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은행 시장동향 - 포용적 금융, 현금없는 사회 확대를 위한 노력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지혜
  • 2020-08-27
  • 출처 : KOTRA

- 포용적 금융, 현금 없는 사회를 위한 정부의 노력 지속 중 -  

- 핀테크 관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 솔루션 등 유망 -

  



 시장 규모


시장조사기관 Ficth Solutions의 자료에 따르면 이집트 금융부문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GVA: Gross Value Added) 규모는 2019년 기준 177억 달러로 2029년까지 연평균 약 10.5%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집트 은행 및 금융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은 1억 명이 넘는 인구와 거시경제 부문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집트 금융시장 규모

                                                                                        자료 : Ficth Solutions


이집트 은행부문의 경우 총 자산 규모는 2019년 기준 3592억 달러로 2029년까지 연평균 약 7%대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이집트 은행부문 규모

 자료: Fitch Solution


은행부문의 구조적 특징


(자금원)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은행예금의 절반 이상이 현지화로 대부분은 민간이 예치한 금액이며, 16.3%는 정부 예치금이다. 2019년 2분기 기준 성인 인구 6100만 명 대비 1600만 개의 직불카드가 발급됐다. 금융 소외계층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이집트 정부의 포용적 금융(Financial Inclusive) 확대 노력에 따라 은행부문들의 성장기회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자기자본비율)
이집트 은행부문의 자기자본비율은 광범위한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꾸준히 향상돼 왔다. 2016년 변동환율제 시행 이후 14%였던 비율이 2019년 9월 기준 18.1%로 증가했다. 


(환위험)
한편 이집트 은행부문은 외국환 자산이 전체 자산의 10% 이하로 환위험에 제한적으로 노출된다.


은행 부문 성장 전망 긍정적


이집트 은행부문은 신용거래 증가(Credit Growth), 수익성, 자금력, 유동성 등을 유지하고 있어 2020년 성장 전망이 매우 낙관적이다. 은행의 관리감독 규제부문의 정리와 개선이 은행들의 튼튼한 자산 기반을 만들었고 부실자산 감소로 이어졌다. 신용거래는 금리 인하와 소비 진작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전히 현금위주의 사회인 이집트에서 핀테크 스타트업이 공식 은행서비스 이용 범위를 넓히는 데 일조하고 있다. 


운영 중인 은행은 38개, 지점은 4365개


이집트 중앙은행에 따르면 이집트 내 운영 중인 은행 수는 지난 5년간 변동이 없으나 지점 수는 매년 증가해왔다. 이집트 중앙은행은 38개의 은행을 주식보유량과 활동에 따라 공공 상업은행(3개), 민영은행(23개), 특별은행(5개), 외국계은행(7개)으로 분류한다. 은행마다 각 규모와 활동에 따라 개인 금융이나 기업 금융에 특화하기도 하고 지리적 혹은 비즈니스 범위에 따라 서비스와 전략이 다르다.  National Bank of Egypt, Bank Misr, Banque Du Caire는 최대 공공 분야 은행으로 은행부문의 40%를 차지한다. 민영은행 중에서는 CIB(Commercial International Bank)가, 외국계 은행 중에서는 HSBC가 선도적이다.  


이집트 은행 현황

기준

운영 중인 은행 수

지점 수

2015년 9월

38

3785

2016년 6월

38

3882

2016년 9월

38

3910

2017년 6월

38

4009

2017년 9월

38

4042

2018년 6월

38

4155

2018년 9월

38

4177

2019년 6월

38

4298

2019년 9월

38

4365

자료: 이집트중앙은행(Central Bank of Egypt)


주요 은행

 

이집트에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험이 많은 주요 은행은 아래 표와 같다.


은행명

특징

National Bank of Egypt (NBE)

- 이집트 최고(最古), 최대의 공공부문 상업은행

- 1961년 이집트 중앙은행 설립 전까지 이집트의 실질적 중앙은행의 역할을 함.

