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깨끗하고 맑은 남아공 정수기 시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임해일
  • 2020-08-04
  • 출처 : KOTRA

- 수인성 질병 및 물 부족에 대한 우려로 가정용 정수기 수요 확대 -

- 플라스틱 필터를 대체 가능한 저렴한 가정용 정수기 연구개발 필요 -

 

 

 

정수기 시장은 남아공을 포함한 여러 아프리카 국가들의 수질오염 및 물 부족 사태로 인해 주목 받고 있는 시장 중 하나로 최근 진출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며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지속해서 성장 중인 남아공의 정수기 시장

 

Allied Market Research의 아프리카 정수기 시장 분석 자료에 따르면 아프리카의 정수기 시장 규모는 2016년 약 3억2500만 달러로,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12.9%의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중 남아공의 정수기 시장은 연평균 15.4%의 성장률로 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가정용과 상업용 중 가정용 정수기가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한 기술과 세련된 디자인, 편리한 휴대성이 각광 받고 있는 이유이다.

 

아프리카 정수기 시장 확대 전망

external_image

자료: Allied Market Research

 

또한 남아공의 정수기 시장 규모를 분석한 TechSci Research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남아공의 정수기 시장은 수질 악화, 수인성 질병* 위험 증가, 정수기 온라인 판매 확대 등으로 더욱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 수인성 질병이란 주로 오염된 물로 인해 생기는 질병으로 고열,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시킴.

 

정수기 시장 동향 및 특성

 

대표적인 정수기의 종류로는 활성탄 필터, UV 자외선 필터, 탄소 여과기, 수증 증류기, 역삼투 (Reverse Osmosis) 정수기 등이 있다. 이 중 아프리카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정수기는 UV 자외선 필터, 역삼투 정수기, 중력형 정수기이다. UV 자외선 정수기의 경우 수인성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타 미생물이 함유된 수질에 매우 효과적이며, 역삼투 정수기는 물에 녹아있는 고형 물질의 농도인 TDS(Total Dissolved Solids)의 수치가 높은 수질에 적합하며, 반대로 중력정수기는 TDS가 낮은 수질에 효과적이다.

 

남아공의 수돗물은 상대적으로 깨끗한 수준으로 수돗물을 식수로 사용하기도 하나 비교적 상수도 시설이 부실한 미개발지역이나 농촌지역의 경우 잦은 단수와 석회수로 인해 정수기와 필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남아공 정부는 The Water Project와 같은 상수도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확장하고 정화 단계를 거치지 않은 물에 대한 위험 인식을 높이는 등 소비자들에게 정화수를 이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TechSci Research는 세계 정수기 기술의 지속적인 향상으로 원자재 가격은 하락해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높은 이윤을 창출하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남아공 정수기 시장의 진출장벽으로는 깨끗한 식수를 정수하더라도 남아공의 포장 산업 또한 함께 성장해야 하며, 아직 농촌지역을 포함한 지방 지역의 소비자들은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정수기의 필요성을 지각하지 못하는 점이 있다.

 

반대로 남아공 정수기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는 수질 악화, 물 부족에 대한 우려 증가, 급속한 산업화 그리고 남아공 노동계층 인구 증가 등이 있다. 또한 수인성 질병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주도적인 투자와 정수기 기술 발전으로 인해 남아공에서 정수기 판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아공 대부분의 정수기는 수입품으로 아프리카 정수기 시장에서 활동하는 주요 업체들은 중국, 독일, 미국 등의 국가에서 제품을 수입하여 남아공 및 다른 아프리카 나라들에 유통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2019년 남아공 정수기 시장 주요 수입국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2019년 시장점유율

19/18 증감률

1

독일

3,858,697

4,402,279

7,004,641

14.16

59.11

2

중국

6,162,476

8,960,747

6,469,422

13.07

-27.80

3

미국

6,703,830

6,097,663

5,364,715

10.84

-12.02

4

일본

1,076,389

2,157,666

5,163,336

10.43

139.30

5

이스라엘

6,858,621

5,800,229

4,079,786

8.24

-29.66

6

벨기에

546,995

289,020

3,533,071

7.14

1122.43

7

영국

1,495,627

1,676,513

2,805,152

5.67

67.32

8

헝가리

782,779

36,693

1,899,420

3.84

5076.53

9

네덜란드

1,182,556

3,172,953

1,544,748

3.12

-51.32

10

스페인

1,177,560

2,508,925

1,235,211

2.50

-50.77

21

한국

1,607,677

1,025,854

1,036,125

2.09

1.00

자료: GTA

 

