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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잠재력을 지닌 라오스 소비재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장경
- 2020-07-21
- 출처 : KOTRA
-
- 라오스 대한 수입은 5위이나 주요 수입품목 비중은 높지 않음 -
- 소비자 특성에 맞는 제품 물색 및 사후 마케팅 강화 필요 -
라오스 소비환경 개관
라오스의 지난 10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약 7%였으며, 산업별로는 2018년 기준 건설업 및 도소매 등의 서비스업이 전체 GDP의 42%를 차지하였으며 제조업은 32%를 차지하였다. 금년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 속에서 라오스의 경제성장률은 전년 대비 급락한 -1.8~1% 대를 기록할 것으로 세계은행은 보고 있다. 또한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라오스의 1인당 GDP는 2,542달러를 기록하였다.
한편 라오스 인구는 2018년 701.3만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라오스 전역에 127.6만 가구가 있다. 라오스 인구 피라미드 형태는 저연령층이 고연령층에 비해 두터운 종형 형상을 띄고 있다. 지역별로는 사바나켓 주 인구가 103.8만명으로 제일 많으며 비엔티안 특별시, 참파삭 주가 각각 90.7만명, 73.4만명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라오스의 2018년 연령별 인구 분포
(단위 : 천명)
연령대
남성
여성
전체
비율
0-4세
386
400
786
11.2%
5-9세
382
390
772
11.0%
10-14세
355
364
719
10.3%
15-19세
345
353
698
10.0%
20-24세
339
342
681
9.7%
25-29세
315
317
632
9.0%
30-34세
278
280
558
8.0%
35-39세
235
238
473
6.7%
40-44세
193
195
388
5.5%
45-49세
164
163
327
4.7%
50-54세
141
136
277
3.9%
55-59세
116
111
227
3.2%
60-64세
88
84
172
2.5%
65-69세
61
58
119
1.7%
70-74세
42
37
79
1.1%
75세 이상
59
46
105
1.5%
합계
3,499
3,514
7,013
100.0%
자료 : 라오스 통계연감(2019)
라오스의 2018년 지역별 인구 분포
(단위 : 천명)
지역
남성
여성
전체
비율
사바나켓 주
520
518
1,038
14.8%
비엔티안 특별시
449
458
907
12.9%
참파삭 주
364
370
734
10.5%
루앙프라방 주
231
228
459
6.5%
비엔티안 주
225
225
450
6.4%
사라반 주
215
212
427
6.1%
캄무완 주
211
210
421
6.0%
싸야부리 주
210
202
412
5.9%
우돔싸이 주
168
167
335
4.8%
보리캄싸이 주
152
152
304
4.3%
후아판 주
155
151
306
4.4%
씨엥쾅 주
132
130
262
3.7%
보케오 주
99
98
197
2.8%
루앙남타 주
95
97
192
2.7%
퐁살리 주
96
94
190
2.7%
아타푸 주
78
76
154
2.2%
세콩 주
63
62
125
1.8%
싸이솜분 주
52
50
102
1.5%
자료 : 라오스 통계연감(2019)
세계은행 조사에 따르면 라오스 전체 기업체 중 중소기업 비율은 76%, 중견기업은 20.7% 대기업은 3.3%으로 중소중견기업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 중 서비스업 종사 비율은 83%이며 이 중 소매업종이 30%에 달한다.
라오스 주요 소비품목
라오스는 아직 자국 내 제조업 기반이 미약하여 대부분의 소비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주로 인접국인 태국, 중국. 베트남으로부터 수입을 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라오스에 65백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라오스의 5번째 주요 수입국이다.
