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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양계 시장 지속 성장세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정해란
  • 2020-06-16
  • 출처 : KOTRA

- 성장세인 베트남 양계 시장, 우리 기업 철저한 준비로 시장 선점해야  -

- 시장 현황에 맞는 장기 계획 수립 후 접근해야 –

 

 

 

베트남 양계시장 현황

 

베트남의 양계 농장은 매우 낙후되어 있었으나, 최근 수년 간 조금씩 현대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산란계 기준으로 5만 수 이하의 소규모 농장이 많은 편이며, 대부분 열악한 환경에서 노동력을 이용하여 계란을 수확, 유통하고 있다. 베트남 양계의 시작은 소규모 농업 종사자가 부업으로 시작한 경우가 많다. 평균 양계 농장 규모는 1,560m2이며, 농장 수는 약 1만 개이며, 베트남 전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편이다.


자료 : documents.worldbank.org / gso.gov.vn

 

양계 시장 변화의 조짐

 

베트남 정부는 상대적으로 현대화가 더딘 농업, 축산업을 개선하기 위해서 동 분야에 투자하는 국내 기업에 대한 자금, 기술, 행정 지원을 하고 있다. 농업의 한 부분인 양계 분야에 대한 현지 투자도 증가하고 있으며 소규모 개인 농장에서 기업형 농장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계란 유통시장이 전통적인 시장에서 현대식 유통시장으로 변화되면서 위생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식 매장에서 계란에 대한 위생기준을 강화하면서 납품업체에 철저한 품질관리 요구로 위생기준에 미달할 경우 납품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어, 농장에서도 현대식 관리 체계 도입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양계 농장의 규모가 조금씩 커지면서 자동화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농가는 추가 직원 채용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에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이 또한 농장의 현대화에 대한 수요가 상승 요인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2020, 2019년 베트남 지역별 최저임금 (월 급여 기준, 단위: VND)

구분 

2020

2019

1지역

4,420,000( US$ 190)

4,180,000(US$180)

2지역

3,920,000( US$ 169)

3,710,000(US$160)

3지역

3,430,000( US$ 148)

3,250,000(US$140)

4지역

3,070,000( US$ 132)

2,920,000(US$126)

: 달러액은 2020.6.11. 베트남 중앙은행 동·달러 고시 환율 USD 1 = 23,212VND 기준

자료: 베트남 임금위원회, KOTRA 호치민 무역관 정리

 

계란의 생산 및 유통과정

 

양계 농장에서 계란을 수확하면 수작업 혹은 간단한 장치를 사용하여 계란을 중간 분류판으로 옮긴 후 집하장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수작업 혹은 설비를 이용하여 제품 선별 및 세척 작업 진행한다. 상기 작업 이후에는 계란표면에 판매자의 로고를 인쇄하고 소비자용 포장박스에 포장 후 시장으로 유통하는 과정을 거친다.

 

현재 대부분 농장에서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몇몇 큰 농장에서는 자동화 설비로 세척 몇 포장까지 논스톱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대규모 농장의 경우 별도 집하장이 없이 자체적으로 선별장은 운영하고 시장과 직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집하장은 농장에서 운송해 온 계란을 등급별로 선별 및 세척하는 장소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계란 유통 과정

 

자료 : Statista.com

 

자료 : helgilibrary.com

 

우리 기업 진출 가능 시장

 

계란 선별기 시장 (HS.CODE : 8433.60, 관세율 VKFTA 적용 0%)

 

계란 자동 선별기는 농장에서 계란이 컨베이어를 따라 선별장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계란의 무게에 따라 계란판에 자동으로 분류되고, 세척, 불량 계란의 제거 및 소독까지 자동으로 진행하는 기계이다.

일반적으로 선별기는 고가의 제품(최소 15만 달러)으로 보통 선진국에서는 대부분의 농장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베트남에서는 대규모 농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시간당 적게는 2만 개에서 많게는 100만 개까지 계란 선별이 가능하다. 반자동 선별기도 있으며 보통 5만 수 이하 농장에서 사용하며 세척, 불량 계란 제거, 등급별 분류 기능은 없으며 계란을 계란판에 옮기는 기능만 있다.

자동선별기는 제조하기 어려운 제품으로 가격도 중요하지만 품질과 AS가 중요한 제품이며 싼 가격으로 승부하는 중국기업들이 제품 모방을 하고 있지만 품질이 떨어지고 AS 대처가 부족한 점이 많아 다른 국가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

한국과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이나 미국 제품은 품질이 좋은 반면 가격은 한국제품에 비해서 2~3배 이상 높아 한국제품이 경쟁력이 있는 편이다. 한편, 인지도는 이들 국가에 비해서 떨어진다.

