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베트남 국민의 돼지고기 사랑
2020-07-21 한아름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 연평균 소비량 2019년 OECD 국가 중 세계 3위로 급상승 -

-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한 국내 공급량 감소 수입으로 대체, 식품 안전성과 위생기준 확보가 관건-




돼지 고기를 사랑하는 베트남인

 

과거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의 식재료는 민물고기, 갑각류와 오징어, 낙지 등의 해산물, 생선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귀한 취급을 받았다. 베트남의 가구당 소득이 증가하면서 베트남인들의 육류 소비가 자연스럽게 증가했으며, 현재 베트남 육가공 시장은 돼지고기가 장악하고 있다. 돼지고기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며 매일 소비되는 인기 식재료 중 하나이다.


베트남의 돼지고기 연간 평균 소비량(2019년)

(단위: 톤/kg)

자료: OECD, PIG 333, KOTRA 하노이 무역관


베트남의 국민 1인당 연간 돼지고기 평균 소비량은 지난 몇 년간 가파르게 상승했다. 2000년 국민 1인당 평균 돼지고기 소비량은 13.1kg이었으나 2019년에는 30kg으로 증가하며 34.6kg을 소비한 EU국가와 30.8kg을 소비한 한국에 이어 OECD국가 평균 돼지고기 소비 순위 3위에 올랐다. 베트남의 돼지고기 소비량은 심지어 한 때 오랫동안 돼지고기 주요 소비국가 중 하나였던 중국을 제쳤다. 중국의 2019년 한 해 국민 1인당 평균 돼지고기 소비량은 29.3kg에 그쳤다.


베트남 및 전 세계 평균 돼지고기 소비 예상 규모 비교(2000~2028)

(단위: kg/1인)

external_image

자료: OECD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국내 육류 총 소비량은 약 5400만 톤으로 그중 돼지고기 소비량이 총 3800만 톤에 이른다.(이 중 70%는 베트남인이 소비한 규모이다.) 유로모니터는 베트남의 돼지고기 판매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6970억 미국 달러이며, 2024년까지 약 10%만큼 증가한 미화 76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돼지고기를 주 원료로 한 베트남 음식

 

베트남에 여행을 갔거나 출장을 갔던 한국인들은 의외로 입맛에 잘 맞는 베트남 음식들에 다소 놀랄 수도 있다. 하노이를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인 분 짜(Bún chả)는 다진 돼지 고기를 동그랗게 빚어 그릴에 구운 것을 따뜻한 피시 소스, 갖은 야채, 쌀 국수인 버미셀리와 함께 먹는 음식이다. 길에서 파는 베트남의 흔한 거리 음식 중에 돼지 감자 뼈를 넣고 푹 삶아 쌀국수와 함께 먹는 Bun Rieu(분 리우)나 돼지 갈비를 구워 밥과 함께 먹는 껌 땀 순 느엉(Cơm Tm Sườn Nướng) 등은 한식과 일정부분 비슷한 면이 있다.


돼지고기를 주 원료로 한 베트남 음식

음식명

재료

사진

분 짜(Bún chả)

 - 다진 돼지고기를 그릴에 구워 숯불 갈비 같은 맛이 남.

 - 갖은 야채와 피시 소스, 무 초절임과 함께 먹는 베트남 대표음식


다진 돼지고기, BBQ소스, 야채, 피시 소스 등


external_image

분 띳 느엉(Bún thịt nướng)

 - 분 짜와 비슷하나 땅콩 가루를 넣고 적은 양의 피시 소스를 넣어 비벼먹는 음식

다진 돼지고기, BBQ소스, 땅콩, 야채, 피시 소스 등

external_image

허 꿰이(Heo Quay)

 - 통돼지구이(주로 아기돼지를 사용)

 - 밥과 야채를 곁들여 한끼 식사를 하거나 마을 잔치에 쓰기도 함.


