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온라인 수업으로 어린이 근시 증가해 ‘드림렌즈’ 수요 늘어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0-10-08
  • 출처 : KOTRA

-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수업 늘면서 중국 초중고생 근시율 11.7% 증가 -

- 자녀 건강 위해 프리미엄 제품 수입 늘어 -




근시 발생 연령 점차 낮아지면서, 드림렌즈 수요 늘어나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이 늘면서 학생들 눈 건강에 비상등이 켜졌다. 중국 교육부가 아홉 개 지역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근시 비율을 조사한 결과 2020년 1~6월 전국 초중고생의 근시율이 11.7%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초등학생 근시율의 증가속도가 15.2%로 가장 빨랐고 고등학생의 근시 증가율은 3.8%에 달했다.


external_image

자료: 중국교육부(国教育部)


주로 드림렌즈(Orthokeratology Lens)라고 불리는 이 특수 렌즈는 수술 없이 렌즈 착용만으로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으로 치료교정술을 받지 못하는 청소년이 주요 소비대상이다. 콘택트렌즈에 비해 드림렌즈는 시력을 교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눈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임상수치에 따르면 일반 안경의 연평균 도수 증가폭은 100~125도 사이인데 드림렌즈는 25도 이하인 것으로 알려졌다.

 

WHO의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청소년 근시율은 53.6%로 세계 1위이다. 중국교육부(中国教育部), 국가위생건강위원회(生健康员会) 등 8개 부서에서는 2030년까지 청소년의 근시율을 2018년보다 11.5% 낮추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2018년 발표된 ‘근시예방통제지침서’(《近防控指南》)에서는 드림렌즈는 일반안경보다 시력 교정 효과가 뚜렷하다고 명확히 밝히고 있다. 임상수치 결과도 드림렌즈 착용 기한이 길수록 교정효과가 좋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의료기기산업협회(国医疗器械协会)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드림렌즈 사용량은 83만 개로 산업 침투율은 1%에 불과한다. 그러나 선진국, 특히 중국과 생체구조가 유사한 동아시아지역 드림렌즈의 평균 침투율은 모두 5% 이상이며 비교적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까지 중국 드림렌즈의 사용량은 237만 개를 돌파해 침투율과 연평균 성장률(GAGR)이 각각 2%, 3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external_image

자료: 중국의료기기산업협회(国医疗协会)


중국내 근시 치료술 비교


국내외 많은 임상연구결과에 따르면 드림렌즈는 안축장 길이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 시력 악화를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수술치료는 18세 이상의 안경 도수가 안정한 근시 환자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어린이와 청소년은 거의 비수술 치료안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드림렌즈는 시장가격이 높은 편(10,000위안/)으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 여부에 영향이 크다. 그러나 최근 중국 학부모들의 자녀 건강 소비를 늘리고 있는 편이다.


시력 교정방식 비교

유형

교정방식

사용대상

가격대

안전성

교정효과

안경

일반 안경

모든 연령대, 근시안 100도 이상

300~1,000위안

가장 안전함.

약함.

누진다초점

안경

노안, 안구피로증

일반 안경보다 조금 비쌈.

정확히 착용 시 안전함.

임상수치 없음.

콘택트렌즈

드림렌즈

8세 이상

(청소년 위주)

- 수입산: 1~1.3만 위안

- 국산: 0.7~1만 위안

- 사용기한: 1.5

정확히 착용 시 안전함.

청소년 안축장 길이 통제 가능

하드렌즈

(RGP)

청소년, 성인

3,000위안

정규적인 곳에서 맞춘 경우 안전함.

일정 효과

소프트렌즈

성인

100위안

(사용주기 1)

염증유발 가능성 높음.

약함.

수술

라식수술

근시안 2년 이상, 매년 디옵터 증장이 50도 이하인 성인

1.2~1.8만 위안

부작용 있음.

좋음.

안내렌즈

삽입술

0.5~3만 위안

부작용 있을 수 있으나 수시로 뺄 수 있음.