- 2018년 말 기준 은행의 총 자산 가치는 1조6000억 달러

- 민간부문의 관리 및 경영을 공공은행에 적용한 마지막 사례

Banque Misr

- 1920년 설립

- 기업, 개인, 투자, 이슬람 금융 서비스 제공

Commercial International Bank (CIB)

- 이집트 최대 민간 은행

- 총 자산 기준 이집트 내 은행 중 3위 차지(2019년 말 기준 3867억 달러)

Qatar National Bank (QNB)

- QPSC(Qatari Public Shareholding Company) 자회사

- 1978년 설립

- 기업, 투자, 개인, 기타사업 분야 서비스를 운영

자료: 각 은행 웹사이트


이집트 상위 10대 은행의 자산총액 ,건전성, 수익 관련 지표는 아래 표와 같다. 자산 총액 1위는 NBE, 고정이하 여신비율이 낮은 은행  1위도 NBE다. 


(단위: 백만 달러, %)  

은행명

자산총액

총 대출 증가

고정이하 여신비율

순이자 수익

순이익

NBE

1,601,610

17.6

1.7

3.3

20.0

Banque Misr

884,067

22.6

2.9

1.3

6.2

CIB

386,742

9.9

4.0

6.6

27.5

QNB ALAHLI Bank

273,014

11.9

2.8

5.8

27.1

Banque Du Caire

185,828

14.7

4.0

5.1

32.7

Bank of Alexandria

101,330

2.1

5.4

6.7

32.9

Faisal Islamic Bank of Egypt

98,776

20.0

9.9

5.3

22.9

Bank Audi

71,735

-16.7

N/A

4.5

22.2

National Bank of Kuwait-Egypt

69,320

-22.2

2.3

4.9

32.7

Egyptian Gulf Bank

65,710

-10.1

4.0

3.4

16.1

                                                                                           자료: Fitch Solutions


한국 개인사업자나 기업이 이집트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할까?


이집트에 기 진출한 기업인들과의 인터뷰 결과 대부분의 개인 사업자와 기업들은 이집트의 금리가 높아 현지 은행에서 대출 받기보다는 본국에서의 송금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이집트에서 개인사업자와 기업에 대한 대출 시 은행의 이자율은 기업의 종류(지점, 공장, 일반기업 등)와 규모(중소기업, 대기업 등), 산업종류(제조업, 농업, 건설 등), 대출 통화(달러, 이집트 파운드), 대출 목적(설비구입, 급여지급 등)에 따라 달라진다. 2020년 8월 13일 기준 이집트 중앙은행의 이집트 파운드 대출 금리(기업기준)는 11.3%이다. 


 구분 

NBE

CIB

Bank Misr

개인

대출가능여부

조건부 가능

조건부 가능

조건부 가능

대출종류

신용 및 담보대출

신용 및 담보대출

신용 및 담보대출

이자율

14%~18% (급여증명필요)

14%~23.5%

12%~19%

기업

대출가능여부

가능

가능

가능

대출종류

신용 및 담보대출

신용 및 담보대출

신용 및 담보대출

이자율

5%~10%

12% (대기업만 가능)

중소기업 7%

대기업은 10% 부터

자료: 각 은행 웹사이트


포용적 금융(Financial Inclusion)을 위한 이집트 정부의 노력


이집트인 성인 중 2/3는 언뱅크(Unbanked: 은행계좌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다. 세계은행의 수치에 따르면 이집트 인구의 10~15%만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어 포용적 금융이 제한적이다. 언뱅크들은 비공식 경제 분야에 종사하며 다양한 소일거리들을 하며 생계를 유지한다. 예금을 안전하게 보관할 방법이 없고 대출이나 모기지에 접근조차 어려워 가족들에게 빌리는 것에 의존한다.


한편 이집트에서는 ‘Cash is King’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금결제가 주요 결제 수단으로 통용돼 왔다. 이는 비효율적인 자원배분과 거래비용 증가로 금융서비스의 확대를 더디게 만들었다.  


포용적 금융은 이집트 정부의 ‘이집트 지속가능발전전략(SDS) 2030’ 추진과 연계돼 우선순위 과제가 됐다. 이집트 중앙은행은 포용적 금융을 확대하고 주도하는 책임을 맡았다. 엘시시 대통령은 2019년 4월 대통령령 2019-18호인 공공 및 민간부문의 사업자들에게 현금 없는 지불결제 방법(급여, 세금, 사회보험 등) 사용을 의무화 하는 법안에 사인했다. 