돼지고기(통 돼지, 송아지 구이)


external_image

껌 땀 순 느엉(Cơm Tấm Sườn Nướng)

 - 돼지고기 갈비소스 구이와 계란후라이, 오이나 당근 초절임의 야채를 밥과 곁들여 먹는 흔한 한끼 식사


돼지고기, BBQ소스, 계란, 야채, 밥


external_image

분 리우(Bun Rieu)

 - 각종 부위 돼지고기 부위와 토마토, 야채를 넣고 푹 삶은 국수, 토마토가 들어가서 새콤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 


돼지 등뼈, 돼지 부속 고기, 토마토, 야채, 쌀국수


external_image

 띳 코 쪙(Thit Kho Trung)

 - 돼지 삼겹살과 계란을 간장 소스에 조린 베트남식 돼지고기 장조림


돼지고기, 계란, 간장소스(느억맘소스), 향신 야채


external_image

후 띠유(Hủ tiếu)

 - 돼지 창자(곱창)와 머릿고기, 각종 고기 부위를 넣고 맑은 육수를 낸 후에 쌀국수, 야채와 함께 먹는 남부 요리

돼지 창자, 돼지 머릿고기, 각종 부속고기 쌀국수, 야채

external_image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및 Getty Images 


위에 열거한 메뉴들은 베트남 로컬 식당이나 가정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음식이다. 일부만 예를 들었을 뿐 실제 돼지고기를 활용한 음식들은 훨씬 더 많다. 돼지고기를 주 재료로 한 음식이 많고 널리 즐기기 때문에 식당과 가정에서는 자연스럽게 돼지고기 소비율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종류에 따른 베트남 국민 1인당 평균 육류 소비량(2020)

(단위: kg/1인) 

external_image

자료: OECD, KOTRA 하노이 무역관


주목할 만한 베트남인의 돼지고기 소비성향


1) 재래시장에서 대형 마트로

 

90% 이상의 돼지고기는 여전히 재래시장에서 유통되며, 테이블 위에 생으로 올려져 실온에서 포장하지 않은 채로 판매된다. 베트남인은 물가에 예민하기 때문에 가격을 비교하며, 흥정이 가능한 재래시장에서 식료품 구매하기를 선호하는 면이 있다. 이렇게 유통되는 고기에는 안전기준이 없기 때문에 비위생적인 유통에 의한 식중독 가능성, 항생제 잔여물 또는 성장촉진제인 락토파민 잔여물 기준 부재로 인한 위험성 노출 등에 대한 부정적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2) 주요 돼지고기 생산기업

 

베트남 박닌의 돼지고기 공급업체인 다바코 그룹, 44년 전통의 육가공 식품 기업인 Vissan, 베트남의 대표 식품 기업인 마산그룹의 자회사인 Meat Deli 마산 소비재 회사, 태국의 C.P 그룹 등 대형 축산업체들은 다른 육류보다 돼지고기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베트남 주요 돼지고기 생산 기업

회사명

특징

돼지고기 포장육 예시


Meat Deli(Masan Meat Life/MML)

https://meatdeli.com.vn/


마산 그룹의 대형 육가공업체 계열사

external_image


 Vissan

https://www.vissan.com.vn/


호치민에 모기업을 둔 대형 육가공 업체

external_image


Dabaco Pork

http://www.dabaco.com.vn/


박닌 출신의 돼지고기 대형 농장 및 가공 유통업체

external_image


C.P Foods(Charoen Pokphand Foods)

https://cpfoods.vn/


태국 출신의 대형 축산 육가공 업체 베트남 현지공장과 프랜차이즈 정육점 운영으로 시장점유 확대

external_image

자료: 각 회사 공식 홈페이지


베트남의 대표적인 식품 기업 마산그룹의 축산 육가공 관련 자회사인 Masan MEATLife는 Meat Deli 브랜드로 대형 마트에 포장육을 유통하면서 재래시장의 고기 유통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광고를 제작·방영하며, 시장 진입에 꾀했다. Masan Meatlife는 1억 베트남 인구를 지원하기 위한 브랜드 육류 가치사슬을 구축한다는 사명으로 2018년 설립됐으며, 4년간의 개발과 성장을 통해 베트남에서 현대적인 방법으로 3F(Feed-Farm-Food) 폐쇄형 농업 모델을 달성한 최초의 회사가 됐다. MML은 응에안성에 연간 25만 마리의 돼지를 공급할 수 있는 200핵타르 규모의 현대식 돼지 농장을 소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9년 Vincommerce와 VinEco를 Masan Group과 합병한 이후에 베트남에서 가장 큰 소매 시스템을 소유하게 됐다. 2019년 첫 9개월 동안 Masan Meatlife는 세후 이익 약 1400만 미국 달러를 보고했다. 2020년 한 해 Masan Meatlife는 세후 이익 미화 약 8170만 달러로 2019년 대비 84.5% 상승할 것을 기대한다.


