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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잠재력을 지닌 라오스 소비재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장경
  • 2020-07-21
  • 출처 : KOTRA

- 라오스 대한 수입은 5위이나 주요 수입품목 비중은 높지 않음 -

- 소비자 특성에 맞는 제품 물색 및 사후 마케팅 강화 필요 -




라오스 소비환경 개관

 

라오스의 지난 10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약 7%였으며, 산업별로는 2018년 기준 건설업 및 도소매 등의 서비스업이 전체 GDP42%를 차지하였으며 제조업은 32%를 차지하였다. 금년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 속에서 라오스의 경제성장률은 전년 대비 급락한 -1.8~1% 대를 기록할 것으로 세계은행은 보고 있다. 또한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라오스의 1인당 GDP2,542달러를 기록하였다.

 

한편 라오스 인구는 2018701.3만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라오스 전역에 127.6만 가구가 있다. 라오스 인구 피라미드 형태는 저연령층이 고연령층에 비해 두터운 종형 형상을 띄고 있다. 지역별로는 사바나켓 주 인구가 103.8만명으로 제일 많으며 비엔티안 특별시, 참파삭 주가 각각 90.7만명, 73.4만명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라오스의 2018년 연령별 인구 분포

(단위 : 천명)

연령대

남성

여성

전체

비율

0-4

386

400

786

11.2%

5-9

382

390

772

11.0%

10-14

355

364

719

10.3%

15-19

345

353

698

10.0%

20-24

339

342

681

9.7%

25-29

315

317

632

9.0%

30-34

278

280

558

8.0%

35-39

235

238

473

6.7%

40-44

193

195

388

5.5%

45-49

164

163

327

4.7%

50-54

141

136

277

3.9%

55-59

116

111

227

3.2%

60-64

88

84

172

2.5%

65-69

61

58

119

1.7%

70-74

42

37

79

1.1%

75세 이상

59

46

105

1.5%

합계

3,499

3,514

7,013

100.0%

자료 : 라오스 통계연감(2019)

 

라오스의 2018년 지역별 인구 분포

(단위 : 천명)

지역

남성

여성

전체

비율

사바나켓 주

520

518

1,038

14.8%

비엔티안 특별시

449

458

907

12.9%

참파삭 주

364

370

734

10.5%

루앙프라방 주

231

228

459

6.5%

비엔티안 주

225

225

450

6.4%

사라반 주

215

212

427

6.1%

캄무완 주

211

210

421

6.0%

싸야부리 주

210

202

412

5.9%

우돔싸이 주

168

167

335

4.8%

보리캄싸이 주

152

152

304

4.3%

후아판 주

155

151

306

4.4%

씨엥쾅 주

132

130

262

3.7%

보케오 주

99

98

197

2.8%

루앙남타 주

95

97

192

2.7%

퐁살리 주

96

94

190

2.7%

아타푸 주

78

76

154

2.2%

세콩 주

63

62

125

1.8%

싸이솜분 주

52

50

102

1.5%

자료 : 라오스 통계연감(2019)

 

세계은행 조사에 따르면 라오스 전체 기업체 중 중소기업 비율은 76%, 중견기업은 20.7% 대기업은 3.3%으로 중소중견기업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 중 서비스업 종사 비율은 83%이며 이 중 소매업종이 30%에 달한다.

 

라오스 주요 소비품목

 

라오스는 아직 자국 내 제조업 기반이 미약하여 대부분의 소비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주로 인접국인 태국, 중국. 베트남으로부터 수입을 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라오스에 65백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라오스의 5번째 주요 수입국이다.