좋음.

약물

Atropini

눈약

6-22

3,000위안/ 

부작용 임상실험 필요

드림렌즈와 함께 사용시 효과 높음

자료: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中国国家卫生健康委员会) 및 기타 공개자료


드림렌즈는 제품 참고수치, 맞추는 방식 등 디테일한 면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사용자나 안경사는 한번 사용하거나 추천받은 드림렌즈의 브랜드를 쉽게 바꾸지 않는 경향이 있다. 드림렌즈 사용자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 중, 3~4년, 5~6년, 7~8년 연속 착용한 사용자가 각각 98%, 73%, 44%로 고객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 드림렌즈 경쟁업체 적은 편

 

중국은 드림렌즈가 아직 시장 도입단계에 있어 경쟁업체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현재 중국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드림렌즈 생산업체는 총 9개로 7개는 수입공장(대만 헝타이(亨泰), 미국 Euclid, C&R, ParagonVision, 일본 Alpha, 한국 Lucid Korea, 네덜란드 Procornea)이며 본토 생산업체는 2(OVCTEK, EyeBright)이다.

 

2018년 중국 드림렌즈 판매량을 놓고 볼 때 OVCTEK, 미국 Euclid, 한국 Lucid, 대만  헝타이(亨泰), 일본 Alpha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31%, 19%, 13%, 12%, 10%로 전체 시장의 85%를 차지한다. 현재 일본 Menncon 및 중국 5개 업체의 드림렌즈가 임상실험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졌는데 2~3년내에 심사비준을 거쳐 시장에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드림렌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Industrial Securities


인터뷰: 우한시 아이얼안과병원 소아안과 주임 Mr. Sun

 

Q1: 드림렌즈의 근시안 교정 효과는 어떤가?

A1: 드림렌즈는 각 사용자의 각막에 따라 디자인된다. 일반 콘택트렌즈와의 차이라고 하면 저녁 잠 자는 8~10시간동안 착용하면 낮에는 안경의 도움 없이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반 안경을 착용하는 아이들은 안경 도수가 평균 50~75도 높아지는데 반해 드림렌즈 착용자는 10~25도 증가했다.

 

Q2: 드림렌즈가 비싼 이유는 무엇인지?

A2: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는 드림렌즈는 생산재료와 설비 모두 수입산에 의존해야 한다. 드림렌즈는 재검사 주기가 긴 제품인데 구매 후 재검사는 모두 무료다. 그래서 가격대가 일반 안경보다 많이 높은 편이다. 중국 소비자들은 수입제품이 국산제품보다 더 좋다는 인식이 있어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보다 고가의 수입제품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Q3: 드림렌즈의 시장전망이 어떤가?

A3: 드림렌즈는 단가가 제일 높은 비수술 시력교정안이다.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자녀 건강에 관성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이후 8월 개학시즌을 맞이하면서 드림렌즈 상담자와 고객이 동기대비 30% 증가하고 7월보다 70% 증가했다.

 

시사점

 

전자제품이 보급되고 야외활동이 적어지면서 중국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근시율이 점점 높아지고 근시 저령화가 심각해지고 있다. 코로나 시대 온라인·오프라인수업의 병행이 뉴노멀이 되면서 학부모들의 자녀 눈건강에 대한 소비수요와 소비의향이 급증하고 있다. 드림렌즈는 수술 없이 근시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앞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드림렌즈산업은 아직 발전초기에 있어 시장침투율이 낮고 관련 기업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드림렌즈 생산에 필요한 재료, 사용에 필요한 소비품(보존액 등)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관련 한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 기회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료: 중국교육부(国教育部),중국위생건강위원회(国国家卫生健康委员会),중국의료기기산업협회(国医疗器械协会),Industrial Security(兴业证经济研究院),화경정보망(华经报网),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소호망(搜狐),Ofweek(Ofweek), KOTRA 우한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온라인 수업으로 어린이 근시 증가해 ‘드림렌즈’ 수요 늘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