 2019년 가정용 공기청정기 수입의 경우 역대 최대 증가율인 8% 증가했다. 반면, 산업용 공기청정기는 12% 하락하였다. 다만 HS 847989의 경우 다른 기계류의 수입도 포함하고 있으니 이를 감안해서 통계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칠레 공기청정기 (HS Code 847989) 수입동향

(단위: US$, %)

종류

2017

2018

2019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전체

122,950,472

27

93,749,885

-24

98,389,128

5

가정용

107,802,502

33

80,892,943

-25

87,137,854

8

산업용

15,147,969

-3

12,856,942

-15

11,251,274

-12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료(2019.12.),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HS 847989의 1위 수입국은 미국으로 총 수입의 19.41%인 1,91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우리나라는 16위 수입국으로 총 수입액은 149만 달러로 총 수입의 1.51%를 차지했다. 다만, 2019년 수입내역에 의하면 우리나라 브랜드의 제품이 중국의 생산공장에서 수입되어 원산지가 다르게 표기된 바 있어 실제 수입금액은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칠레 공기청정기 (HS Code 847989) 수입동향

(단위: US$ 만, %)

순위

국명

2017

2018

2019

수입액

비중률

증감률

수입액

비중률

증감률

수입액

비중률

증감률

총계

12,296

100

27

9,375

100

-24

9,839

100

5

1

미국

2,111

17.17

22

1,487

15.86

-30

1,910

19.41

28

2

독일

1,113

9.05

-12

1,059

11.30

-5

1,275

12.96

20

3

중국

1,269

10.32

38

952

10.16

-25

1,272

12.93

34

4

이탈리아

935

7.60

-39

1570

16.75

68

1,156

11.75

-26

5

브라질

2,217

18.03

201

747

7.97

-66

455

4.62

-39

6

멕시코

342

2.79

71

310

3.31

-10

344

3.49

11

7

영국

143

1.16

-50

208

2.22

46

319

3.24

53

8

스페인

530

4.31

-11

686

7.32

29

314

3.19

-54

9

스위스

234

1.90

167

262

2.80

12

288

2.93

10

10

캐나다

92

0.75

35

119

1.27

30

238

2.42

99

16

대한민국

52

0.42

-81

81

0.87

56

149

1.51

83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료(2019.12.),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HS 84798990 기준 칠레의 가정용 공기청정기 수입액은 8,714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8% 증가하였다. 1위 수입국은 미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6위 수입국이며, 2019년 기준 43만 달러를 칠레로 수출했다.

 

칠레 가정용 공기청정기(HS Code 84798990) 수입동향

(단위: US$ 만, %)

순위

국명

2017

2018

2019

수입액

비중률

증감률

수입액

비중률

증감률

수입액

비중률

증감률

총계

10,780

100

33

8,089

100

-25

8,714

100

8

1

미국

1,995

18.51

33

1,453

17.96

-27

1,835

21.06

26

2

중국

1,103

10.23

66

810

10.01

-27

1,230

14.12

52

3

독일

861

7.99

23

979

12.11

14

1,152

13.22

18

4

이탈리아

841

7.80

-43

1,250

15.45

49

1,039

11.92

-17

5

브라질

1,933

17.93

214

570

7.05

-71

444

5.10

-22

6

영국

143

1.33

-47

205

2.54

43

313

3.59

52

7

스위스

116

1.07

32

240

2.96

107

266

3.06

11

8

캐나다

92

0.85

35

115

1.42

25

236

2.71

106

9

스페인

506

4.69

-9

651

8.05

29

229

2.62

-65

10

네덜란드

115

1.07

136

80

0.99

-30

218

2.50

172

26

대한민국

50

0.47

-82

52

0.64

3

43

0.50

-16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료(2019.12.),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경쟁동향

 

칠레 공기 관리제품 시장에는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며, 현재 시장 점유율 1~2위를 차지하는 브랜드는 Kendal(Mar del Sur Ltda)와 Midea(Midea Group Co. Ltd)로 나타난다. 공기청정기에 국한되는 자료는 없으나, 칠레 내 대형 유통망 Falabella 홈페이지에서 현재 판매 중인 공기청정기 브랜드들을 확인해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 중에는 삼성전자가 칠레의 공기청정기 시장에 진출해있으며, 우리나라의 공기청정기는 품질 좋은 프리미엄 제품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어 고급 제품군 내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다.