재래시장의 고기 유통과 현대적인 설비를 광고에 대비시킨 Meat Deli의 TV광고

자료: Meat Deli(Masan Group) YouTube 공식 채널


3) 돼지고기 공급 부족으로 인한 수입산 고기 수요 증가

 

지난 2019년 말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축산업 전반에 큰 피해를 끼치며 베트남을 덮쳤다.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돼지에게는 치명적이나 사람에게는 무해하다. 그러나 베트남 전역에 빠른 속도로 퍼지며 전국적으로 600만 마리, 총 34만 800여 톤의 돼지가 살처분 당하는 아픔을 겪었다.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성·시에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종식선언을 하지 않은 상태로 각 농가들은 전염병이 재창궐하지 않기를 바라며 매우 조심스럽게 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Vietnam Livestock Magazine에 따르면 2018년 대비 2019년 돼지 사육량은 현저한 감소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돼지고기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인해 국내 돼지고기 생산이 급격히 감소하며, 국내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당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베트남 국내 돼지고기 총 생산량(2018~2019)

(단위: 한 마리, 천 톤, %)


자료: Vietnam Livestock Magazine


그러나 2019년 7월부터는 공급 부족과 낮은 국내산 돼지고기 생산율로 인해 돼지고기 가격이 다시 급등해 최고치를 기록했고 올 2분기 마지막 날부터는 지난해 초보다 두 배 이상 상승한 가격을 보였다. 2020년 7월 현재 돼지고기 생산량이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발병 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일 지의 여부는 확실치 않다.

 

베트남 지역별 농장의 돼지고기 당 가격

(단위: US$)

external_image

자료: Vietnam Livestock Magazine


물가안정이 최우선, 베트남 정부의 돼지고기 수입량 증가 요구

 

정부는 관련 부처에 돼지고기 가격 인하에 도움이 되도록 충분한 양의 돼지고기를 수입해 줄 것을 지시했으며, 2020년 4월의 돼지고기 수입 권장량을 10만 톤가량으로 설정했다. 이는 소비자 물가지수(CPI) 재화 및 서비스 바스킷의 11개 품목 중 돼지고기가 포함돼 최근 CPI 증가율이 불안정해지자 돼지고기 수입량 증가를 통해 돼지고기 가격 안정시키고 물가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 농업부는 베트남 기업들이 돼지고기 수입에 적절한 해외 국가와 기업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긴급 지원책을 산업 무역부, 외교부와 같은 관련 부처에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베트남의 돼지고기 수입시장 팩트 체크

 

1) 전년대비 63% 이상 수입량 증가

 

베트남 동물 보건국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6만7000톤 이상의 돼지고기와 돼지고기 가공품을 수입했다고 알려졌다. 이는 2018년 수입량 대비 약 63% 증가한 비율이다. 2020년 4월 13일 자로 베트남의 108개의 기업이 4만6400톤 이상의 돼지고기와 육 가공품을 수입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00% 증가한 수준이다.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25.81%), 독일 (20.59%), 폴란드 (13.77%), 브라질 (9.68%), 미국 (7.65%), 러시아 (2.62%) 순이다.

 

2) 수입 쿼터제 미 적용 대상

 

베트남에는 자국에서 생산된 농·축산물을 보호하기 위한 수입 쿼터제가 있다. 산업 무역부는 지난 2018년 수입쿼터제 시행 규칙(03/2018/TT-BCT)을 발표하고 가금류 알, 소금, 담배원료, 정제설탕 및 원당에 대해 수입 쿼터제를 실시 중이다. 그러나 돼지고기 제품은 현행법상 수입 쿼터제 적용이 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19개국 788개 기업이 베트남에 돼지고기와 육가공품을 수출할 수 있다. 베트남 돼지고기 수출기업 상위 국가는 미국 (141개 기업), 스페인 (139개 기업), 이탈리아 (120개 기업), 프랑스 (61개 기업) 등이 있다.