라오스 상공부 자료에 의하면 2014~2018년 동안 라오스의 총 수입액은 49억 달러에서 58억 달러로 20%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매년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수입품목은 차량 및 부품, 경유, 전자기기, 강철제품 등이 있다. 라오스 내 디지털 전환 및 기술발전으로 통신장비 수입이 2014년 9.7백만 달러에서 2018년 210백만 달러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비료 제품 또한 2014년 42백만 달러에서 2018년 74백만 달러로 매년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주요 소비재 품목 수입액은 2018년 가구류가 43.5백만 달러로 제일 많으며 그 뒤를 주류, 의약품이 잇고 있다. 의류 및 미용∙향수 제품 수입은 각각 26백만 달러 및 23백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한국으로부터의 주요 수입품목은 차량 및 부품, 전자기기, 강철제품이며 차량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한국제품은 전체 수입량의 0.5~1.5% 정도의 비중에 그치고 있다. 이는 소비재 품목에서도 동일한데, 2018년 한국 의약품 수입량은 전체의 0.5% 미만이었으며 가구 또한 0.3%에 지나지 않았다. 미용∙향수 제품은 1%를 기록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동 수치가 실제 한국제품 점유율과 상이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는 같은 한국제품이라 하더라도 태국, 베트남, 중국 유통망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라오스 상위 10개 수입국
(단위 : U$)
수입국
2014
2015
2016
2017
2018
1
태국
3,280,834,174
2,362,073,515
2,598,955,183
2,949,933,105
3,279,519,827
2
중국
798,347,497
786,657,433
769,746,705
817,299,429
1,381,521,127
3
베트남
441,554,268
591,286,198
432,300,078
552,252,609
693,566,331
4
일본
93,147,124
74,943,131
101,611,036
91,579,061
119,558,907
5
한국
83,293,120
49,141,771
80,858,675
53,746,030
65,061,382
6
인도네시아
14,529,292
8,686,149
55,565,468
68,613,755
42,020,736
7
호주
16,900,860
13,983,275
8,604,872
9,356,938
31,030,424
8
싱가포르
9,439,984
8,009,500
25,049,441
35,277,367
28,217,492
9
벨기에
23,024,503
16,587,693
2,426,670
13,972,963
22,969,739
10
홍콩
27,978,399
23,759,197
20,219,270
16,758,207
21,502,675
자료 : 라오스 상공부
라오스 상위 20개 수입품목
(단위 : U$)
수입품목
2014
2015
2016
2017
2018
1
차량(트랙터 제외)
396,367,259
361,569,184
631,427,409
552,160,458
545,024,089
2
기타장비∙부품(차량제외)
634,180,552
511,865,486
322,468,346
452,029,380
523,668,102
3
경유
474,577,061
493,066,609
382,988,335
446,078,758
586,650,741
4
전자기기 및 부품
330,892,095
242,100,545
306,378,341
359,685,505
336,314,668
5
강철제품
658,490,505
304,645,686
225,340,839
334,879,327
366,865,351
6
촬영기기
218,454,495
266,623,715
219,570,441
232,795,031
248,353,115
7
음료
8,763,658
8,926,934
176,152,780
219,758,540
249,427,370
8
차량용 부품
205,973,272
154,608,799
163,016,933
141,646,886
191,549,789
9
연료
126,974,406
114,582,386
112,297,221
119,421,393
138,297,005
10
전선
77,792,852
82,222,855
90,102,930
118,830,772
279,313,091
11
플라스틱 제품
98,644,030
80,608,131
72,092,363
109,653,251
133,134,091
12
철제품
161,911,229
131,433,676
124,295,724
108,366,473
206,391,848
13
통신장비 및 부품
97,199,092
125,298,904
46,999,374
89,557,045
210,285,882
14
설탕
12,062,926
10,979,785
44,206,344
74,919,338
50,819,291
15
종이류
37,373,091
39,311,703
64,909,063
73,110,183
75,823,544
16
시멘트
93,088,701
80,788,334
84,254,814
68,020,628
107,646,084
17
화학제품
52,070,185
53,056,409
41,793,021
58,102,892
75,420,988
18
비료
42,081,385
37,765,859
42,341,242
56,531,144
74,490,394
19
폐기물
54,140,534
68,496,859
36,662,872
51,014,083
55,957,972
20
점토 제품
24,554,883
26,104,681
37,932,957
47,378,015
41,301,229
자료 : 라오스 상공부
라오스 상위 10개 소비재 수입품목
(단위 : U$)
수입품목
2014
2015
