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남아공,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 트렌드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임해일
  • 2020-08-31
  • 출처 : KOTRA

- 높은 가격대에도 반려동물 위한 적극적인 소비와 투자 -

- 다양한 반려동물 전용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우리 기업의 진출 기대 -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확대


남아공의 반려동물 제품 및 서비스로는 사료, 장난감, 침구류, 의류, 미용, 보험 등 다양한 항목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현재 남아공에는 200개 이상의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와 약 10개의 의료 보험회사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호텔과 스파 등 이색적인 전용 서비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 관리 상품 유통업체들은 물론이고 관련 온라인 유통업체들까지 생겨나며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반려동물 건강관리 상품으로는 영양 보조제, 구충제, 비타민 등으로 Market Research Pet Healthcare in South Africa 보고서에 따르면 남아공 반려동물 건강제품 시장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2.7%의 꾸준한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후에도 3%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려동물 관리 서비스 또한 연평균 8.1%의 성장률로 빠르게 성장 중이며, 비록 아직 시장 규모는 작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반면 사료 판매량은 지난 5년간 크게 변화하지 않았지만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며 반려동물 시장을 선도하는 주된 제품으로 자리 자리잡고 있다.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남아공은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반려동물을 많이 키우는 나라로 관련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이며,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가족 대해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많은 업체들이 상위 계층을 겨냥해 유기농 사료 및 간식과 고급 침구, 목줄, 의류, 장난감, 액세서리 등의 제품 출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외 사진 촬영, 전문 미용, 전용 스파와 같은 럭셔리 반려동물 관리 산업의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단순한 미용 서비스가 아닌 반려동물 전용 클렌징과 트리트먼트 샴푸, 컨디셔너, 심지어 탈취제까지 전문화되며 반려동물을 위한 전용 미용 제품을 공급하는 소규모 자영업체들도 생겨나고 있다.

 

남아공의 Ethology Academy 사립대학교는 매년 약 50명의 학생을 양성해 반려동물 미용기술을 가르치고 자격증을 취득 후 졸업을 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반려동물 미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교육시설 또한 활성화되고 있다.

 

더욱 더 다양해지는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

 

남아공의 반려동물 제품 수요의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 관리 비용 또한 상승해 관련 보험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반려동물 보험은 크게 로열티·일반·프리미엄으로 나뉘며 품목별로 멸균 및 해충 박멸, 외과 및 백내장 수술, 그 외 기타 간단한 시술 등이 포함된다. 반려동물에 마이크로칩을 삽입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시스템에 등록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반려동물들로 인한 갑작스런 지출을 막기 위해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려동물 전용 가구 브랜드들은 다소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 유지하고 있다. All About Dogs사는 수공예로 만든 반려동물 침대를 출시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Amanda Colantoni 대표에 따르면 가죽 쿠션, 참나무 침대 등 값비싼 제품들도 판매된다고 한다.

 

한편 남아공 사료 브랜드들은 반려동물의 건강에 더욱 더 초점을 맞추는 추세이다. 1891년 설립된 RCL Foods사는 남아공의 대표적인 식품 제조회사 브랜드 중 하나로 Bobtail, Bonzo, Canine Cuisine, Catmor, Dogmor, Optimizor, Ultra Dog를 포함한 다양한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들을 보유 중이며 제품들 중에는 유기농 및 천연 사료들을 포함하고 있다. Raw Love Pets사는 개와 고양이 모두에게 적합한 식단으로 주로 고기를 기반으로 한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은 낮은 사료를 제조한다. 또한 가공하지 않은 식품 원자재가 반려동물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돼 현지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Must Love Dogs 등의 반려동물 벤처기업은 5성급 반려동물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격은 평균적으로 하룻밤에 약 500랜드(35달러)로 체크인 시 난방기, 안전 테두리를 갖춘 통나무집이 제공되며 훈련된 직원들의 보살핌을 받는다. 반려동물이 호텔을 이용하는 동안 주인은 스마트폰을 통해 24시간 반려동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반려동물 호텔 외에도 수공예 액세서리 등 럭셔리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남아공 애완동물 호텔

EMB00002efc3543

자료: Biancageater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영어)

The Vet Expo Africa

전시회명(한국어)

아프리카 수의학 엑스포

전시품목

반려동물 전문 건강관리 및 의료 관련 제품 등

웹사이트

www.terrapinn.com/exhibition/vet-expo-africa/index.stm

 

전시회명(영어)

WODAC (World of Dogs & Cats) Pet Expo

전시회명(한국어)

세계 개와 고양이 반려동물 엑스포

전시품목

반려동물 전문 건강관리 및 의료 관련 제품 등

웹사이트

www.dogscats.co.za

 

시사점

 

최근 반려동물 미용 자격증이 있는 우리나라 청년들이 해외 진출을 많이 시도하는 가운데 이처럼 기술이 있는 차세대 청년들과 반려동물 전용 미용제품을 제조하는 우리 기업과 협업하면 남아공 시장에 우리 기업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아직 남아공에 시장에 보편화되지 않은 한국의 반려동물 픽업, 돌보기, 장례 등 다양한 서비스 업체들의 진출 또한 기대된다.


또한 유기농 사료와 친환경 반려동물 전용 미용제품들에 대한 관심 및 수요에 대응할 전략이 필요하다.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해 소규모 업체들 방문 또는 박람회에 참가해 우리 기업의 브랜드를 알리고 다양한 샘플을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아공 현지 전시회에 참가해 바이어들과 직접 접촉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현장에서 확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료: Euromonitor, Insight Survey, Market Research, Bizcommunity, Biancageater, KOTRA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남아공,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