이의 연장선상으로 이집트는 포용적 금융, 현금 없는 사회를 위해 2019년 초 ‘Meaza’라는 제도를 시작했다. 2800개의 정부기관에서 450만 개의 ‘Meeza Card’를 발행하고 추가로 700만 개의 연금 수급자를 위한 카드를 발행하는 것이다. ‘Meeza Card’는 이집트 내에서 은행카드 및 전자지갑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다. ATM, POS기, 상점, 정부 단체,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선불카드나 직불카드 형태로 주요은행(NBE, Bank Misr, CIB 등)에서 발행이 가능하다. 또한 공무원 등 공공부문 및 민간 근로자들의 급여도 현금 지급에서 신용카드, 직불카드, 은행 계좌이체,  ‘Meeza Card’ 등을 통해 지급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Meeza 시스템  및 시중 은행 발행 카드 예시 이미지

From an innovative idea to a Seamless award: The CEO of Paynas sheds light on his journey


 자료: Fintech Egypt 웹사이트

 자료: Daily News Egypt


핀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핀테크 펀드 조성


이집트는 1인당 소득수준이 비슷한 타 국가 대비 인구당 은행 지점 및 ATM 수가 적고 이런 서비스는 대부분 도시에 집중돼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금융서비스 접근성 확대와 이집트의 경제성장을 위해서 핀테크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Wamda의 자료의 따르면 2019년 5월 기준 모바일 보급률은 102%, 스마트폰 사용자는 2800만 명이다. 이집트 중앙은행은 금융 부문 성장을 위해 신규 이니셔티브 시행과 규정 마련 등 다양한 조치들과 함께 약 5800억 달러에 달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핀테크 펀드를 조성하기도 했다.


지난 몇 년간 이집트 금융 부문 성장 시 포용적 금융이 선도적 역할을 하면서 핀테크 스타트업도 함께 시장에서 부상해왔다. 가장 주목할 만한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Fawry’가 있다. 2009년 첫 거래 개시 후 전자결제 서비스를 전국 10만 개 장소에서 제공하며, 지금은 200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일일 거래량 210만 건을 기록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다만 이집트에서 다소 새로운 분야라 이 분야 스타트업들은 각종 규제와 사회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한다.

 

디지털 뱅킹


Brussel Research Group의 자료에 따르면 이집트 은행의 75%가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140만 개의 계좌등록에 해당하며 16개의 은행이 E-뱅킹과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풀로 제공한다. 기술에 대한 투자는 은행 분야의 미래이며, 이집트의 포용적 금융 추진에 필수 요소이다. 디지털 뱅킹 이용은 은행과 소비자의 거래비용을 줄여 금융소외계층이 쉽게 금융에 접근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은행의 수익성을 높여 더욱 금융 포용을 증가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기게 된다. 다만 금융이해력, 인식, 유통업체의 소액 및 고액결제 관리 등의 어려움도 있다.


암호 화폐


이집트에서 암호화폐의 사용은 불법으로 이집트 중앙은행은 암호 화폐 사용에 대해 반복적으로 경고해왔다. 그럼에도 이집트 중앙은행은 미래에 암호 화폐 발행 시 잠재적 이점에 대해 적극 연구 중이며, Fitch Solutions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에는 암호화폐의 관리감독 향상을 위한 신규 입법 초안을 준비해왔다. 새로운 법안은 암호화폐 생성, 광고, 거래 및 발급 플랫폼의 허가를 의무화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슬람 은행 
  