2016
2017
2018
1
가구
16,771,564
23,442,480
26,302,179
33,358,595
43,558,759
2
의류
23,715,911
15,103,269
23,346,997
27,102,888
26,473,165
3
미용∙향수
16,479,119
14,496,234
14,946,587
23,589,788
22,692,617
4
의약품
21,289,710
21,171,875
14,826,030
21,492,498
28,228,825
5
주류
2,138,867
2,846,080
22,015,309
20,069,152
35,862,862
6
의료기기
7,442,133
5,975,434
3,743,354
17,501,726
20,405,140
7
철제 주방용품
6,903,574
7,240,849
12,377,685
13,398,262
15,361,017
8
가공식품
9,767,668
10,752,467
10,113,286
12,293,351
12,544,042
9
기타 주방용품
30,110,876
15,977,113
13,734,012
5,982,081
13,385,322
10
스포츠용품
2,874,020
5,137,654
3,291,146
3,305,075
5,250,588
자료 : 라오스 상공부
라오스 상위 20개 대한 수입품목
(단위 : U$)
수입품목
2014
2015
2016
2017
2018
1
차량(트랙터 제외)
61,227,444
31,522,113
66,299,873
40,217,574
36,494,656
2
차량용 부품
7,284,641
9,486,016
9,736,186
3,751,333
5,164,147
3
전선
196,300
0
3,696
410,934
4,575,864
4
철제품
563,738
177,249
38,873
1,731,702
3,995,864
5
광섬유
2,065,142
1,875,165
1,920,860
1,835,360
3,011,087
6
기타장비∙부품(차량제외)
4,983,162
3,006,962
238,500
551,942
2,952,851
7
목제품
17,173
0
24,908
0
2,568,998
8
전자기기 및 부품
713,340
531,865
233,251
387,772
1,379,736
9
세제
185,485
360,048
450,454
846,712
1,037,404
10
유류
678,402
197,011
230,792
558,595
928,623
11
의료기기
67,142
183,814
143,177
88,345
506,248
12
합성섬유
2,597
3,322
0
549,472
502,545
13
아연제품
0
2,160
1,161
0
266,929
14
염료
9,024
14,688
64,482
16,019
239,694
15
플라스틱
171,037
24,084
40,023
8,191
216,358
16
가공식품
75,832
84,511
73,843
227,156
213,163
17
측량제품
512,491
31,102
76,626
326,219
184,271
18
기타 가공식품
102,554
66,870
100,317
125,311
126,557
19
가구
179,125
99,497
87,023
199,673
107,660
20
의약품
348,950
323,772
83,326
53,800
79,309
26
미용∙향수
746
3,643
3,742
216
21,574
총계
83,293,120
49,141,771
80,858,675
53,746,030
65,061,382
자료 : 라오스 상공부
한국제품 시장진입 여건
라오스 소비재 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고려하여야 할 부분은 가격이다. 라오스 소비재 제품의 대부분은 저소득층 소비자에 초점을 맞춘 태국 및 중국 제품이다. 따라서 기존 제품과의 경쟁을 위해 저가 라인의 제품으로 소비자에 어필할 필요가 있다. 또는 저가 라인이 아니더라도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진입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라오스 유통시장의 제품은 차별성이 없어 라오스 소비자는 대체로 인근 태국에서 월 1회 정도 고품질 또는 차별화된 제품을 쇼핑하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19로 소비자의 인접국 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고품질의 한국 제품은 지금이 진입 적기일 수 있다.
라오스 진출에 있어 간혹 간과할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마케팅 및 브랜딩 지원이다. 태국 제품의 라오스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저가 및 문화적 인접성도 있으나, 바이어에 대한 사후 마케팅 지원도 강점으로 꼽힌다. 한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태국 업체는 홍보물 제공, 판촉행사, 광고 뿐만 아니라 A/S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라오스 바이어는 태국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 제품에 대한 선택을 주저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라오스 시장에서 한국 제품은 이미 고품질이라는 이미지가 자리잡았으며 사후 관리방안까지 바이어와 같이 고민한다면 라오스 시장 연착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 : 라오스 통계청, 라오스 상공부, 세계은행, KOTRA 비엔티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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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산업 개관
라오스 2019-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