선별기는 일반적으로 10년간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일반적인 소비재 제품은 아니나 부품판매나 AS를 통한 추가적인 영업이 가능한 분야이다. 현재 베트남에서 계란 선별기를 생산하는 기업은 없다.

 

자료 : Trademap


계란선별기 주요 공급사로는 Moba, Nabel, Eggtec이 있다. Moba는 네덜란드 기업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선별기 제조사로 50만 수 이상 대형 농장에 적합하다. Nabel은 일본기업으로 동남아 시장에서 세를 확장하고 있다. Eggtec은 한국 선두 기업으로 베트남, 필리핀, 태국 시장에 진출하여 시장을 넓혀 가고 있다. 이 외에도 SANOVO, PELBO, OVOTECH, ACTINI 등도 베트남 시장진출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Cage 시장 (HS.CODE : 7326.19, 관세율 VKFTA 적용 0%)

 

Cage는 양계농장에서 사용하는 닭이 생활하는 공간으로 계란을 쉽게 수확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이다. 베트남에서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지만 실제로 바이어와 미팅을 진행한 결과 규모가 있는 농장일수록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다. CAGE의 품질이 낮으면 닭이 생활하기에 불편하고 이는 계란 생산량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사용기간 동안 결함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추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고품질이 더 이익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현지 생산품은 소규모 농장에서 사용하며 품질이 낮고 자동화 설비와 같이 쓰기에 적합하지 않다. 대규모 농장은 CAGE, 컨베이어, 자동 선별기에 이르는 시스템화된 설비를 설치하여 농장을 운영 중이다. 스페인, 이탈리아, 네덜란드, 독일 등지에서 기업이 직수출하거나 태국, 말레이시아 등에 진출한 자사 해외법인을 통해 베트남으로 CAGE를 수출하고 있다.


자료 : Trademap (유사제품도 포함되어 있어 cage의 정확한 수입액 파악은 어려움)

 

계란판 시장 (HS.CODE : 3923.10, 관세율 VKFTA 적용 0%)

 

세계 시장의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2억4천만 달러이며 2022년까지 연간 약 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에서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다. 현지에서 사용되는 계란판은 품질이 낮아 수작업으로 수확하는 농장에서는 적합하여 현대화되지 않은 농장에서는 고품질 계란판에 대한 수요는 낮은 편이다.

그러나 선별기를 사용하는 농장에서는 품질이 낮은 계란판은 사용이 어려우며, 향후 선별기를 사용할 기업에서도 고품질의 계란판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몇몇 기업들은 해외에서 수입한 계란판을 사용하고 있다.

수입산은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기술 전수를 통해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시사점

 

베트남 양계시장은 현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주목할 만한 시장이다. 다수 외국계 기업들이 제과 시장에 진출하였고 생산에 필요한 원료인 계란에 대한 구매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이 계란 소비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베트남 정부의 외국인투자 장려 분야 중 하나인 농업은 각 지자체에서 투자유치를 환영하는 분야이며 하이테크 농업으로 승인 시 법인세 감면 혜택이 있다.

이런 성장 잠재력을 기회요인으로 판단한 태국.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기업은 현지 기업 인수 합병으로 통해 베트남 양계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현지 기존 기업 인수 방식으로 보다 신속하게 양계시장으로 진출한 사례이다.

관련 바이어 E사에 따르면 양계 관련 시장은 선점 효과가 있는 분야인 만큼 우리 기업도 동 분야 성장가능성을 주의 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특히 아세안 시장 내에서는 수출입에 대한 관세가 철폐된 상황으로 현지 생산이 가능하다면 베트남 뿐만 아니라 인접국으로의 수출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한편, E사는 상기 분야 베트남 시장은 단기간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편이라고 첨언했다. 특히 고가의 제품 혹은 품질로 승부해야 하는 제품일 경우에는 현지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브랜드 홍보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현지법인 설립 혹은 정부기관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적절히 활용하여 잠재 바이어와 긴밀한 유대감이 조성하면 좀 더 매끄러운 진출이 가능할 것이다.

 

자료 : 베트남 통계청, 베트남 임금위원회, Statistica, Helgilibrary, Trademap, 바이어 인터뷰, KOTRA 호치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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