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소비자의 결제방식, 현금에서 디지털로!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0-10-12
  • 출처 : KOTRA

- 2016년 연간 카드 결제액이 현금 결제액 추월 후 점차 격차 벌어져 -

-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결제의 뉴노멀화 -

 

 

 

UAE 소비자들의 주요 결제 수단은?

 

UAE는 예전부터 현금결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불과 2015년까지만 해도 연간 현금 결제액(400억 달러)이 카드 결제액(394억 달러)보다 컸다. 2016년부터 연간 카드 결제액이 현금 결제액을 넘어서기 시작했으며 점차 그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온라인 결제를 불신해 오프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매장에서도 현금 결제를 선호하던 UAE 소비자들의 결제방식이 카드 및 디지털 결제방식으로 점차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현금 결제 감소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UAE 결제 수단별 연간 결제액 추이

(단위: US$ 백만)

주: 2020년부터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UAE 결제 수단별 연간 결제 건수 추이

(단위: 백만 건)

주: 2020년부터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UAE 정부가 주도하는 현금 없는 사회

 

UAE 정부는 정부 시스템의 선진화를 추구해 최신 기술들을 빠르게 도입해왔다. 대부분의 연방 혹은 토후 정부가 모바일 결제 등 전자결제 방식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UAE 연방 재무부는 FAB 은행(First Abu Dhabi Bank)과 파트너십을 통해 연방 정부 서비스 수수료 결제 시스템인 e-Dirham을 출범했다. E-Dirham은 ‘eDirham Instant’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카드 없이 전자결제를 이용하거나 e-Dirham 파트너 은행 중 한 곳을 방문해 실물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유니스 알 쿠리 UAE 재무부 차관은 “UAE 정부 비전 2021의 일환으로 진행된 e-Dirham 시스템 구축을 통해 UAE 금융의 유연성, 지속가능성이 강화됐다.”라고 평했다.

 

한편 아부다비 정부는 정부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목표하는 전자정부전략(eGovernment Strategy)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7월 모든 아부다비 정부기관의 행정 서비스 수수료 결제 시 통용되는 디지털 결제 플랫폼인 'Abu Dhabi Pay'를 출범했다. 해당 플랫폼은 아부다비 정부 서비스 통합 포털인 TAMM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두바이 정부의 경우 스마트두바이전략(Smart Dubai Strategic Plan)의 일환으로 정부 서비스 통합 애플리케이션 'Dubai Now'를 개발·운영 중이다. Dubai Now를 통해 모든 두바이 정부기관의 서비스를 통합 이용, 관리할 수 있으며 수수료도 통합 관리 및 결제가 가능하다.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디지털, 모바일 결제 증가 가속화

 

2019년 기준 UAE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년대비 약 18% 성장했으며, 연평균 12.6% 성장해 2024년에는 그 규모가 453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모바일 커머스의 경우 2018년 대비 2019년에 약 24% 성장하며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를 비롯한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면서 해당 분야에 뛰어드는 기업과 새롭게 디지털 결제 방식을 도입하는 기업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추이

(단위: US$ 백만)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자상거래

1,704

2,119

2,504

2,818

3,188

3,594

- 모바일커머스

630

826

1,027

1,184

1,403

1,617

주: 2020년부터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한편, 글로벌 신용카드사 Visa가 UAE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 시 어떤 점을 기대하는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다양한 결제 수단’을 선택한 응답자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현지 통화 결제 옵션’은 45%, ‘보안 증명 표시’는 42%의 응답자가 선택했다. 더불어 소비자들은 디지털 결제 시 보안, 처리 속도, 편리성 등을 중시하기에 전자상거래 기업은 수요에 걸맞은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발생 후 디지털 결제의 뉴노멀화

 

접촉을 통한 감염 위험에 대한 우려가 고조된 상황 속에서 손으로 직접 건네야 하는 현금 사용 지양을 넘어 카드 결제마저 접촉이 없는 방식을 원해 근거리 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이 적용된 카드나 전자지갑(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수칙의 일환으로 슈퍼마켓, 정부기관 민원창구, 택시 등에서 결제 시 아크릴판이나 비닐을 사이에 두고 결제하는 비접촉 결제방식이 뉴노멀이 됐다.

 

지난 6월 두바이 경찰, 두바이 경제부, 글로벌 신용카드사 Visa가 ‘코로나19가 소비자의 결제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71%가 매장 구매 시 비접촉 카드 혹은 전자지갑 등 디지털 결제 방식을 선택했으며 61%가 온라인 구매 시 현금결제(COD, Cash on Delivery)가 아닌 디지털 결제 방식을 선택했다.