남아공 정수기 시장 유통채널 및 주요 기업

 

최근 디지털 문화와 스마트 기기의 보급화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전자 상거래의 인식이 증가하며, 남아공의 온라인 유통 또한 활발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휴대용 정수기 공급업체들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자사 기술을 홍보 및 판매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반면 강력한 유통기지를 구축하고 입소문으로 인한 직접 판매를 핵심 전략으로 채택하는 업체들도 있다. 아프리카 정수기 시장의 주요 업체들로는 Absolutely Water, African Water Purification, Aquamat SA (Pty) Ltd, Garden Route Water Consultants, Glacier, H2O International SA (Pty) Ltd, It's Only Natural, Pure SA, Pure-Pro Water Corporation, Puritech 등이 있다.

 

남아공 정수기 유통업체, H2O International SA(Pty) Ltd는 최첨단 정수 기술을 남아공에 도입하기 위해 BWT (Best Water Technology)사의 최고 수질 기술 부문과 제휴했으며, 이를 통해 정수기의 하드웨어적인 부분과 소프트웨어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고 두 회사의 대표들은 말했다.

 

휴대용 정수기의 경우 재난이 잦은 지역 또는 식수가 부족한 지역에서 수요가 높은 편이다. 이에 남아공 정수기 유통업체인 Aqua4Life사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Verstergaard Frandsen사의 LifeStraw라는 브랜드 제품으로 화학성분이 없는 미세 여과 시스템의 휴대용 정수기 제품을 남아공에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0.02μm 이상의 입자들을 여과해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과 같은 불순물을 99.9%까지 제거해 수인성 질병의 확산을 예방할 수 있다. 남아공에 출시된 LifeStraw 브랜드 제품으로는 최대 1000리터까지 정화할 수 있는 LifeStraw Personal과 LifeStraw Go, 최대 4500리터까지 정화할 수 있는 LifeStraw Home 그리고 최대 10000리터까지 정화할 수 있는 LifeStraw 등이 있다.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영어)

The Water Show Africa 2020

전시회명(한국어)

2020년 아프리카 물 전시회

전시품목

수질 관리 및 사용 관련 기술과 물 관련 제품 등

웹사이트

www.terrapinn.com/exhibition/water-africa/index.stm

 

전시회명(영어)

African Utility Week

전시회명(한국어)

아프리카 공익사업 주

전시품목

수도, 전기, 가스, 교통 등 공익사업 관련 제품 등

웹사이트

www.african-utility-week.com

 

시사점 및 주요 진출 전략


현재 남아공에서는 식수 공급이 부족한 지역과 저소득층 인구의 건강 및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물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지방단체 및 학교 내에 정수 시스템을 설치해주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학교에서 스스로 유지 보수를 할 수 있도록 사회 프로그램과 병행해 남아공 현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우리 기업의 브랜드를 알리는 편이 시장에 진입하는데 더욱 더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깨끗한 식수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수기에 대한 인식도 바꿔줄 필요가 있다.

 

또한 남아공은 전기 부족으로 순환 정전이 빈번하게 일어나기에 전기없이도 정수가 가능한 정수기 또는 휴대용 정수기에 대한 진출이 기대되며, 이러한 제품들을 다양한 가격대로 접근하면 남아공 시장에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남아공 가정에서 흔히 사용되는 정수기로는 가격이 저렴하고 한 달에 한 번씩 필터만 교체하는 수돗물을 여과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정수기는 플라스틱 필터를 매번 버리게 되는데 최근 환경 문제 또한 생각하는 남아공의 시장을 고려했을 때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저렴한 가정용 정수기 제품에 대한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남아공 중·고소득층 소비자들을 겨냥해 탄산수 제조 정수기의 진출 또한 유망하다. 남아공에서는 탄산수를 정수만큼 많이 즐기는 편이기에 중·고소득층 소비자들을 겨냥한 마케팅 방식으로 우리 기업의 탄산수 제조 정수기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Allied Market Research, TechSci Research, GTA,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깨끗하고 맑은 남아공 정수기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