 

칠레 주요 유통망 Paris 및 Falabella 내 가정용 공기청정기 판매 및 할인 모습

 

external_image

자료: Paris, Falabella 홈페이지

 

유통구조

 

공기 청정기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다. 공기 청정기는 주로 공기 관리제품과 함께 판매되고 있으며, 2019년 공기 관리제품의 매장 판매 비중은 86.6%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전자제품 전문매장이 전체 매장판매의 47.5%을 차지하며 가장 큰 유통 방법인 것으로 나타난다.

 

칠레의 전자제품 전문매장의 경우 Sodimac, EASY의 두 개 업체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위 전문매장들은 특정 브랜드나 가격대에 국한되지 않은 종합 매장으로 칠레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최근 온라인 구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9년 공기 관리제품의 온라인 판매비중은 13.4%로 매년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4년 대비 약 4배정도 증가한 13.4%를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판매에 제약이 생기면서 온라인 시장의 비율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온라인 배달업계 종사자 B씨는 “2019년 말 이후부터 온라인 주문의 수요가 늘고있다”고 말하며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비대면 판매 수요가 증가해 당분간은 이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칠레 매장형태별 공기 관리제품 유통 비중

(단위: %)

매장형태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매장판매

97.1

97.0

92.5

91.4

89.1

86.6

 - 슈퍼마켓 (슈퍼마켓하이퍼마켓 등)

5.9

5.9

5.6

5.6

5.5

5.3

 - 슈퍼마켓 외 유통망

66.4

66.3

63.4

62.8

61.1

59.1

   * 전자제품 전문매장

56.4

54.9

51.1

49.7

48.3

47.5

   * 가구/정원 전문점

8.6

8.5

8.6

7.9

8.0

8.2

   * 기타

1.4

3.0

3.7

5.2

4.8

3.4

 - 백화점

24.8

24.7

23.5

23.0

22.5

22.1

온라인 판매

2.9

3.0

7.5

8.6

10.9

13.4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주: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한 값으로 합계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20.09.21.)

 

관세율 및 인증

 

칠레의 기본 관세율은 6%이며, HS 84798990기준, 한국산 공기청정기는 무관세 혜택이 적용된다.

 

공기청정기를 비롯하여 칠레에서 전기∙전자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기연료관리국(SEC)이 규정하고 있는 안전성(Seguridad), 에너지 효율(Eficiencia)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모든 전기∙전자제품에 인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SEC 검색 웹페이지(https://wlhttp.sec.cl/PublicacionProductos/publicacion.do)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 SEC에 직접 이메일(contactodau@sec.cl)로 문의하는 방법, 인증 대행업체에 문의하는 방법 등이 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에어컨과 같은 항목으로 분류되어 SEC 인증을 받아야 하며, 안전성(Seguridad) 인증만 받으면 된다.

 

인증 완료 시 아래와 같이 해당 제품에 인증번호와 QR코드가 포함된 스티커가 부착된다.

 

external_image

 

시사점

 

공기청정기의 경우 시장은 작지만 매해 4% 이상의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칠레의 대기오염과 코로나19에 대한 위생 수요 증가로 인해 앞으로의 성장률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을 통한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따라서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활용한 상품 판매가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직접 진출이 부담스럽다면 인증을 대행해줄 수 있는 현지의 파트너를 구해 수출을 진행하는 방법을 추천하며, KOTRA 사업파트너 연결지원 서비스 혹은 지사화사업을 이용하는 방법도 권장한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International, SEC, Falabella, Paris,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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