 

3) 돼지고기도 ‘한류’, 베트남으로 종돈(種豚) 수출


이미 도축되고 가공된 돈육만 수출가능한 것이 아니다. 이미 23년 전 한국에서 개량한 종돈(種豚)을 베트남으로 수출하고 현지화에 앞장 선 기업이 있다. 한국의 대표 종돈(種豚) 기업인 다비육종은 한국 업계 최초로 2003년 베트남 현지 법인을 설립, 우수한 돼지 유전 자원의 보급과 최신 양돈 기술 개발을 통해 양돈 산업 발전 및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다비육종은 베트남 양돈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호치민 대학, CJ FOOD, 덴마크 최대의 농업 전문학교인 달룸 농업 경영대학과 더불어 양돈 전문가 양성 과정을 진행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다비육종의 윤성규 상무는 베트남에 CJ와 1080마리 규모의 합장농장을 지었으며, 2019년 비슷한 규모의 농장을 인수해 650여 마리 규모의 추가 농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0년 6월 현재 베트남에 돈육 및 가공품 수출이 허용된 국가는 총 24개이다. 자세한 국가명과 관련 기업명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 자료: 베트남 동물 보건부 - 베트남 돈육 및 가공품 수출 허용 국가 리스트(http://www.cucthuy.gov.vn/Pages/danh-sach-cac-doanh-nghiep-cua-22-nuoc-du-dieu-kien-xuat-khau-thuc-pham-co-nguon-goc-dong-vat-tren-can-vao-viet-nam.aspx)


베트남의 돼지고기 수입량(2017-2019)

(단위: US$ 천, %)


자료: ITC Trademap


시사점

 

최근 몇 년간 베트남 정부는 농업 개발 촉진을 목표로 지원정책을 발표했으며, 2019년 7월 채택된 「기업의 효과적, 안전적, 지속가능한 농업 투자 장려 촉진 결의안」 (53/NQ-CP)에 따라 2030년까지 농업 강국이 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 중이다. 특히 베트남은 세계 15대 농업 선진국이자 농업 물류와 가공 글로벌 허브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수입산 돼지고기의 경우 재래 시장에서 돼지고기를 구입하는 소비 패턴이 남아있는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해서는 큰 성공을 거두기 힘들다고 판단해 대량 공급이 가능한 식품 가공 공장이나 산업용 급식 제공 및 케이터링 업소, 대형 식당 체인 등에 유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한국 기업은 베트남으로의 한국산 돈육 수출 외에 현대 농업기술, AI, 육가공 시스템 등의 축산기술 분야에서 기회를 노릴 수 있다. 수입 돼지고기 수요는 시장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으나 전통적인 도축, 생산 공정을 현대화하고 위생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HACCP 수준의 현대식 첨단 위생 설비 축산품 제조, 가공 설비, 축산 선진 기술 제공, 우수 육종의 수출 및 보급에 관련된 기술과 기계 보급 시장 역시 점차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020년 10월 14일에서 16일까지 3일간 호치민의 Saigon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SECC)에서 개최될 예정인 「Vietstock Expo & Forum」에서는 베트남의 최신 축산업과 산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포럼과 전시가 열린다. 베트남 축산부 주최로 열리는 이 행사에는 농축산 관계자와 정부 부처 대표와 국내·해외 바이어들이 참여하고 150여 개의 축산 관련 기업 부스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안전성과 원산지가 식품 구매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된 시기에 베트남 시장에 선진 축산 설비와 시스템을 소개하고 네트워킹을 하는 것은 물론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료: ITC Trade Map, OECD, Vietnam Livestock Magazine, Vietnam Investment Review, Vietnam News, Pig 333, 베트남 동물 보건부,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국민의 돼지고기 사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