 

라오스 상공부 자료에 의하면 2014~2018년 동안 라오스의 총 수입액은 49억 달러에서 58억 달러로 20%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매년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수입품목은 차량 및 부품, 경유, 전자기기, 강철제품 등이 있다. 라오스 내 디지털 전환 및 기술발전으로 통신장비 수입이 20149.7백만 달러에서 2018210백만 달러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비료 제품 또한 201442백만 달러에서 201874백만 달러로 매년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주요 소비재 품목 수입액은 2018년 가구류가 43.5백만 달러로 제일 많으며 그 뒤를 주류, 의약품이 잇고 있다. 의류 및 미용∙향수 제품 수입은 각각 26백만 달러 및 23백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한국으로부터의 주요 수입품목은 차량 및 부품, 전자기기, 강철제품이며 차량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한국제품은 전체 수입량의 0.5~1.5% 정도의 비중에 그치고 있다. 이는 소비재 품목에서도 동일한데, 2018년 한국 의약품 수입량은 전체의 0.5% 미만이었으며 가구 또한 0.3%에 지나지 않았다. 미용∙향수 제품은 1%를 기록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동 수치가 실제 한국제품 점유율과 상이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는 같은 한국제품이라 하더라도 태국, 베트남, 중국 유통망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라오스 상위 10개 수입국

(단위 : U$)

수입국

2014

2015

2016

2017

2018

1

태국

3,280,834,174

2,362,073,515

2,598,955,183

2,949,933,105

3,279,519,827

2

중국

798,347,497

786,657,433

769,746,705

817,299,429

1,381,521,127

3

베트남

441,554,268

591,286,198

432,300,078

552,252,609

693,566,331

4

일본

93,147,124

74,943,131

101,611,036

91,579,061

119,558,907

5

한국

83,293,120

49,141,771

80,858,675

53,746,030

65,061,382

6

인도네시아

14,529,292

8,686,149

55,565,468

68,613,755

42,020,736

7

호주

16,900,860

13,983,275

8,604,872

9,356,938

31,030,424

8

싱가포르

9,439,984

8,009,500

25,049,441

35,277,367

28,217,492

9

벨기에

23,024,503

16,587,693

2,426,670

13,972,963

22,969,739

10

홍콩

27,978,399

23,759,197

20,219,270

16,758,207

21,502,675

자료 : 라오스 상공부

 

라오스 상위 20개 수입품목

(단위 : U$)

 

수입품목

2014

2015

2016

2017

2018

1

차량(트랙터 제외)

396,367,259

361,569,184

631,427,409

552,160,458

545,024,089

2

기타장비∙부품(차량제외)

634,180,552

511,865,486

322,468,346

452,029,380

523,668,102

3

경유

474,577,061

493,066,609

382,988,335

446,078,758

586,650,741

4

전자기기 및 부품

330,892,095

242,100,545

306,378,341

359,685,505

336,314,668

5

강철제품

658,490,505

304,645,686

225,340,839

334,879,327

366,865,351

6

촬영기기

218,454,495

266,623,715

219,570,441

232,795,031

248,353,115

7

음료

8,763,658

8,926,934

176,152,780

219,758,540

249,427,370

8

차량용 부품

205,973,272

154,608,799

163,016,933

141,646,886

191,549,789

9

연료

126,974,406

114,582,386

112,297,221

119,421,393

138,297,005

10

전선

77,792,852

82,222,855

90,102,930

118,830,772

279,313,091

11

플라스틱 제품

98,644,030

80,608,131

72,092,363

109,653,251

133,134,091

12

철제품

161,911,229

131,433,676

124,295,724

108,366,473

206,391,848

13

통신장비 및 부품

97,199,092

125,298,904

46,999,374

89,557,045

210,285,882

14

설탕

12,062,926

10,979,785

44,206,344

74,919,338

50,819,291

15

종이류

37,373,091

39,311,703

64,909,063

73,110,183

75,823,544

16

시멘트

93,088,701

80,788,334

84,254,814

68,020,628

107,646,084

17

화학제품

52,070,185

53,056,409

41,793,021

58,102,892

75,420,988

18

비료

42,081,385

37,765,859

42,341,242

56,531,144

74,490,394

19

폐기물

54,140,534

68,496,859

36,662,872

51,014,083

55,957,972

20

점토 제품

24,554,883

26,104,681

37,932,957

47,378,015

41,301,229

자료 : 라오스 상공부

 

라오스 상위 10개 소비재 수입품목

(단위 : U$)