 

코로나19가 소비자의 결제 방식에 미치는 영향’ 설문조사 결과

자료: Dubai Media Office

 

그 후 8월에 Visa가 발간한 ‘The Visa Back to Business Study’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결제 방식을 바꾼 UAE 소비자 비중은 글로벌 통계인 78%보다 높은 90%로 집계됐다. 또한 소비자 중 90%가 비접촉 결제방식을 도입한 매장으로 이용 매장을 변경할 것이며 72%가 계산원이나 공용 기기를 통해서만 결제가 가능한 매장은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 답변했다. 해당 보고서에서 UAE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기업 중 44%가 코로나19 발생 후 처음으로 비접촉 결제 방식을 도입했다고 응답했으며 59%가 현금 결제를 줄이거나 중단했다고 응답했다.

 

이렇듯 UAE 소비자들은 코로나19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소비 방식을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기업들도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디지털 결제 시스템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UAE 내 주요 디지털 결제 플랫폼 제공 기업

 

UAE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폰 브랜드가 삼성, 애플이며 핸드폰 브랜드 사용률에 따라 애플페이, 삼성페이 등 휴대전화에 내장된 전자지갑 사용자가 많은 편이다. 전통적인 상업 은행들도 제휴를 통해 다양한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으며, QR 코드 결제 등 전자지갑 플랫폼 스타트업도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용 플랫폼 이외에 전자상거래 기업이나 디지털 결제 방식을 도입한 기업에 계좌 거래 및 수익 관리 등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편, 신규 플랫폼이 증가함에 따라 다수 은행이나 기업들이 보상 프로그램이나 제휴 기업 결제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자사 플랫폼을 통한 재소비 유도에 힘쓰고 있다.

 

UAE 내 주요 디지털 결제 플랫폼 제공 기업

기업명

기업정보

Telr

- 전자결제방식 최초 도입단계 기업부터 매달 판매 결제액이 1만3500달러 이상인 기업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플랜이 3가지로 나뉨.

- MENA 지역 내 최초 PCI DSS(결제 데이터 보안 인증) 레벨 1 인증 취득 기업

- 웹사이트: https://telr.com/000

Payfort

-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의 산하 기업

- 아랍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랍어가 지원됨.

- Emirates NBD, ADCB, FAB, Mashreq 등 역내 주요 은행과 제휴

- bayt, Citrusstv, Ferrari World Abu Dhabi 등 주요 고객

수익이 꾸준한 기업에 적합한 월별 구독서비스와 수익이 불규칙한 기업을 위한 맞춤 서비스 제공

- 웹사이트: https://www.payfort.com/

klip

- 소비자용 전자지갑 서비스

- UAE 은행 16곳의 파트너십을 통해 설립됐으며 Emirates Digital Wallet LLC사가 관리, 운영

- 은행 계좌 없이 이용 가능

- 웹사이트: https://www.klip.ae/

Cashu

- 소비자용 전자지갑 서비스

- MENA 지역 내 230만여 명의 이용자 보유

- 전 세계 7만5000개 이상의 판매 업체 및 7000개 이상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 가능

- 웹사이트: https://www.cashu.com/

PayBy

- 소비자용 전자지갑 서비스

- 제휴 매장에 설치된 QR 코드 키오스크를 통해 셀프 결제 가능

- 사용자 간 현금 선물(Cash Gift) 가능

- 웹사이트: https://www.payby.com/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PayBy사의 QR 코드를 통한 셀프 결제 모습

자료: The National

 

시사점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디지털 결제방식 도입과 각 기업의 적극적인 개발, 프로모션 등의 영향으로 디지털 결제가 계속해서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비접촉 결제방식이 뉴노멀로 자리 잡으며 해당 분야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UAE 기반 벤처캐피털(VC) S사의 관계자는 “UAE 정부의 핀테크 부문 육성 계획에 따라 관련 규제가 빠르게 구축되고 핀테크 분야 민간 기업의 성장이 촉진되고 있어 해당 분야에 대한 스타트업과 VC의 관심이 크다. 더불어 코로나19 발생 후 현금결제를 지양하게 돼 핀테크 및 결제 솔루션 기업의 문의가 증가했다.”라고 의견을 줬다.

 

한편 2021년 10월부터 2022년 3월까지 개최 예정인 두바이 엑스포 기간 중 UAE 방문객들이 자국 카드나 계좌로 쉽게 결제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Euromonitor, Ministry of Finance, Dubai Media Office, Smart Dubai, Visa,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소비자의 결제방식, 현금에서 디지털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