기존의 일반 은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여전히 이슬람 은행에는 장벽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4400만 명 이상의 이집트인들은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되지만 높은 요금과 수수료, 샤리아(Sharia: 이슬람 법 체계)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관행이 이들이 금융서비스 이용을 꺼려하는 이유가 된다. 이슬람 금융은 이슬람 율법을 기반으로 하며, 샤리아 은행 규정으로 적용된다. 또한 이슬람 금융에서는 은행의 수익과 손실은 고객과 공유된다. 은행의 거래는 이슬람 율법에 의해 허용되는 거래로 제한된다. 예를 들어 이슬람에서 금지하는 분야(술, 담배, 마약 등)의 사업에 이슬람 은행은 투자하지 않는다. 이러한 투자 분야의 제한은 2008년 금융위기로부터 기업들을 보호할 수 있었다. 시장에서 기존 은행의 탄탄한 기반과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슬람 금융은 여전히 이집트에서 여지를 찾고 있다. 시장에서의 세그먼트는 작지만 안정성은 사람들의 신뢰를 받고 있으며, 이슬람 금융 제품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슬람 은행은 이집트에서 14개 이상의 은행을 운영하며 그 뿌리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집트 이슬람 금융협회(Egypt Islam Finance Association)에 따르면 이슬람 은행은 전체 은행부분의 6%를 차지하고 있다. Global Finance에 따르면 Faisal Islamic Bank of Egypt는 이집트 최고의 이슬람은행이며, ‘세계 최고의 이슬람 금융기관’으로 선정됐다.


외국계 은행 동향


Citi, BNP Paribas, Société Générale 등을 포함한 외국계 은행들이 지난 몇 년간 이집트에서 철수했다. Bank Audi Egypt는 National Bank of Greece의 이집트 지주회사 인수를 발표해 중앙은행의 인수완료를 위한 승인 대기 중이며, 신규지점을 지속적으로 개설할 계획이다.


정책 환경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이집트 은행 시스템 규제는 법률 2008-33호(The Central Bank, The Banking Sector and money)에 기반해 이집트 중앙은행을 대통령 관할로 두고 이에 통화정책 시행과 은행규제 및 인허가에 대한 책임을 부여한다. 이집트의 모든 은행은 중앙은행의 관리감독을 받으나 Arab International Bank, Nasr Social Bank, National Investment Bank는 해당 법률 및 조약의 특별조항에 따라 관리 감독이 제외된다.


이집트 은행부문의 개혁의 발자취를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이 2단계로 나눌 수 있다. 2003년 이래로 은행부문은 2단계의 개혁을 겪어왔으며, 대부분 1990년대부터 생겨난 부실자산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1단계(2004년~2008년)

2단계(2009년~2012년)

은행부문 민영화, 부실채권 정리

부실자산 감소, 국영은행 구조조정, 자본수요, 높은 자기자본비율, 엄격한 조항 적용, 인수합병활동

바젤 II협약 시행에 주력, 국영은행 구조조정지속,

2011년 ‘아랍의 봄‘ 혁명으로 개혁 지연됐으나 은행 시스템 향상을 위한 거버넌스 차원에서 중앙은행의 권한과 독립성 강화를 위한 노력 지속

                                                                자료: Fitch Solutons, KOTRA 카이로 무역관 정리


2017년 6월에는 이집트 은행부문 및 중앙은행 규제를 위한 입법 초안(170개 조항, 6개 부문)이 마련돼 같은 해 11월에 내각의 승인을 받았다. 또한 해당 법안은 IMF와 세계은행의 검토를 거쳤다. 이후 2019년 5월에 재검토 돼 240개 조항을 포함하는 수정안이 만들어졌다. 이 수정안은 중앙은행에 환전과 송금, 기업의 신용평가, 결제 시스템 및 서비스 분야 기업의 활동, 금융서비스 아웃소싱 기업, 신용위험보장기관 등에 대해 더 큰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뼈대로 한다.


관계자 인터뷰 종합


Banque Misr의 고객서비스 과장 Yosri Farghale, CIB의 고객서비스 과장 Ahmed Essam, Credit Cards & Visa Dept. NBE의 신용카드 및 Visa팀 과장 Mohamed Fawzy, Bank Audi의 지점 과장, Arab International Bank의 지점 과장 Mohamed Khalil, 핀테크 관계자 등과의 인터뷰 결과를 종합한 이집트 은행 시장에 관한 인사이트를 살펴보자.

 

(은행 관련 제품은 수입에 의존)

은행 입구의 금속 탐지기, 지폐 계수기, 위조지폐 탐지기, 금고, 소프트웨어, 은행카드 인쇄기 등 은행 서비스 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한국 기업들에 기회가 있을 수 있다. 이집트는 은행 관련 제품들을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아 시장수요를 수입으로 충족한다. 은행들은 신문에 입찰공고를 내거나 자체 등록된 공급업자 리스트에 요청 후 최적의 조건을 제시한 업체를 선정해 필요 제품을 조달한다. 이집트의 은행 제품 공급업자나 에이전트들은 은행에 직접 마케팅을 하거나 은행의 공급업자 리스트에 등록한다.