수입품목

2014

2015

2016

2017

2018

1

가구

16,771,564

23,442,480

26,302,179

33,358,595

43,558,759

2

의류

23,715,911

15,103,269

23,346,997

27,102,888

26,473,165

3

미용∙향수

16,479,119

14,496,234

14,946,587

23,589,788

22,692,617

4

의약품

21,289,710

21,171,875

14,826,030

21,492,498

28,228,825

5

주류

2,138,867

2,846,080

22,015,309

20,069,152

35,862,862

6

의료기기

7,442,133

5,975,434

3,743,354

17,501,726

20,405,140

7

철제 주방용품

6,903,574

7,240,849

12,377,685

13,398,262

15,361,017

8

가공식품

9,767,668

10,752,467

10,113,286

12,293,351

12,544,042

9

기타 주방용품

30,110,876

15,977,113

13,734,012

5,982,081

13,385,322

10

스포츠용품

2,874,020

5,137,654

3,291,146

3,305,075

5,250,588

자료 : 라오스 상공부

 

라오스 상위 20개 대한 수입품목

(단위 : U$)

수입품목

2014

2015

2016

2017

2018

1

차량(트랙터 제외)

61,227,444

31,522,113

66,299,873

40,217,574

36,494,656

2

차량용 부품

7,284,641

9,486,016

9,736,186

3,751,333

5,164,147

3

전선

196,300

0

3,696

410,934

4,575,864

4

철제품

563,738

177,249

38,873

1,731,702

3,995,864

5

광섬유

2,065,142

1,875,165

1,920,860

1,835,360

3,011,087

6

기타장비∙부품(차량제외)

4,983,162

3,006,962

238,500

551,942

2,952,851

7

목제품

17,173

0

24,908

0

2,568,998

8

전자기기 및 부품

713,340

531,865

233,251

387,772

1,379,736

9

세제

185,485

360,048

450,454

846,712

1,037,404

10

유류

678,402

197,011

230,792

558,595

928,623

11

의료기기

67,142

183,814

143,177

88,345

506,248

12

합성섬유

2,597

3,322

0

549,472

502,545

13

아연제품

0

2,160

1,161

0

266,929

14

염료

9,024

14,688

64,482

16,019

239,694

15

플라스틱

171,037

24,084

40,023

8,191

216,358

16

가공식품

75,832

84,511

73,843

227,156

213,163

17

측량제품

512,491

31,102

76,626

326,219

184,271

18

기타 가공식품

102,554

66,870

100,317

125,311

126,557

19

가구

179,125

99,497

87,023

199,673

107,660

20

의약품

348,950

323,772

83,326

53,800

79,309

26

미용∙향수

746

3,643

3,742

216

21,574

총계

83,293,120

49,141,771

80,858,675

53,746,030

65,061,382

자료 : 라오스 상공부

 

한국제품 시장진입 여건

 

라오스 소비재 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고려하여야 할 부분은 가격이다. 라오스 소비재 제품의 대부분은 저소득층 소비자에 초점을 맞춘 태국 및 중국 제품이다. 따라서 기존 제품과의 경쟁을 위해 저가 라인의 제품으로 소비자에 어필할 필요가 있다. 또는 저가 라인이 아니더라도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진입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라오스 유통시장의 제품은 차별성이 없어 라오스 소비자는 대체로 인근 태국에서 월 1회 정도 고품질 또는 차별화된 제품을 쇼핑하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19로 소비자의 인접국 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고품질의 한국 제품은 지금이 진입 적기일 수 있다.

 

라오스 진출에 있어 간혹 간과할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마케팅 및 브랜딩 지원이다. 태국 제품의 라오스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저가 및 문화적 인접성도 있으나, 바이어에 대한 사후 마케팅 지원도 강점으로 꼽힌다. 한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태국 업체는 홍보물 제공, 판촉행사, 광고 뿐만 아니라 A/S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라오스 바이어는 태국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 제품에 대한 선택을 주저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라오스 시장에서 한국 제품은 이미 고품질이라는 이미지가 자리잡았으며 사후 관리방안까지 바이어와 같이 고민한다면 라오스 시장 연착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 : 라오스 통계청, 라오스 상공부, 세계은행, KOTRA 비엔티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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