 

(포용적 금융)

포용적 금융확대는 이집트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가 높으며 이집트 중앙은행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지역 및 국제행사에 참석해왔다. 2017년에는 세계은행이 추진한 ‘포용적 금융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선정된 중국과 멕시코를 모델국가로 선정했다. 이집트는 공식 금융부문을 이용하게 할 수 있는 4400만 명 이상의 성인이 있어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세계은행은 평가했다. 이는 이집트 시장에 관심이 있고 진출을 원하는 한국 은행들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한국의 금융 서비스 기업이나 정부부처의 진출 기회)

한국 은행들의 이집트 시장 진출도 환영하지만 은행 및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이나 정부부처도 금융 상품, 기기, 서비스, 소프트웨어, 지식공유프로그램(KSP), 전문가 등과 함께 이집트 금융부문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집트 재무부는 VAT시스템 세팅에 지원을 필요로 했으며, 한국의 기획재정부의 지식공유프로그램(KSP)을 통해 VAT부과 시스템의 기술노하우를 배운 바가 있다. 이런 모델을 참고해 이집트 은행들도 서비스 향상을 위해 벤치마킹하거나 한국 은행부문으로부터 자문을 필요로 할 수 있다. 특히 지금은 이집트가 몇몇 정부부처에 전자시스템을 통한 현금 없는 결제 분야를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오고 있다. 따라서 이집트는 해당 분야에 대한 한국측의 지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핀테크 관련 제품 및 소프트웨어 등 유망)

투자가의 입장에서 Fawry 같은 기업들은 신규 프로젝트와 투자확장을 위해 자본금을 늘릴 계획이다. 자본금의 증가는 호의적인 시장여건을 만들고 기업이 모바일 서비스 개발 전략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코로나19 판데믹 이후 소비자들은 수도, 전기, 전화요금을 모바일 앱을 통해 결제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핀테크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을 다루는 한국 기업들에는 이런 환경이 유리할 것이다. 심지어 모바일 관련 하드웨어는 더욱 유망하고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이집트 은행의 잠재력과 다양한 판촉활동)

한국의 은행들이 이집트 은행부문에 진출할 여지가 있다. 이집트의 주요 은행은 다양한 은행 관련 행사 참가 등 광범위한 판촉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은행, 중개업, 투자은행, 사모펀드하우스 등이 활기차게 운영되고 역내 확장계획을 발표하면서 외국인 투자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개인 금융, 기업 금융, 보험, 모기지, 금융 자문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미 개척된 다양한 부문에서 대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시사점

 

1억 명의 거대 내수 인구를 기반으로 이집트의 은행 및 금융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적응력이 높은 소비자들은 새로운 은행 시스템과 금융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있어 이 또한 금융부분의 성장 요인이 될 것이다.

 

금융 및 은행부문은 이집트 중앙은행, 비 은행권 금융서비스는 Egypt Financial Services Authority에 의해 정책환경과 법률 구조도 준비돼 있다. 이는 법률 시행으로 공정하고 경쟁력있는 시장 환경을 뒷받침한다.

 

한국 은행들은 이집트에 투자나 지점 설립,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은행이나 관련 에이전트에 은행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현금 없는 결제방식을 갓 도입한 이집트 정부 입장에서는 한국의 정부부처나 관련 기업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솔루션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한편 한국 기업들은 1차적으로 은행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이집트는 현금 없는 지불결제를 위한 관련 제도들을 시행 중이며, 시행 초기 단계라 서비스와 기술적인 노하우에 관심이 많다. 이집트 정부나 은행들은 은행 전자 시스템과 관련된 신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솔루션, 모바일 하드웨어 등에 관심을 가질 것이므로 한국 기업들에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FitchSolutions, 이집트중앙은행(CBE), Brussel Research Group, 각 시중은행 웹사이트, 현지 은행 관계자 인터뷰, 기타 현지 언론 자료 종합, '이슬람'(이희수 저) 등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은행 시장동향 - 포용적 금융, 현금없는 사회 확대를 위한 노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